DOI QR코드

DOI QR Code

만4세 유아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연구

Research on the Ecological System Variables Predicting Korean 4-year-olds' Cognitive Development

  • 투고 : 2014.12.16
  • 심사 : 2015.04.09
  • 발행 : 2015.04.30

초록

본 연구는 만4세 유아의 인지발달이 생태체계변인에 따라 다른지를 살펴보고, 이 변인들이 유아의 인지발달을 유의하게 예측하는지,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 상이한 예측을 보이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 자료인 만4세 유아 998명이었고, 어머니 및 교사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4세 유아의 인지발달은 유아성별, 모학력, 부학력, 모취업여부, 가정환경의 질, 자녀기관생활관심정도에 따라 달랐다. 자녀기관생활관심정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고, 유아성별, 가정환경의 질, 모취업여부의 순으로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서는 다른 양상이 나타났는데, 자녀기관생활관심정도와 성별이 공통적으로 영향력을 미쳤지만 취업모 가정에서 자녀기관생활관심정도의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고, 가정환경의 질은 취업모 자녀의 인지발달에 대해서만 영향력을 미쳤다. 이 연구결과는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 유아기 자녀의 인지발달을 도모하는 정책적 접근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Korean 4-year-olds' cognitive development depending on variables concerning ecological system variables, predictive influences among these variables, and different predictive patterns between working mothers and non-working mothers. The subjects consisted of 998 4-year-olds, derived from the Korean Child Panel data of 2012.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4-year-olds' cognitive development was different depending on their sex, education level of mother and father, mothers' working status, quality of home environment, and mothers' involvement in children's life in their institution. Second, mothers' involvement in children's life in their institution, children's sex, quality of home environment, and mothers' working status predicted 4-year-olds' cognitive development. Third, there was a different pattern of predictive influence among variables according to the mothers' working status. The mothers' involvement in their children's lives in their institution and children's sex was proved to be important in both, but that was more significant in working mothers, and the quality of home environment predicted cognitive development only in working mothers. These results were discussed in terms of necessity of the Korean national policy to support young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efficiently, especially for working mother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한나, 박혜원 (2013). 저소득가정 영유아의 발달과 부모의 양육특성 및 하루 일과시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51(6), 613-622.
  2. 곽금주, 김정미, 유제민 (2007). 만 3세 아동에 대한 빈곤, 부모변인, 가정환경 및 아동발달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3), 83-98.
  3. 국가통계포털 (2014). KOSIS 100대 지표. 출력일 2014년 12월 15일, http://kosis.kr/.
  4. 권기석, 정부경, 양민철 (2015. 1. 26). [이슈분석] "0-5세 육아 국가가 책임" $\rightarrow$ "2세까진 엄마가 키워야...". 국민일보. 출력일 2015년 1월 26일,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2934147&code=11131300&cp=du.
  5. 김명순, 김창복, 이미화 (2002). 저소득층 아동의 발달과 놀이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1), 87-104.
  6. 김석우, 최용석 (2001). 인과모형의 이해와 응용. 서울: 학지사.
  7. 김영춘, 박영선 (2001). 취업 모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제주시 지역을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2, 363-390.
  8. 김정미, 곽금주 (2007a). 3-6세 유아를 위한 가정환경자극 척도(EC-HOME)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1), 115-128.
  9. 김정미, 곽금주 (2007b). 취학 전 빈곤아동에 대한 부모, 가정환경 자극, 사회적 지원의 영향력 탐색. 아동학회지, 28(4), 305-317.
  10. 김정미 (2014). 유아의 교육 참여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과 부모-교사 관계가 유아의 학습 관련 기술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김정민, 김지현, 정현심 (2011). 보육교사를 위한 영아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32(3), 1-17. https://doi.org/10.5723/KJCS.2011.32.3.1
  12. 김지현, 정현심, 김정민, 이순형 (2012). 유아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아동교육, 21(1), 77-92.
  13. 도현심, 박보경, 김수진, 조숙인 (2009). 아동의 연령, 가정의 경제사회적 수준 및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른 유아기 및 학령기 아동 대상 사교육의 실태. 한국아동학회지, 30(4), 135-154.
  14. 박새롬, 박혜준 (2010). 만 5세 유아의 인지과정 특성 분석: 성별, 월령, 과잉행동성향에 따른 CAS 수행 결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4), 139-157.
  15. 박혜원, 윤여홍 (1999). 영재 아동의 K-WPPSI 수행 특성 분석. 인간발달연구, 6(2), 33-47.
  16. 백지희 (2008). 교사 및 어머니의 DAP 신념 수준과 유아 인지 발달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1-18.
  17. 서문희, 양미선 (2013). 유아 사교육비 실태 및 결정요인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189-207.
  18. 성현란 (2008). 영아기에서 유아기 동안의 지능 안정성: 4년 종단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4), 75-87.
  19. 손세란 (2008). 보육시설 만 1, 2, 3세 학급에서의 어머니-교사 관계에 대한 상호인식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양병화 (2002).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21. 여성가족부 (2014). 여성 인력 관련 주요 통계 (2014년1분기). 출력일 2014년 12월 15일, http://www.mogef.go.kr/index.jsp.
