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nfluence of Digital Animation on the choreography of K-pop idol

K-pop아이돌 무대 퍼포먼스 디자인에 반영된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영향

  • Received : 2014.02.01
  • Accepted : 2014.03.20
  • Published : 2014.03.31

Abstract

K-pop performances are in the center of the contemporary popular arts and cultural industry, and implicitly reveal the way that our society views the body and the time-space. This paper explores the motif of automaton in the K-pop idol group ShiNee's stage performance of 'Everybody' and the song's music video. At the same time, the paper relates the motif with the automaton of the digital era-that is, the sense of time-space in digital animations. The motif of the automaton has its origins in the mythical forms related to the animation, and is related to the human desire to create humanlike forms. Also, this motif is closely linked to the aesthetical meaning of the animation, being played in different variations since the beginning of the animation. This paper explores the tradition of automaton motif in culture and the arts, and look into the cases in which the histor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edia and body performance harboring the automaton motif has been displayed in 19th century ballet or modern body expressional arts. In addition, this paper will compare and analyze representative contemporary works that reveal digital viewpoint and the choreography of 'Everybody', and compare other works that stand in similar aesthetic tradition,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digital animation reflected in the K-pop idol and its aesthetic and social undertones.

안무는 시간 안에서 일련의 움직임을 디자인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각각의 시대가 시간과 공간,그리고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은 당대의 가장 첨예한 신체 퍼포먼스의 디자인에 반영되기 마련이다. 각 시대의 시공간 감각은 그 시대가 가진 종교, 철학, 기술적 발전 등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기초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 시대를 대표하는 신체 퍼포먼스의 분석을 통해 그 시대가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이 글은 한국의 대표적 대중문화인 K-pop 아이돌의 퍼포먼스 분석을 통해 현재 한국 사회의 인간-시공간 감각을 탐색한다. K-pop의 대표적 아이돌 '샤이니'의 2013년 발표곡인 의 뮤직 비디오 및 안무 디자인은 2010년대의 한국이 가진 시공간 감각이 다름 아닌 디지털 애니메이션적인 시공간적 감각에 기초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의 퍼포먼스 디자인은 서구의 전통적인 자동인형 모티브의 예술적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이와는 차별화된 안무에서의 시공간적 감각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자동인형 모티브는 인간의 형상을 창조하겠다는 오랜 인간의 욕망, 즉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긴밀히 연계되어 발전되어 왔다. 자동인형, 그리고 기계가 실제로 인간을 대체하기 시작한 서구의 근대 역사에서 자동인형 모티브는 인간의 기계에 대한 소외와 매혹을 드러내는 중요한 예술 장르였다. 또한 발레와 같은 대중 무용 및 모더니스트 안무가들의 기계적 신체 퍼포먼스는 인간이 기계적 동작을 모방하도록 함으로서 인간을 하나의 기계로 바라보는 당대의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K-pop 안무의 새로운 경향인 의 자동인형 퍼포먼스 디자인은 시각적 측면 뿐 아니라 움직임의 구성 등에서 디지털 애니메이션적 특성을 드러낸다. 그리고 그러한 특성은 현재 한국 사회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또한 통제하는 진일보한 디지털-애니메이션적 관점으로 인간을 바라보고 있음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연순, 기계인간에서 사이버휴먼으로,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9, pp 119-128.
  2. 노혜옥, E.T.A 호프만의 <모래요정>에 나타난 자동인형 모티브 고찰 헤세연구제 24집, 2010, p 124.
  3. 도윤정. 벨 에포크의 춤-두 선구자와 발레 뤼스, 프랑스문화예술학회 2013년 가을정기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13.10.
  4. 레프 마노비치, 서정신 역, 뉴 미디어의 언어, 생각의 나무, 2004, p379.
  5. 박소현. 바우하우스의 기계인간-모더니즘적 신체의 이중성. 현대미술논집, 2003, 15: 213-252.
  6. 박유신. <우리 시대의 가장 아름다운 자동인형, 샤이니>, 프레시안, 2013.11.15.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11601
  7. 백영주. 근대적 시간성이 퍼포먼스 공간 형성에 끼친 영향-20 세기 초기 퍼포먼스 공간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0, 11.6:313-323. p321.
  8. 스티븐 컨, 박성관 역,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1880-1918, 휴머니스트, 2004.
  9. 임근준, 전혀 새로울 게 없는 새로운 시대의 징후, GQ, 2013년 10월호.
  10. 조가영, 에.떼.아 호프만 문학의 발레화 과정에서 나타난 자동인형 모티브 연구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제71권 2호. 2013.
  11. 최가진 이노 모노노케로쿠(稲生物怪録)에 나타난 요괴의 유형 및 양상, 日本語文學 第47輯, pp515-519.
  12. 최문규. "파토스와 아이러니":기계인간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 -클라이스트와 호프만을 중심으로 독어교육, 2004, 31. 단일호:515-541.
  13. 베르나르 제넹, 윤학로 역, 애니메이션 카이에 뒤 시네마 영화이론
  14. 폴 웰즈 한창완, 김세훈 역, 애니마톨로지, 한울아카데미, 2001.
  15. CRAFTON, Donald. Before Micke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3.
  16. KITTLER, Friedrich A. Gramophone, film, typewriter.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9.
  17. PIZZI, Katia [ed.]. Pinocchio, Puppets, and Modernity: The Mechanical Body. Routledge, 2011.
  18. <장난감 병정 되어 돌아온 샤이니, 뮤직 비디오 공개와 동시 컴백>, 국민일보, 2013.10.10.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ent&arcid=0007638421&cp=nv
  19. <샤이니, '에브리바디'로 '음반 킹' 등극> , 아시아 경제, 2013.10.21.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102113191897588
  20. KBS <슈퍼피쉬>홈페이지. http://www.kbs.co.kr/end_program/1tv/sisa/superfish/view/view/index.html
  21. <[세계는 지금 케이팝 조립 중] 美 안무가 토니 테스타>, 동아일보, 2013. 1.1. http://news.donga.com/3/all/20130101/51974033/1
  22. http://www.youtube.com/user/SMTOWN?feature=watch
  23. <샤이니 온유, 목 부상 '에브리바디 퍼포먼스 수정>, SBS뉴스-2013. 10.28,
  24. 의 공식 뮤직 비디오. Youtube의 SM 공식 채널 'SMtown'
  25. <온유 '목 부상', 격렬한 퍼포먼스 때문... 부상 정도는?> 동아일보-2013. 10.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