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를 활용한 기하수업에서 수준별 학생의 논증기하와 해석기하의 연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Using GSP of Level Differentiated Students in Connecting Demonstrative Geometry and Analytic Geometry

  • 투고 : 2015.11.30
  • 심사 : 2015.12.24
  • 발행 : 2015.12.30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하 문제해결에서 GSP의 활용이 수준별로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고, 특히 논증기하와 해석기하의 연결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 수준의 학생은 기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로 형식적인 대수적 식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였고, 중 하 수준의 학생의 경우에는 GSP의 도움을 받아 대수식을 찾고자 하는 노력을 보였다. 특히 하수준의 경우에는 문제해결에는 실패하였지만 GSP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았다. 논증기하와 해석기하의 연결성과 관련하여 GSP의 역동적인 환경은 형식화된 해석기하적 표현의 의미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고, 해석기하적 접근 방식을 사용한 풀이를 전개한 후 문제해결의 반성 단계에서 그 결과의 의미를 시각화하여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s of using GSP in solving geometric problems. Especially we focused the effects of GSP in leveled students' connection of geometry and algebra. High leveled students prefer to use algebraic formula to solve geometric problems. But when they did not know the geometric meaning of their algebraic formula, they could recognize the meaning after using GSP. Middle and low leveled students usually used GSP to obtain hints to solve the problems. For the low leveled students GSP was usually used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problem, but it did not make them solve the problem.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육인적자원부 교시 제 2007-79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 수학.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8]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3. 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정영옥.홍진곤 (2006).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 경문사.
  4. 김향숙.박진석.하형수 (2011). 이차곡선을 활용한 정칠각형에 관한 Abu Sahl의 작도법의 GSP를 통한 재조명. 수학교육 50(2), 233-246.
  5. 박종률 (2008). 수학 영재교육 길잡이. 전남대학교출판부.
  6. 양은경.신재홍 (2014). 작도 접근 방식에 따른 중학생의 기하학적 특성 인식 및 정당화. 수학교육학연구, 24(4), 507-528.
  7. 우정호 (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8. 유익승.한인기 (2011). 대수식의 기하학적 해석을 통한 문제해결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5(2), 451-472.
  9. 이수진 (2005). 해석기하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오류 유형과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관한 연 구 -10-나 도형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황우형.차순규 (2002).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고등학교 해석 기하 교육에 관한 사례 연구. 수학교육 41(3), 341-360.
  11. Goldenberg, E. P., & Cuoco, A. (1998). What is dynamic geometry? In R. Lehrer & D. Chazan(Eds.), Designing learning environments for developing understanding of geometry and space(pp. 351-368). Mahwah, NJ, USA: Lawrence Erlbaum.
  12. Leung, A. (2003). Dynamic geometry and the theory of variation. In N. A. Pateman, B. J. Dougherty, & J. T. Zilliox(Eds.), Proceedings of the 27th PME International Conference, 3, 197-204.
  13. Leung, A. (2012, July). Discernment And Reasoning In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 In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Vol. 8).
  14.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John Wiley&Sons, Inc. 강윤수 외 8인 역 (2005). 정성연구 방법론과 사례 연구. 서울 : 교우사.
  15.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역 (1989).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 경문사.
  16.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류희찬 외 5인 역 (2009).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 경문사.
  17. NCTM (2007). Mathematics Teaching Today : Improving Practics, Improving Student Learning. Reston, V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Mathematics. 류희찬 외 5인 역 (2011). 수학 수업의 현재와 미래. 서울 : 경문사.
  18. Ostrovski A .I,. & Kordemski B. A. (1960). Geometriya Pomogaet Arifmetife, Moscow: FIZMATG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