  22. 우남희, 김영심, 이은정, 김현신 (2009). 저 출산 시대의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한국 어머니들의 인식 및 실태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297-325.
  23. 윤은영 (2007). 인지적 가정환경과 유아 쓰기능력과의 관계. 아동복지연구, 5(2), 49-66.
  24. 이기숙, 정영희, 정미라, 홍용희 (2002).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아동학회지, 23(4), 137-152.
  25. 이병래 (2010). 보육교사가 인지한 자녀의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부모의 관심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5(6), 103-120.
  26. 이용숙, 김영화, 최상근 (1988). 어머니의 취업과 학교교육 및 자녀의 성취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7. 이종숙, 신은수, 박은혜, 김영태, 곽영숙, 유영의 등 (2008) 영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평가 도구 교사 지침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과학기술부.
  28. 이춘재 (2013. 3. 3). 지역별 학력격차 여전 ... 수준차 해소 정책 실패. 출력일 2014년 12월 15일, 한겨례.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407993.html.
  29. 임우영, 안선희 (2011). 유아교사-부모 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323-350.
  30. 임현주 (2013). 월소득과 자녀의 출생순위별 부모와 자녀 및 지역사회변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257-282.
  31. 저출산 한국 탄력근무, 출산 선진국의 7분의 1수준 (2014. 4 .3). 연합뉴스. 출력일 2014년 12월 15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2&oid=001&aid=0006842518.
  32. 전중환 (2012). 현대사회의 저출산에 대한 진화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8(1), 97-110.
  33.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2011). 12개월 영아의 발달과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1(5), 371-389.
  34. 정옥분 (2003).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35. 정옥분 (2010). 아동연구와 통계방법. 서울: 학지사.
  36. 정유연 (2008). 어머니의 성취 압력과 유아의 수학 사교육 경험이 유아의 수학적 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정태인, 유홍준 (2002). 주부의 취업이 청소년자녀의 인성, 학업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13(1), 269-297.
  38. 조선기 (2015. 1. 22). "꽃으로도 아이를 때리지 않도록...". 굿모닝 서울. 출력일 2015년 1월 26일,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837418.
  39. 조증열, 배성봉, 박혜원, 박순길 (2012). 도시와 농촌 아동의 인지 언어적 기술과 문식성.수학 능력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2(3), 357-381.
  40. 차성란 (2006).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지하는 시간부족 및 피곤함에 대한 연구. 자연 과학(대전대학교), 16(1), 145-159.
  41. 최지현 (2013). 유아, 어머니, 교사 특성이 어머니-교사 협력관계 및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횡단 및 종단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2. 최지현, 성현란 (2010). 아동 및 부모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1), 69-89.
  43. 최혜진, 이혜은 (2005). 학습자 변인과 가정환경변인에 따른 유아수학능력 발달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25(2), 27-48.
  44. 한유미, 권희경 (2006).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자녀의 성취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 아동권리연구, 10(4), 751-769.
  45. 황의영 (2014. 7. 28). [아파트 시황] 방학 학군수요 겹쳐 서울.수도권 전셋값 강세. 중앙일보. 출력일 2014년 12월 15일,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5373040&cloc=olink/article/default.
  46. Birch, S.,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47. Bradley, R. H., & Caldwell, B. M. (1979).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A revision of the preschool scale.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84(3), 235-244.
  48. Bradley, R. H., Caldwell, B. M., Rock, S. L., Ramey, C. T., Barnard, K. E., Gray, C. et al. (1989). Home environment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A collaborative study involving six sites and three ethnic groups in North America.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217-235. https://doi.org/10.1037/0012-1649.25.2.217
  49. Bradley, R., Corwyn, R. F., McAdoo, H. P., & Coll, C. S. (2001). The home environments of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part I: Variations by age, ethnicity and poverty status. Child Development, 72(6), 1844-1867. https://doi.org/10.1111/1467-8624.t01-1-00382
  50.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51. Brooks-Gunn, J., & Duncan, G. (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and youth. The Future of Children, 7, 55-71. https://doi.org/10.2307/1602387
  52. Caldwell, B. M., & Bradley, R. H. (2003). HOME inventary administration manual: Comprehensive edition. University of Arkansas at Little Rock.
  53. Carlisle, E., Stanley, L., & Kemple, K. M. (2006). Opening doors: Understanding school and family Iinfluences on family involve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3(3), 155-162. https://doi.org/10.1007/s10643-005-0043-1
  54. Davis-Kean, P. E. (2005). The influence of parent education and family income on child achievement: The indirect role of parental expectations and the home environ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9, 294-4304. https://doi.org/10.1037/0893-3200.19.2.294
