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a Green Based Growth Education Program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녹색성장교육에 기초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효과

  • Received : 2014.02.13
  • Accepted : 2014.04.21
  • Published : 2014.04.30

Abstract

This study started as an effort to solve the serious environmental program that the Korean government and internationally focused on.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a green based growth education program was composed that young children could participate in. With this program, the study participants could form attitudes, behavior, and knowledge of environmental preservation. To see the effectiveness of the green growth educational program, the study set up a control and an experimental group. The program was composed with four major content 'ecosystem', 'energy', 'resource', and 'green citizenship'. The study planned 20 sessions including fairy tales, storytelling, art, game, and science activities. The study's participants were a total of 42 five-year-old children. The result of the research show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score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The green growth educational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on young children's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environmental preservation. This study included the realities of the difficulties applying green growth education in kindergarten, the result provided practical information regarding the green growth educational program to kindergarten teachers.

본 연구는 유아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녹색성장교육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녹색성장교육에 기초한 프로그램은 '생태계', '에너지', '자원', '녹색시민의식'으로 크게 4가지 내용 영역으로 구성하였고, 각 내용 영역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구체적인 활동을 20회기로 계획하여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환경보전지식, 환경보전태도, 환경보전 행동에서 실험집단 유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녹색성장교육에 기초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습득과 환경보전태도 및 행동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녹색성장교육을 실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녹색성장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유아 교사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과학기술부(2011).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0. 환경과 생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2012). 5세 누리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교사연수 자료집.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201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유아 녹색성장교육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4. 김부임(1998). 학교환경교육 전.후에 따른 청소년소비자의 환경보전지식과 환경보전행동: 중학교 1학년 환경교육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세영(2001). 체험중심의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존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영옥(2002).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분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정원(2003). 문학을 활용한 유아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24(6), 95-116
  8. 김현숙(200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이 환경교육에 미치는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대한민국 국회(2004).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http://likms.assembly.go.kr/lawdptj. 출력일 2013년 4월 6일.
  10. 류혜숙, 김명화(2012). 산책활동과 연계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지, 16(4), 5-25.
  11. 류혜숙, 신금호(2010). 생태동화를 통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지, 14(4), 189-208.
  12. 박세영(2012).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교육활동이 친환경적 태도와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수미(2005). 생태동화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종은(2013). 만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중 환경과 생활과 지구와 환경 환경교육 활동 분석. 한국 교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춘옥(2004). 초등학교 3,4학년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도서 활용방안 연구. 춘천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박현선(2000). 프로젝트 중심 유아환경교육의 운영과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안사랑(2013).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위키피디아(2013). 녹색성장(Green Growth). http://en.wikipedia.org. 출력일 2013년 7월 10일.
  19. 이윤옥(2012). 통합적 녹색성장교육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환경 친화적 소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지, 16(5), 97-116.
  20. 이은희(2009). 생활주제 중심의 환경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지식 및 환경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현정(2013). 탐구중심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희경(2012). 유아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의 실천방안. 한국실천유아교육학회 정기 학술대회 자료집: 유아교육의 창의적 교수.학습 실천방안, 39-62.
  23. 정승연(2010). 환경동화를 활용한 극화놀이가 유아의 환경 보전 지식습득 및 환경친화적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정지애, 권민균(2008).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보육연구, 14, 93-107.
  25. 조복희, 김연주(2012). 노래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27-61.
  26. 조윤경(2004). 환경 관련 도서의 읽기와 다양한 독후 활동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조은진(2012). 동화를 활용한 녹색성장교육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환경감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지옥정, 이희경, 장정애(2013). 유아교사의 녹색성장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 및 의미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 271-295.
  29. 채영란, 임성혜, 박유영(2011). 환경동화에 기초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환경 보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1), 351-369.
  30. 최명하(2012). 사진을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환경 보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1(3), 115-139.
  31. 한태현(2001). 유치원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보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계명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현온강, 이완정, 김영명(2002). 유아환경교육 활동프로그램. 서울: 동문사.
  33. 홍지명(2006). 환경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환경부(2006).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35. 환경부(2008). 국가 환경교육 표준 지침 연구. 과천: 환경부.
  36. 환경용어연구회(2002). 환경공학용어사전. 파주 :성안당.
  37. Ballanty, R., Fienm J., & Packer, J. (2001). Program Effectiveness in facilitating intergenerational influence in environmental education: Lesson from the field.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2(4), 8-15
  38. Hixson, M. D. (2004). Behavioral cusps, basic behavioral repertoires, and cumulative-hierarchical learning. The Psychological Record, 54, 387-404. https://doi.org/10.1007/BF03395481
  39. UNESCO (1980).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Light of Tbilisi Conference, UNESCO.
  40. Wilson, R. (1996).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7(4), 28-33.
  41. Wilson, R. (2010). "자연.평화.유아.환경".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0년 International Workshop 발표집, 1-119.

Cited by

  1.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green growth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vol.36, pp.1, 2014,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