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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c Aerodynamics-Structure Coupling Analysis of a 3D Flexible Wing Flying at Low Speed

저속 비행 3차원 유연날개 정적 공력-구조 연계해석

  • Han, Hyungseok (Dept. of Aeronautical and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Park, Joohee (Dept. of Aeronautical and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Lee, Nawon (Dept. of Aeronautical and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Han, Cheolheui (Dept. of Aeronautical and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한형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 박주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 이나원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 한철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Received : 2015.04.27
  • Accepted : 2015.06.26
  • Published : 2015.06.30

Abstract

태양광 고고도 장기체공형 무인기나 인간동력 항공기 등에 사용되는 높은 종횡비를 가진 유연날개는 공력 및 구조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구조적 비선형 처짐 및 양력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속 비행하는 높은 종횡비를 가진 날개의 단방향 공력-구조 연계해석을 수행하였다. XFOIL을 사용하여 공력천이현상을 포함한 저 레이놀즈수 익형 공력특성 자료 확보를 기반으로 3차원 양력선 이론을 사용하여 공력해석 연구를 수행했다. 구조해석은 상용소프트웨어 ANSYS를 사용하여 구조변형이나 응력해석 연구를 수행했다. 단방향 공력-구조 연계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간동력 항공기 주 날개의 형상설계 연구를 수행했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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