  55. Deary, I. J., Whalley, L. J., Lemmon, M., Crawford, J. R., & Starr, J. M. (2000). The stability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mental ability form childhood to old age: Follow-up of the 1932 Scottish mental Survey. Intelligence, 28(1), 49-55. https://doi.org/10.1016/S0160-2896(99)00031-8
  56. Duncan, G. J., Brooks-Gunn, J., & Klebanov, P. (1994). Economic deprivation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5(2), 296-318. https://doi.org/10.2307/1131385
  57. Englund, M. M., Luckner, A. E., Whaley, G. J. L., & Egeland, B. (2004). Children's achievement in early elementary school: Longitudinal effects of parental involvement, expectations, and quality of assist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4), 723-730. https://doi.org/10.1037/0022-0663.96.4.723
  58. Fagan, F. F., Holland, C. R., & Wheeler, K. (2007). The prediction from infancy of adult IQ and achievement. Intelligence, 35(3), 225-231. https://doi.org/10.1016/j.intell.2006.07.007
  59. Galindo, C., & Sheldon, S. (2012). School and home connections and children's kindergarten achievement gains: The mediating role of family involve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1), 90-103. https://doi.org/10.1016/j.ecresq.2011.05.004
  60. Halpern, D. F. (1997). Critical thinking across the curriculum: A brief edition of thought and knowledg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1. Hanson, A. R. (1975). Consistency and stability of home environmental measures related to IQ. Child Development, 46(2), 470-480. https://doi.org/10.1111/j.1467-8624.1975.tb03335.x
  62. Howlin, P., & Rutter, M. (1987). The consequences of language delay for other aspects of development. In W. Yule & M. Rutter (Eds.), Language development and disorders (pp. 271-294). Oxford, England: MacKeith.
  63. Hughes, P., & MacNaughton, G. (2001). Building equitable staff-parent communication in early childhood setting: An Australian case study.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3(2), 출력일 2014년 8월 4일, http://ecrp.uiuc.edu/v3n2/hughes.html.
  64. Knudsen, E. I. (2004). Sensitive periods in the development of the brain and behavior.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6(8), 1412-1425. https://doi.org/10.1162/0898929042304796
  65. Lopez, G. R., Scribner, J. D., & Mahiivanichcha, K. (2001). Redefining parental involvement: Lesson's from high-performing migrant-impacted school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8(2), 253-288. https://doi.org/10.3102/00028312038002253
  66. Lugo-Gil, J., & Tamis-LeMonda, C. S. (2008). Family resources and parenting quality: Links to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across the first 3 years. Child Development, 79(4), 1065-108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8.01176.x
  67. Luster, T., Bates, L., Fitzgerald, H., Vandenbelt, M., & Key, J. P. (2000). Factors related to successful outcomes among preschool children born to low-income adolescent mother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2(1), 133-146.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0.00133.x
  68. Najman, J. M., Aird, R. L., Bor, W., O'Callaghan, M. J., Williams, G. M., & Shuttlewood, G. J. (2004). The generational transmission of socio-economic inequalities in child cognitive development and emotional health. Social Science Medicine, 58(6), 1147-1158. https://doi.org/10.1016/S0277-9536(03)00286-7
  69. Owen, M., Ware, A., & Barfoot, B. (2000). Caregiver-mother partnership behavior and the quality of caregiver-child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3), 413-428. https://doi.org/10.1016/S0885-2006(00)00073-9
  70. Powell, D. R. (2001). Visions and realities of achieving partnership: Parent-school relationships at the turn of the century. In A. Goncu & E. L. Klein (Eds.), Children in play, story, and school (pp. 333-357). New York, Guilford Publications.
  71. Raviv, T., Kessenich, M., & Morrison, F. J. (2004). A mediational model of the association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three-year old language abilities: The role of parenting fact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4), 528-547. https://doi.org/10.1016/j.ecresq.2004.10.007
  72. Rentzou, K. (2011). Patent-caregiver relationship dyad in Greek day care cen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19(2), 163-177. https://doi.org/10.1080/09669760.2011.609045
  73. Shaffer, D. (2002).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6th Ed.). Belmont, CA: Wadsworth.
  74. Shonkoff, J. P., & Phillips, D. A. (2000). From neurons to neighborhoods: The science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75. Swick, K. J. (1997). A family-school approach for nurturing caring in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5(2), 151-154. https://doi.org/10.1023/A:1025641024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