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아, 류점숙, 신효식 (1999).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와 자녀의 부적응.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2), 43-55.
- 곽수란 (2006).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6(1), 1-26.
- 권지은, 이은정, 노충래 (2013). 청소년이 지각한 방임과 학대가 학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 교사 관계 및 교우관계 매개효과 분석. 한국아동복지학, 42, 29-54.
- 금지헌, 손찬희, 채수은, 강성국 (2013).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정 및 개인 관련 변인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20(2), 119-143.
- 길경숙 (2006).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 학회지, 2(2), 147-164.
- 김미숙, 박명숙 (2004). 아동의 학습능력 저해요인으로서의 학대경험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5(5), 29-40.
- 김미정, 염동문 (2012). 아동학대경험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3, 409-430.
- 김서현, 임혜림, 정익중 (2014). 중학생이 경험한 학대와 방임이 학교 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로. 한국청소년연구, 25(4), 5-33.
- 김세원 (2003).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종범 (2009).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임상사회사업연구, 6(2), 25-48.
- 김평화, 윤혜미 (2013). 아동학대가 아동의 정서결핍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41, 217-239.
- 김현옥 (2014). 학대피해경험이 아동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자아-레질리언스의 조절 효과: 신체적 학대 피해경험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3(3), 25-43.
- 김혜금 (2014).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또래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2(1), 11-19. https://doi.org/10.6115/fer.2014.52.1.11
- 나은숙, 정익중 (2007). 아동학대 유형별 우울 성향, 자기 효능감, 학업성취 간의 관계. 아동복지학, 28(4), 35-49.
- 도현심, 김민정, 박보경, 황영은 (2005).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3), 185-195.
- 류경희 (2003).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관련 변인. 대한가정학회지, 41(12), 147-168.
- 문은식, 김충희 (2002).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심리연구, 16(2), 219-241.
- 민병수 (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인, 정승원, 신안나 (2013). 초.중학생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프로파일 분석: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2), 91-118.
- 박기원 (2014). 부모의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5(1), 1-15. https://doi.org/10.5723/KJCS.2014.35.1.1
- 박민정, 최보가 (2001). 아동학대 및 학교에서의 폭력경험과 아동의 적응.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3), 105-118.
- 박성혜, 윤종희 (2013). 초중등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개인적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3), 147-169.
- 박영준, 성효정 (2014). 보호자로부터의 학대경험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6, 85-114.
- 배화옥 (2010).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탄력성의 매개. 아동과 권리, 14(2), 193-217.
- 오채미, 공인숙 (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 139-149.
- 이영분, 김나예 (2012).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39, 151-180.
- 이은영, 김경혜 (2005).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0(1), 105-119.
- 이재성, 문영경, 최형임 (2012). 아동이 인지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아동의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1(2), 233-246.
- 조은정 (2012).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 학대경험 아동집단과 비경험 아동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29, 138-164.
- 조은정 (2013). 사회적 지지가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1(1), 17-26. https://doi.org/10.6115/khea.2013.51.1.017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4). 2013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서울: 보건복지부.
- 하명선, 이순복 (2009).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3), 247-258.
- 허묘연 (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Al-Fayez, G. A., Oheari, J. U., & Gado, O. M. (2012). Prevalence of physical, psychological, and sexual abuse among a nationwide sample of Arab high school students: Association with family characteristics, anxiety, depression, self-esteem, and quality of life.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47(1), 53-66. https://doi.org/10.1007/s00127-010-0311-2
- Appleton, J. V., & Sidebotham, P. (2012). Child protection and mental health. Child Abuse Review, 21(3), 153-156. https://doi.org/10.1002/car.2220
- Arata, C. M., Langhinrichsen-Rohling, J., Bowers, D., & O'Farrill-Swails, L. (2005). Single versus multi-type maltreatment: An examination of the long-term effects of child abuse.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11(4), 29-52. https://doi.org/10.1300/J146v11n04_02
- Christoffersen, M. N., & DePanfilis, D. (2009). Prevention of child abuse and neglect and improvements in child development. Child Abuse Review, 18(1), 24-40. https://doi.org/10.1002/car.1029
- Cicchetti, D., & Toth, S. (1995).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of child maltreatment.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dolescent Psychiatry, 34(5), 541-565. https://doi.org/10.1097/00004583-199505000-00008
- Eckenrode, J., Laird, M., & Doris, J. (1993). School performance and disciplinary problems among abused and neglected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9(1), 53-62. https://doi.org/10.1037/0012-1649.29.1.53
- Gil, D. G. (1971). Violence against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33(4), 637-648. https://doi.org/10.2307/349436
- Grusec, J. E., & Goodnow, J. J. (1994). Impact of parental discipline methods on the child's internalization of values: A reconceptualization of current points of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4-19. https://doi.org/10.1037/0012-1649.30.1.4
- Kim, J., & Cicchetti, D. (2010). Longitudinal pathways linking child maltreatment, emotion regulation, peer relations, and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6), 706-716.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9.02202.x
- Kinard, E. M. (2001). Perceived and actual academic competence in maltreated children. Child Abuse & Neglect, 25(1), 33-45. https://doi.org/10.1016/S0145-2134(00)00219-2
- Koizumi, M., & Takagishi, H.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maltreatment and emotion recognition. PLoS ONE, 9(1), 1-4.
