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희, 송윤희, 박성희 (2008).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메타인지, 몰입, 상호작용과 문제해결력의 관계.
- 강문숙, 박수홍, 김두규 (2012). 예비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블렌디드 PBL 프로그램 개발. 교사교육연구, 51(3), 333-352.
- 강현석, 전명남, 조용개, 심미자, 이은화, 이희원 (2007). 대학교육의 새로운 도전. 대구: 경북대학교출판부
- 김소연, 이신동 (2009). 국가수준 영재교육프로그램 기준 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8(3), 63-88.
- 김순화, 송기상 (2011). 영재 교육을 위한 전뇌 이론 기반 협동학습의 정의적 효과분석. 영재교육연구, 21(2), 255-268. https://doi.org/10.9722/JGTE.2011.21.2.255
- 김주환, 홍세희, 김민규 (2009).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교육부 (2013).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세종: 교육부.
- 남정희, 이순덕, 임재항, 문성배 (2010). 멘토링을 통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수업에서의 교사․학생 상호작용 변화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9), 953-970.
- 내일신문 (2014.5.27). "과학영재학교 평균 경쟁률 18.41대 1."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문은식. (2012).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실의 사회적 환경, 동기적 신념, 인지적, 행동적 관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21(2), 59-73.
- 박찬옥, 황소영, 나혜선 (2011).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과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유아행정학회지, 15(1), 117-140.
- 백경숙 (2011).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32(1), 77-95.
- 신승윤, 류성림 (2014). 초등수학영재의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메타인지와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 17(2), 95-111. https://doi.org/10.7468/JKSMEC.2014.17.2.95
- 심연현, 이춘식 (2008). 실과 '목공수업'에서 문제해결학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14(4), 49-68.
- 유희연, 차현정, 김민석, 함동철, 김희백, 유준희, 박현주, 김찬종, 최승언 (2012).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 학생들의 상호작용 역할과 개인의 내적, 관계적 요인 사이의 관련성. 영재교육연구, 22(2), 265-290. https://doi.org/10.9722/JGTE.2012.22.2.265
- 윤초희 (2005). 아동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관련이 있는 인지 및 창의성 요인: 영재아와 보통아간 비교문석. 아동학회지, 26(5), 281-295.
- 이경국 (2008). 메타인지 전략과 인지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상업교육학회, 28, 115-139.
- 이지혜 (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2), 67-92.
- 이혜주 (2007). 아동의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관련이 있는 인지 전략 유형분석. 아동학회지, 28(6), 277-295.
- 장선영, 김누리 (2013). 공학전공 학생들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문제해결능력, 학습전략,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25(3), 581-602.
- 조석희, 안도희, 한석실 (2004). 영재의 학업성취도와 사회적 성숙도에 따른 지적, 정의적 및 가정의 심리적 환경 특성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10(1), 97-124.
- 주영주, 이정원, 김동심 (2011). 자율형사립고등학생의 학교만족도, 학업성취도 관련변인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19(9), 71-91.
- 최영신, 김영희 (2006). 가족의 정서적 환경,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10(2).
- 한기순 (2006).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영재와 영재교육, 5(1), 109-129.
- 황은숙, 양승호 (2004). 영재의 메타인지 발달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사회교육연구. 13, 105-135.
- Annemie Desoete, Herbert Roeyers & Ann Buysse (2001). Metacognition an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Grade 3.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4(5), 435-449. https://doi.org/10.1177/002221940103400505
- Arbaugh, J. B. (2000). Virtual classroom versus physical classroom: An exploratory study of class discussion patterns and student learning in an asynchronous Internet-based MBA course.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4(2), 213-233. https://doi.org/10.1177/105256290002400206
- Arends, R., & Castle, S. (1991). Learning to teach (Vol. 142). New York: McGraw-Hill.
- Barrows, H. S. (1986). A taxonomy of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Medical education, 20(6), 481-486. https://doi.org/10.1111/j.1365-2923.1986.tb01386.x
- Battista, M. & Clements, D. (1986). The effects of Logo and CAI problem solving environments on problem-solving abilities and mathematics achieve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 183-193. https://doi.org/10.1016/0747-5632(86)90002-6
- Bernadette, B., Linda S., Roger L., & Elizabeth R. (1985).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 process-oriented approach.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1(1), 205-223. https://doi.org/10.1037//0278-7393.21.1.205
- Biggs, J. B. (2003). Teaching for quality learning at university (2nd ed.). Maidenhead: Open University Press.
- Bouffard-Bouchard, T., Parent, S., & Laviree, S. (1993). Self-regulation on a concept-formation task among average and gifted student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56(1), 115-134. https://doi.org/10.1006/jecp.1993.1028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age Focus Editions, 154, 136-136.
- Chan, K. W. (2010). The Role of Epistemological Beliefs in Hong Kong Pre-service Teachers' Learning.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19(1), 7-24.
- Chang, C. Y.(1999). The use of a problemsolving-based instructional model in initiating change in students' achievement and alternative frame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4), 373-388.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606
- Cheng, P. (1993). Metacognition and giftedness: the state of the relationship. Gifted child Quarterly, 37(3), 105-112. https://doi.org/10.1177/001698629303700302
- Dowson, M., & McInerney, D. M. (2004).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oal orient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survey (GOALS-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4(2), 290-310. https://doi.org/10.1177/0013164403251335
-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 906 - 911.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906
-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es with readings. NJ: Englewood.
- Heppner, P. P., & Petersen, C. H.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1), 66-75. https://doi.org/10.1037/0022-0167.29.1.66
- Jaberi, A., Mohammadi, F. A., & Afroghe, S. (2014). The interaction between Iranian EFL learners' motivation, creativity and their English achievement scores. Enjoy Teaching Journal, 2(1), 113-120.
-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Guilford.
- Mehan, H. (1998). The Study of Social Interaction in Educational Settings: Accomplishments and Unresolved Issues1. Human development, 41(4), 245-269. https://doi.org/10.1159/000022586
- Meyer, M. L., Salimpoor, V. N., Wu, S. S., Geary, D. C., & Menon, V. (2010). Differential contribution of specific working memory components to mathematics achievement in 2nd and 3rd grader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2), 101-109. https://doi.org/10.1016/j.lindif.2009.08.004
- Patrick, H., Ryan, A. M., & Kaplan, A. (2007). Early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classroom social environment, motivational beliefs, and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1), 83-98. https://doi.org/10.1037/0022-0663.99.1.83
- Pintrich, P. R.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 Sagayadevan, V., & Jeyaraj, S. (2012). The role of emotional engagement in lecturer-student interaction and the impact on academic outcomes of student achievement and learning.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12(3), 1-30.
- Savery, J. R., & Duffy, T. M. (1995).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31-38.
- Schoenfeld, A. H. (1987). What's All the Fuss About Metacognitlon. Cognitive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89-216.
- Taraban, R., Rynearson, K., & Kerr, M. S. (2000). Metacognition and freshman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Developmental Education, 24(1), 12-18.
- Trentin, G. (2000). The Quality-Interactivity Relationship in Distance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40(1), 17-27.
- Yang, H. J., Yu, J. C., & Wang, C. C. (2010). Social interactions i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in a teaching experiment involving a micro-chip.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Education, 47(3), 319-328. https://doi.org/10.7227/IJEEE.47.3.7
피인용 문헌
- Predictive power of grit, professor support for autonomy and learning engagement on perceived achievement within the context of a flipped classroom pp.1741-2625, 2018, https://doi.org/10.1177/1469787418762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