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옥기 외 (1985).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교육개발원.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지도서 5-2. 두산동아(주).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1990). 산수 2-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1). 산수 2-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4).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I).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7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7b). 초등학교 교육과정 [별책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8). 수학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9a). 수학 3-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9b). 수학 6-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2014). 교사용 지도서 수학 4-2. (주)천재교육.
- 교육인적자원부 (2001a). 수학 3-나.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1b). 수학 5-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3). 교사용 지도서 수학 6-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권오남, 백한미 (1997). 수학 문제해결 전략 선택에 있어서의 성별 차이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2), 255-267.
- 김준겸, 임문규 (2001). 문제 상황 제시에 따른 문제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5, 77-98.
- 남승인 (1997).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전략 지도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 67-86.
- 문교부 (1968). 산수 4-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85).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86).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87a). 산수 3-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87b). 산수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87c).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90). 산수 2-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91). 산수 2-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박교식 (2001). 제 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문제해결 관련 내용의 분석. 학교수학, 3(1), 1-23.
- 유연진, 박만구 (2009). 초등수학 문제해결 활동에서 나타나는 아동 간스캐폴딩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1), 75-95.
- 장혜원 (2009). 종횡비교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수학의 문제해결에 대한 검토. 수학교육학연구, 19(2), 207-231.
- 최윤석, 배종수 (2004). 초등 수학에서 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수업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8(1), 23-43.
- 한상욱, 송상헌 (2011). 초등 수학영재들이 수학문제 해결과정에서 보이는 메타인지 사례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437-461.
- Brownell, W. A. (1942). Provlem Solving. In N. B. Henry (Ed.) The psychology of learning: The 41th Yearbook of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p. 415-442). Chicago: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이홍우 역(1992), 죤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Higgins, J. L. (1973).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Worthington, OH : Charles A. Jones Publishing Company.
- House,P.A., Wallace,M.L., Johnson,M.A.(1983). Problem solving as a focus : How? when? whose responsibility?. in G.Shufelt(Ed.). The Agenda in action. VA: NCTM. 9-19.
- NCTM (1989).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VA: Author.
- Orehovec, J. P. (1984). Implication of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UMI.
- Polya, G. (1962). Mathematical discovery Vol. I. New York: John Wiley & Sons.
- Polya, G. (1965). Mathematical Discovery Vol. II. New York: John Wiley & Sons.
- Polya, G. (1966). On teaching problem solving. In E. G. Begle (Ed.), The role of axiomatics and problem solving in mathematics (pp. 123-129). Boston, MA: Ginn and Company.
- Post, T. R., & Brennan, M. L. (1976).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a formal versus an informal presentation of a general heuristic process on problem solving in tenth-grade geometry. JRME, 7(1). VA: NCTM. 59-64.
- Schlesinger, B. M. (1983). A senior high school problem-solving lesson. in G.Shufelt (Ed.). The Agenda in Action. VA : NCTM. 70-78.
- Schroeder, T. L,, & Lester, F. K. Jr. (1989). Developing understanding in mathematics via problem solving. in Paul R.Tafton, Albert P.Shulte(Ed.). New directions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VA : NCTM. 31-42.
- Stanic & Kilpatrick(1988). Historical perspectives on problem solving in the math. curriculum. in Charles & Silver (Ed.) The teaching and assessing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Vol.3. VA : NCTM.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