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Methods of Fraction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Taiwan and China

한국, 대만,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분수 개념 지도 방법

  • Received : 2015.10.16
  • Accepted : 2015.12.04
  • Published : 2015.12.31

Abstract

Even though fractions make up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cepts in the domain of numbers in elementary math, it is difficult to teach or learn them due to their different quantity concepts and notation methods from natural numbers and their various concepts. The didactic transposition of fractions is thus important, and there is a need to examine the didactic concepts of fractions used in the South Korean textbooks for its research. This study compared elementary math textbooks among South Korea, Taiwan, and China and investigated differences in the instructional time and order of fraction concepts in the textbooks according to their didactic concepts and also differences in the instructional methods according to quantitative concepts.

분수는 초등학교 수학의 수영역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자연수와 다른 양적 개념과 표기법, 다양한 분수 개념으로 인하여 교수 학습이 어렵다. 따라서 분수의 교수학적 변환은 중요하며, 이를 연구하기 위해 한국 교과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분수의 교수학적 개념이 어떠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 대만과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비교하여 각 나라의 교과서에 나타난 분수 개념이 교수학적 개념에 따라 지도 시기와 순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양적 개념에 따른 지도 방법의 차이는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완 (2014). 분수 개념 지도 내용과 방법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4(3), 467-480.
  2. 강태석 (200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분수의 크기 비교 지도 방법에 관한 분석.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3. 강흥규 (2013). 한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에 나타나는 분수의 개념과 모델의 양상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31-455.
  4. 강흥규 (2014). 초등수학에서 '나눗셈으로서의 분수(b$\div$a=$\frac{b}{a}$)' 개념 지도에 관한 연구 - 한국의 역대 초등수학 교과서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25-439.
  5.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http://www.ncic.go.kr.에서 2014. 12. 20인출.
  6.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과 교육과정. http://www.ncic.go.kr.에서 2014. 12. 20 인출.
  7. 교육부 (2014a).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8. 교육부 (2014b). 수학 3-2. 서울: 천재교육.
  9. 교육부 (2014c). 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10. 교육부 (2014d). 수학 3-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11. 교육부 (2015a).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12. 교육부 (2015b). 수학 5-2. 서울: 천재교육.
  13. 교육부 (2015c). 수학 5-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14. 교육부 (2015d). 수학 5-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15. 김판수 (2011).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교과서의 내용과 전개방식 비교 : 수 개념과 덧셈뺄셈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599-617.
  16. 박교식 (2006). 수학과 수업 운영의 숨겨진 규칙으로서의 교수학적 계약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6(1), 43-58.
  17. 박교식 (2012). 우리나라와 연변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비교 연구 : 수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21-38.
  18. 박만구 (2010). 초등 수학교과서의 삼각형의 개념에 대한 예 공간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143-161.
  19. 박은희 (2007).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 분수와 소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20. 박현주 (2014). 분수 나눗셈 지도 순서와 지도 방법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핀란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21. 방정숙, 이지영 (2009).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285-304.
  22. 배종수 (2002). 초등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23. 이정현 (2006). 우리나라와 미국 수학 교과서의 단원 전개 방식과 학습 내용 체계 비교 분석 : 초등학교 3-6학년의 수와 연산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24. 정은실 (2006). 분수 개념의 의미 분석과 교육적 시사점 탐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8(2), 123-138.
  25. 정은실 (2009). 싱가포르와 우리나라 교과서의 비교 분석을 통한 분수 개념 지도 방안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9(1), 25-43.
  26. 최민아 (2014). 분수 지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27. 吳麗玲, 楊德清(2007). 台灣, 新加坡與美國五, 六年級分數教材佈題呈現與知識屬性差異之研究. 國立編譯館館刊, 35(1), 27-40.
  28. 徐偉民, 柯富渝(2014). 臺灣, 芬蘭, 新加坡國小數學敎科書幾何敎材之比較. 教科書研究, 7(3) 101-141.
  29. 國家教育研究院(2014). 十二年國民基本教育課程綱要總綱(草案). http://12basic.edu.tw.에서 2014. 12. 20 인출.
  30. 黃新勝(2011). 臺灣, 芬蘭與新加坡小學數學教科書分數與小數教材之分析比較. 碩士學位論文, 國立屏東教育大學, 屏東市.
  31.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4a). 國小數學第五冊(3上).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32.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4b). 國小數學第七冊(4上).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33.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4c). 國小數學敎師手冊第七冊(3上).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34.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4d). 國小數學敎師手冊第七冊(4上).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35.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5a). 國小數學第六冊(3下).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36.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5b). 國小數學第八冊(4下).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37.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5c). 國小數學敎師手冊第五冊(3下).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38.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5d). 國小數學敎師手冊第八冊(4下).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39. 臺灣敎育部(2008). 國民中小學九年一貫課程綱要數學學習領域. www.edu.tw.에서 2014. 12. 20 인출.
  40. 魏銀香(2010). 台灣, 芬蘭國小分數教材內容之比較分析. 碩士學位論文, 國立屏東教育大學, 屏東市.
  41. 人民教育出版社 课程教材研究所(2014a). 义务教育教科书 数学 三年级 上册. 北京市: 人民教育出版社.
  42. 人民教育出版社 课程教材研究所(2014b). 义务教育教科书 教师数学用书 数学 三年级上册. 北京: 人民教育出版社.
  43. 人民教育出版社 课程教材研究所(2015a). 义务教育教科书 数学 五年级 下册. 北京市: 人民教育出版社.
  44. 人民教育出版社 课程教材研究所(2015b). 义务教育教科书 教师数学用书 数学 五年级下册. 北京: 人民教育出版社.
  45. 中华人民共和国教育部(2011). 义务教育语文等学科课程标准(2011年版). http://www.moe.gov.cn.에서 2014. 12. 20 인출.
  46. 马立平(2012). 美国小学数学内容结构之批评. 数学教育学报, 21(4), 1-15.
  47. 申丹(2011). 中韩小学数学教科书比较研究. 硕士学位论文, 延边大学, 延吉市.
  48. 刘加霞(2011). 通过 "分" 与 "数(shu)", 分数是个 "数(shùh)"?—兼评华应龙老师执教的 "分数的意义". 北京教育学院, (6), 39-42.
  49. 张会娟(2012). 中,美,新三国小学数学课程标准中分数加法部分的比较研究. 北京教育学院学报, 7(3), 44-49.
  50. 周晓雪(2014). 六年级学生分数概念理解的检测与分析. 硕士学位论文, 上海师范大学, 上海市.
  51. 崔钰(2014). 关于分数的文献综述与数学实践. 北京教育学院学报, 9(2), 62-68.
  52. Lamon, S. J. (2008). Teaching fractions and ratiosfor understanding: Essential content knowledge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ers (2nded.).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Associ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