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 김경희.김수진.김남희.박선용.김지영.박효희.정송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연구보고 RRE 2008-3-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대엽.권주석.장대준 (2008). 수학 기초 학력 부진 아동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및 학습태도 연구, 발달장애학회지, 12(1), 1-19.
- 김선희 (2013). 수학 학습에서 초.중.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다각적 분석, 학교수학, 15(1), 61-75.
- 김응환.최성은 (2006). 활동중심 수업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2), 209-227.
- 박선화.문광호 (2009). 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수학과-. 연구보고 RRE 2009-4-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선화.김명화.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I 2010-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1), 19-31.
- 송미영.임해미.최혁준.박혜영 (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2013-6-1.
- 이민찬.길양숙 (1998).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특성의 학년별 변화 및 성별 성취 집단별 차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7(2), 147-158.
- 이희정.박천건.허난 (2012). 학생의 배경 요인이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TIMSS 2007 자료를 활용한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585-603.
- 정달영.김부윤.송상헌.우경수.황선욱.곽동애.조유미 (2013). 수학체험거점센터 구축 및 운영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8.
- 최계현, 한혜숙 (2013).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2(3), 423-442. https://doi.org/10.7468/mathedu.2013.52.3.423
- 최승현.구자옥.김주흔.박상욱.오은순.김재우.백현아 (2013).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연구보고 RRE 2013-18.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승현.황혜정 (2014a). 수학 교과에서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의미 및 지도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8(1), 19-44. https://doi.org/10.7468/jksmee.2014.28.1.19
- 최승현.황혜정 (2014b). 수학 교과에서의 학생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성취 실태-국내 중등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8(2), 235-253. https://doi.org/10.7468/jksmee.2014.28.2.235
- 한경혜 (2005). 교수, 수업 변인과 학생 성취도의 상관관계 - TIMSS 1999 결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3), 409-434.
- Ai, X. (2002). Gender differences in growth in mathematics achievement: Three-level longitudinal and multilevel analyses of individual, home, and school influenc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4(1), 293-311.
- Hidi. S. & Renninger, K. A. (2006). The four-phase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4102_4
- Krapp, A. (2002). Structural and dynamic aspect of interest development: theoretical considerations from an ontogenetic perspective. Learning and Instruction, 12(4), 383-409. https://doi.org/10.1016/S0959-4752(01)00011-1
- Penner, A. M., & Paret, M. (2008).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Exploring the early grades and the extremes. Social Science Research, 37, 239-253. https://doi.org/10.1016/j.ssresearch.2007.06.012
- User, E. L., & Pajares, F. (2008). Sources of self-efficacy in school: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future direc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8(4), 751-796. https://doi.org/10.3102/0034654308321456
피인용 문헌
-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vol.30, pp.1, 2016, https://doi.org/10.7468/jksmee.2016.30.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