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흥화, 김정휘(199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연구. 서울: 배영사.
- 구은미(2005). 보육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이경(2004). 상담종결경험, 사회적지지, 자기 효능감이 놀이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남희(1993).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리진, 홍연애(201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9(4), 55-74
- 김보들맘, 신혜영(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0(3), 253-276.
- 김순영(2005).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애숙(2010). 병원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 감정노동 및 자아탄력성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유진(2003).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윤하(2005).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숙(2013). 교직경력에 따른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린(1993). 유치원 교사들의 교직 전문성 인식과 역할 수행.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명준희(2009).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스트레스,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동일(2007). 청소년의 가정건강성, 학교 생활건강성 및 자아탄력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옥숙(2011).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분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혜(2005). 유아 교사 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박효서(2000). 자기위로능력이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희현(2005). 아동상담자의 의욕상실(burnout) 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성태제(2007).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기술통계에서 구조방정식모형까지. 서울: 학지사.
- 심순애(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진희(2010).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과의 차이.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희정, 이미화(2004).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실태분석.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 이 경(2001).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수행 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순(2005).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정(2010).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안녕감, 그리고 이직의도 간의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지현(2005). 유치원교사의 교직전문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부경(1994). 유치원 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과 관심사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10(2), 131-161.
- 주소언(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 명(2005).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준호(2004). 상담자의 자아강도와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소진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 Clark, C. L. (1980). An analysis of occupational stress factors as perceived by public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usburn University.
- D'Arienzo, R. (1981). Stress in teaching: A comparis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room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usburn University.
- Day, C. (2006). 열정으로 가르치기. 박은혜, 이진화, 위수경, 조혜선(공역). 파란마음.
- Freire, P. (2000). 프레이리의 교사론. 교육문화연구회(역). 서울: 아침이슬.
- Kahn, R. L. (1964). Productivity and job satisfaction. In R. A. Sutermeister (Ed.), People and productivity. NY: McGraw-Hill.
- Martin, J. J., McCaughtry, N., Hodges-Kulinna, P., & Cothran, D. (2008). The influence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n teachers' self-efficacy toward educational change. Physical Education & Sport Pedagogy, 13(2), 171-190. https://doi.org/10.1080/17408980701345683
- Saracho, O. N., & Spodeck, B. (2003). The preparation of teachers for the profess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O. N. Saracho & B. Spodeck (Eds.), Studying teachers in early childhood Setting (pp. 1-25).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 Schuler, R. S. (1980). Defini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stress in organizations. Ohio State University.
- Yoon, J. S. (2002). Teacher characteristics as predictor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 Stress, negative affect, and self-efficacy.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30, 485-494. https://doi.org/10.2224/sbp.2002.30.5.485
Cited by
- Effect of Group Art Therapy Combined with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REBT) on Job Stress & Resilience of Teacher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vol.21, pp.6, 2014, https://doi.org/10.35594/kata.2014.21.6.014
- 예비보육교사의 현실 충격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인구학적 배경,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완벽주의 성향을 중심으로 vol.11, pp.5,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333
- A study on the job stress and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the CCTV awareness of child care teachers vol.37, pp.1, 2014,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1.014
- Job Analysis and Investigation of Awareness on Young Children's Health Management of Preschool Teachers via DACUM Method vol.8, pp.1, 2014, https://doi.org/10.30528/jolss.2018.8.1.002
-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낙관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요인 vol.11, pp.8, 2014, https://doi.org/10.22156/cs4smb.2021.11.08.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