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신아(2010). 대중음악을 활용한 고등학교 음악수업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혜인(2006). 한국 전래동요의 음악문화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아를 위한 세계이해 및 다문화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권덕원(2000). 다문화주의 음악교육론과 국악교육. 음악과 문화, 12, 49-75.
- 권덕원(2009).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기초한 국악교육과 방향. 국악과교육, 27, 7-23.
- 권사현(2005). 크로스오버 음악을 활용한 음악 수업방안.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오성(1991). 韓國傳統音樂 長短硏究의 問題點. 한국음악연구, 19, 35-40.
- 김미경(2006). 유아국악교육의 효과적인지도 방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2011). 전통 음악을 통한 유아기 다문화 음악교육의 운영방안 모색. 음악교육연구, 40(3), 323-348.
- 김민진(2013). 다문화 정보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5), 79-107.
- 김민채, 김영연(2012). 다문화 유아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32(3), 407-430.
- 김성혜(2011). 다문화음악교육에 대한 음악인류학적 단상. 음악이론연구, 16, 8-28.
- 김수연(1995). 유치원 국악 교육 실태와 국악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연(2010). 한국과 미국에서의 다문화 유아음악교육 비교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301-321.
- 김판희, 이춘옥(2009). 유아용 다문화에 대한 인식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아동교육, 18(4), 131-142.
- 남광실(1992). 리듬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11(1), 31-47.
- 문경희(2004). 장단지도 방법 연구. 목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세환(2005). 크로스오버 음악을 활용한 감상 수업 지도안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인희(2005). 장단교육의 단계적 지도 방법.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형신(2010). 유아교사의 국악교육에 대한 학습경험과 유아국악교육인식 및 적용실태.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175-198.
- 박형신, 김영연(2004). 예술영역간의 통합적 국악 활동이 유아의 장단개념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27, 65-89.
- 박형신, 이나영(2011).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다문화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1년 정기학술대회, 210.
- 박혜정(1994). 다문화 음악교육 개념에 입각한 국악교육의 재조명-일반음악교육 중심으로. 국악교육, 12, 56-96.
- 백대웅(1993). 인간과 음악. 서울: 도서출판 어울림.
- 변계원, 조효임(2003).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한국 전래동요의 세계화 방안. 한국음악연구, 37, 33-153.
- 보건복지부(2012). 5세 누리과정 해설서 및 지침서. 서울: 보건 복지부.
- 성용혜(2001). 유아 국악장단 수업 모형의 개발 및 효과 연구-오르프의 청음 중심 단계적지도법에 의하여.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재신(1999). 유아를 위한 한국전통음악 교수법의 실제. 이화작곡논집, 1, 29-45.
- 안재신(2001). 유아 음악교육의 세계화를 위한 다문화적 접근의 프로그램 개발. 음악교육연구, 21, 1-21.
- 양혜림(2001). 미의 퓨전시대-미.예술.대중문화와의 만남, 서울: 철학과 현실사.
- 양효실(2003). 크로스오버를 통해서 본 포스트모더니즘 비판. 연세음악연구, 10, 141-144.
- 오세규(1999). 음악 교육에서의 리듬 교육.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251-272.
- 오희숙(2003). 크로스오버 현상과 포스트모더니즘. 연세음악연구, 10, 151-171.
- 오희숙(2004). 20세기 음악I역사.미학. 서울: 심설당.
- 유혜자, 박찬옥(2012). 유아 국악활동의 실태와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 (1), 473-499.
- 육정아(2006). 유아국악교육의 장단 지도 방법안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성혜(2006). 유아 국악 교육 실태 조사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혜자, 정가윤(2013). 국악장단의 리듬패턴을 활용한 유아음악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문화예술교육연구, 8(3), 145-167.
- 이동남, 홍주희(2008). 21세기 세계화에 따른 다문화교수법 적용방안 연구, 한국초등교육, 19(2), 119-134.
- 이미영(2002). 음악수업방식의 다양화를 위한 대중음악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천, 권덕원, 백일형, 황현정(2003). 알기 쉬운 국악개론. 서울: 풍납.
- 이성하(2008). 국악크로스오버를 활용한 창의적 감상 수업 지도방안 연구: 중학교 2학년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례(2003). 통합적 유아 국악 음률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애란(2009). 국악체험활동을 통한 전래음악 지도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해식(1994). 장단의 논리에서 창작으로. 인문연구, 16(1), 477-528.
- 이혜구, 임미선(2005). 한국음악이론, 서울: 민속원.
- 이화정(2003). 크로스오버 음악을 통한 효과적인 음악 감상법: 고등학교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은(2005). 대중음악을 활용한 음악수업 방안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송배(2004). 유아국악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 전송배, 모형오(2003). 유아국악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 전인평, 나덕성(1992). 동양음악과 서양음악의 리듬비교연구. 한국음악평론가협회, 6(1). 118-143.
- 정경미(2009). 반편견 교육프로그램이 편견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성자(1999). 국악을 통한 유아음악교육. 서울: 창지사.
- 정성훈(2003). 전통음악의 크로스오버와 창작국악. 연세음악연구, 10, 173-183.
- 정애경, 이윤경(2004). 유아전통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변화와 리듬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5(3), 115-126.
- 최승온(2006). 유아국악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 장구 장단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은영, 이지영, 이민정(2013).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장단활동 양상에 관한 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12, 285-316.
- 하재은, 정대련(2004). 통합적 유아국악교육이 유아의 국악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 9, 142-157.
- 하현정, 손유진(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내용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151-170.
- 하홍표, 정혜영(2006). Carl Orff 교수법에 의한 전통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와 리듬감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 미디어 연구, 5(1), 85-109.
- 함희주(2003). 초등학교교육에서 다문화적 음악교육 적용가능성 탐색. 음악교육연구, 25, 1-27.
- 행정안전부(2012). 행정 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 결과.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 현경실(1994). 음악소질 형성과정과 한국음악 소질검사 제작을 위한 방안 연구. 국악과 교육, 12, 33-56.
- Banks, J, A. (2008).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al (4rd ed.).
- Bennett, C. I. (2007).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a: Theory and practice (6th ed). Boston: Allyn & Bacon.
- Campbell, P. S., & Scott-Kassner, C. (2002). Music in childhood: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grads(3rd Ed.). New York: Schirmer Books.
- Elliott, D. J. (1995). Music matter: A new philosophy of education. NY: Oxford University Press.
- Herbert P. G., & Sylvia, O. (2006). 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3rd.
- Ramsey, P. G. (1987). Teaching and learning in diverse worid: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eachers College Press, NY: Columbia Univ.
- Remimer, B. (2003).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Advancing the vision (3rd ed.). NJ: Prentice-Hall,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