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연수 자료집.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왕근 (2003).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정방식에 관한 연구: 교실 수업 이해의 관점에서. 시민교육연구, 35(2), 1-24.
- 김진숙 (2007).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과정과 결과. 유아교육연구, 27(1), 5-35.
- 박은혜, 신은수, 조형숙 (2012). 세계유아교육과정 동향에 비추어 본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영국, 뉴질랜드, 미국의 유아교육과정 비교를 기반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6(5), 487-514.
- 소경희 (2005). 영국의 국가교육과정 개정 및 시행절차 고찰. 비교교육연구, 15(2), 149-170.
- 소경희 (2011). 영국의 초등교육과정 개혁 논쟁: 국가교육과정의 내용 및 처방의 적정화 담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9(1), 87-109.
- 신은수, 황은희, 김다영 (2012). 미국, 캐나다, 영국의 유아교육과정 내용체계 분석. 사회과학연구, 17, 1-18.
- 윤은주 (2013). 핀란드 교육성공 다시 되돌아보기: 교사일상을 중심으로. 스칸디나비아연구, 14, 49-78.
- 윤은주, 이진희 (2011). 위에서 아래로의 유아교육 질 향상에 대한 우려: 영국유아교육 개혁의 교훈. 열린유아교육, 16(5), 293-311.
- 이윤진, 송신영 (2009). 핀란드 육아정책: 세계육아정책동향 시리즈 7. 서울: 육아정책개발연구센터.
- 이정욱, 박진이 (2013). 어린이집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 실태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3(6), 339-365.
- 장명림 (2012). 3-5세 누리과정 도입의 의미와 향후 추진과제. 한국교육학회 2012년 학술대회 자료집(89-91).
- 정미라, 황석원 (2003). 프랑스 유치원 교육과정 비교교육학적 논의. 열린유아교육연구, 8(3), 355-375.
- 조상연 (2014). 제4차 교육과정 개정 당시 초등 통합교과의 발생적 의미. 통합교육과정연구, 8(1), 181-214.
- 태성란, 황혜정 (2013).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53-27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핀란드 8월 교육동향. 2012년 교육과정 교육평가 국제동향연구사업. 서울: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한유미 (2013). 스웨덴과 핀란드의 공보육 제도. 스칸디나비아연구, 14, 181-214.
- 한유미, 권정윤, 신미자 (2011). 북유럽 아동기와 유아교육. 서울: 한권.
- 허경철(2003).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편방식의 개선 방안 탐색. 교육과정연구, 21(3), 1-25.
- 홍원표 (2011). 오바마 이후 미국 교육과정 정책의 동향과 쟁점: 국가교육과정을 향한 긴 여정과 불확실한 결과. 교육과정연구, 29(4), 137-160.
- 홍후조 (2000).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정치학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중심으로 - . 교육정치학연구, 7(1), 112-133.
- 후쿠타 세이지 (2006).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학력으로 핀란드 교육의 성공. 서울: 북스힐.
- 후쿠타 세이지 (2007). 영국 교육의 실패와 핀란드의 성공. 서울: 북스힐.
- Aho, E. Pitkanen, K., & Sahlberg, P. (2006). Policy development and reform principles of basic and secondary education in Finland since 1968. Education working paper series. The World Bank, Washington, D.C.
- Department of Education (1983). A nation at risk: The imperative for educational reform. National Commission on Excellence in Education.
-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0).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pre-primary education. (2015, February 5). http://www.oph.fi/english/curricula_and_qualifications/pre-primary%20_education.
-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4). OPS 2016: Curriculum reform in Finland. (2015, Feb ruary 5). http://www.oph.fi/english.
- Karkkainen, K. (2012). Bringing about curriculum innovations: Implicit approaches in the OECD area. OECD working paper.
- Meinander, H. 2011). A history of Finland. London: Hurst & Company.
- Niemi, H. (2012). The societal factors contributing to education and schooling in Finland. In Niemi, Toom & Kallioniemi (Eds.), Miracle of education: The principles and practic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finnish schools (pp.19-38). Neverlands: Sense Publishers.
- Niemi, H., Toom, A., & Kallioniemi, A. (2012). Miracle of education: The principles and practic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finnish schools. Neverlands: Sense Publishers.
- Sahlberg, P. (2011). Finnish lesson: What can the world learn from educational change in Finland. NY: Teachers College Press.
- STAKES (2003). National curriculum guidelines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Finland. (2015, February 5). http://www.oph.fi/english/curricula_and_qualifications/pre-primary%20_education.
- Viti kka, E., Krokfors, L., & Hurmerinta, E.(2012). The finnish national core curriculum. In Nie mi, Toom & Kallioniemi (Eds.), Miracle of education: The principles and practices of teac hing and learning in finnish schools (pp.83-96). Neverlands: Sense Publishers.
피인용 문헌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of primary design education of Finland: Focused on case of N Primary School vol.41, pp.None, 2015, https://doi.org/10.35657/jae.2015.41.0.004
-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교사교육 콘텐츠 개발 탐색연구 : 유아교사의 프로젝트 실행과정을 중심으로 vol.36, pp.3, 2015, https://doi.org/10.5723/kjcs.2015.36.3.195
- 핀란드 가정과 교육과정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 사례 연구 vol.31, pp.4, 2015, https://doi.org/10.19031/jkheea.2019.12.3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