-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https://doi.org/10.2307/1130877
- Lee, V., & Hoaken, P. N. S. (2007). Cognition, emotion, and neurobiological development: Mediating the relation between maltreament and aggression. Child Maltrement, 12(3), 281-298. https://doi.org/10.1177/1077559507303778
- Marshall, B. D. L., Galea, S., Wood, E., & Kerr, T. (2013).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types of childhood trauma and suicidal behavior among substance users: A cohort study.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3(9), e69-e75. https://doi.org/10.2105/AJPH.2013.301257
- Mastern, A. S., & Coatsworth, J. D. (1998).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2), 205-220. https://doi.org/10.1037/0003-066X.53.2.205
- Maughan, D., & Moore, S. C. (2010). Dimensions of child neglect: An exploration of parental neglect and its relationship with delinquency. Child Welfare, 89(4), 47-65.
- Norman, R. E., Byambaa, M., De, R., Butchart, A., Scott, J., & Vos, T. (2012). The long-term health consequences of child physical abuse, emotional abuse, and neglect: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PLoS Medicine, 9(11), 1-31.
- Rees, S., Silove, D., Chey, T., Ivancic, L., Steel, Z., & Creamer, M. (2011). Lifetime prevalence of gender-based violence in women and the relationship with mental disorders and psychosocial function.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306(5), 513-521. https://doi.org/10.1001/jama.2011.1098
- Shields, A., & Cicchetti, D. (2001). Parental maltreatment and emotion dysregulation as risk factors for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3), 349-363.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003_7
- Snoeren, F., Hoefinagels, C., Evers, S. M. A. A., & Lamers-Winkelman, F. (2013). Design of a prospective study on mental health and quality of life of maltreated children(aged 5-16 years) after a report to an advice and reporting center on child abuse and neglect. BMC Public Health, 13(1), 1-21. https://doi.org/10.1186/1471-2458-13-1
- Spann, M. N., Mayes, L. C., Kalmar, J. H., Guiney, J., Womer, F. Y., & Pittman, B. (2012). Childhood abuse and neglect and cognitive flexibility in adolescents. Child Neuropsychology, 18(2), 182-189. https://doi.org/10.1080/09297049.2011.595400
- Sperry, D. M., & Widom, C. S. (2013). Child abuse and neglect, social support, and psychopathology in adulthood: A prospective investigation. Child Abuse & Neglect, 37(6), 415-425. https://doi.org/10.1016/j.chiabu.2013.02.006
- Widom, C. S., Czaja, S. J., Bentley, T., & Johnson, M. S. (2012). A prospective investigation of physical health outcomes in abused and neglected children: New findings from a 30-year follow-up.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2(6), 1135-1144. https://doi.org/10.2105/AJPH.2011.300636
- Wodarski, J. S., Kurtz, P. D., Gaudin, J. M., & Howing, P. T. (1990). Maltreatment and the school age child: Major academic, socioemotional, and adaptive outcomes. Social Work, 35(6), 506-513. https://doi.org/10.1093/sw/35.6.506
- Young, R., Lennie, S., & Minnis, H. (2011). Children's perceptions of parental emotional neglect and control and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2(8), 889-897. https://doi.org/10.1111/j.1469-7610.2011.02390.x
- Zimmerman, M. A., Ramirez-Valles, J., Zapert, K. M., & Maton, K. L. (2000).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buffering effects for urban African American male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8(1), 17-33. https://doi.org/10.1002/(SICI)1520-6629(200001)28:1<17::AID-JCOP4>3.0.CO;2-I
- Zolotor, A., Kotch, J., Dufort, V., Winsor, J., Catellier, D., & Bou-Saada, I. (1999). School performance in a longitudinal cohort of children at risk of maltreatment. Maternal and Child Health Journal, 3(1), 19-27. https://doi.org/10.1023/A:1021858012332
피인용 문헌
- 부모의 방임·학대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vol.12, pp.1,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19
- The relationship between abuse, neglect, emotional problems and mobile phone usage: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approach to a longitudinal study vol.27, pp.4, 2015, https://doi.org/10.14816/sky.2016.27.4.115
-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관적응에 미치는 효과: 유아 인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3, pp.1, 2017,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1.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