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봉, 김정하(2014).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521-539.
- 김세루, 홍지명, 김권일, 홍혜경 (2008).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8(5), 141-157.
- 김정주 (2003).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효남(201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 분석. 교육과학연구, 41(1), 97-118.
- 김효남, 명전옥 (2009). 예비초등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과 과학 정의적 특성의 상관관계. 교육과학연구, 40(2), 29-50.
- 백승희 (2014).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관련요인.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여은진, 이경옥(2004). 유아교사의 개인적, 학문적, 사회환경적 요인에 다른 수학 교수 효능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175-192.
- 이미경 (2009). 수학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과 수학 교수 효능감과의 관계.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해미, 최인선 (2012). Assure 모형에 기반한 수업 설계 경험이 수학교사의 tpack과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2(2), 179-202.
- 조동섭(2011). 미래지향적 교원연수체제 선진화 방안. 한국과학창의재단.
- 한종화 (2013). 유아교사의 수학 본질에 대한 신념,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7(5), 421-439.
- 허양원, 김선유 (2013). 수학교과에 대한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5(2), 337-352.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Ashton, P. T., & Webb, R. B. (1986). Making differenc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ew York.
- Cakiroglu, E. (2008). The teaching efficacy beliefs of pre-service teachers in USA and Turkey.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4(1), 33-44. https://doi.org/10.1080/02607470701773457
- Coladarci, T. & Breton, A. W. (1997). Teacher efficacy, supervision, and the special education resource-room teacher autho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0(4), 230-239. https://doi.org/10.1080/00220671.1997.10544577
- Dembo M. H. & Gibson, S. (1985).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 important factor in school improve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2), 173-184. https://doi.org/10.1086/461441
- Emmer, E. T., & Hickman, J. (1991). Teacher efficacy in classroom management and disciplin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1, 755-765. https://doi.org/10.1177/0013164491513027
- Enochs, G. L., Smith, L. P., &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1.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0.tb17256.x
- Hoy, W. W., & Woolfolk, A. (1993).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the organizational health of schoo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4), 355-372. https://doi.org/10.1086/461729
- Nye, B., Konstantopoulos, S. & Hedges, V. L. (2004). How large are teacher effect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6(3), 237-257. https://doi.org/10.3102/01623737026003237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7-637.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2307/1175860
- Smith, J. P. (1996). Efficacy and teaching mathematics by telling: A challenge for form.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 387-402. https://doi.org/10.2307/749874
- Tschannen-Moran, M., Hoy, A. W., & Wayne, H. 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 Research, 68(2), 202-248. https://doi.org/10.3102/00346543068002202
-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783-805.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