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 누리과정 해설서, 교사용 지침서를 중심으로

Early Childhood Teachers'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Nuri Curriculum

  • 투고 : 2014.08.15
  • 심사 : 2014.10.05
  • 발행 : 2014.10.31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구성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담임교사 318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기초로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의 경향성은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는 누리과정 구성 및 5개 영역의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의 경향성이 실행의 경향성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누리과정을 실천하는 유아교사들의 교사연수 방향이 5개 영역별로 좀 더 다양하게 지원되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mposition direction and details of 5 criteria of "Nuri curriculum by age for 3 to 5 year-olds". As basic research data, this research is to contribute to understand the actual needs of on-spot teacher training, in the early implementation stage of Nuri curriculum, and to be used as basic data to effectively support and execute teacher training, so that "Nuri curriculum by age for 3 to 5 year-olds" can settle as educational basis of stable educational policy in the future. This research used PASW 18.0 program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about Nuri curriculum.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general trend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was analyzed by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Second, to see the difference between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Nuri curriculum for the entire group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urveyed, matching sample t-test was used.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미녀 (201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경옥 (2013).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 및 적용정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말숙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인식 비교: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숙희 (2002).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과 교사의 이해에 관한 질적 연구자유선택 활동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재환, 금미숙 (2012). 유아교사의 수업설계요소에 대한 인식과 실행간 차이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4), 159-183.
  6. 김희진 (2013). 유아교사의 만 3-5세 누리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8.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9.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연수 자료집.
  10. 남정달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적용 실행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노성희 (2013). 3세-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운영 개선 방향.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노정미 (2013). 만5세 누리과정의 도입에 따른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정애 (2008).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실행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박지은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박주상 (199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도 연구. 한국교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박찬옥, 정미라, 김영옥 (1997).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연구. 유아교육연구, 17(2), 27-54.
  17. 박혜영 (2013).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운영현황.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서동숙 (2004).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 수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손수연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및 프로그램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 송현숙 (2013).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안정민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안혜정 (2013). 5세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에 대한 이해 및 지도서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연정희 (2011). 보육시설 특성과 평가인증 실시 여부에 따른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염지숙 (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25. 윤명희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이유주 (2013). 유아교사의 특성에 따른 누리과정 활용수준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이윤선, 이영신, 김보연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8, 189-213.
  28. 이윤옥 (2012). 누리과정 교육연수 참여경험과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외 세부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3), 103-124.
  29. 이정욱, 양지애 (2012). 5세 누리과정 정책과 교육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6(4), 167-192.
  30. 이정화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임성원 (201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누리과정 연수에 대한 개선 방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장수민 (201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전혜미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추광재 (2007).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의 관심, 인식, 실행 결정 요인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5. 한수진 (2011). 유치원교사들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6. 현상원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공립 유치원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홍혜라 (2014).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태성란, 황혜정 (2013).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53-272.
  39.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40. Marsh, C. J., & Willis, G. (1999). Curriculum: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2nd ed.). London: Prentice-Hall.
  41. Rutherford, W. L. (1977). An investigation of how teacher's concens. influence innovation adoption. Procedures for adopting educational innovation project. Austin. TX: The Texas at Austin. R&D Center for Teacher Education(ERIC Document ED 251 426).
  42. Yeaton, W. H. & Sechrest, L. (1981). Critical dimensions in the choice and maintenance of successful treatments: Strength, integrity,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9(2), 156-167. https://doi.org/10.1037/0022-006X.49.2.156

피인용 문헌

  1.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을 통해 본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신체활동」 분석 vol.11, pp.2,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177
  2. 3-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안전교육 내용 분석: 아동복지법을 기준으로 vol.15, pp.3, 2019,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