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영옥, 이규림, 조홍자, 차금안(2012).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수준에 따른 과학활동 불안, 태도 및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99-115.
- 김정아(2010).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과학 교육에 대한 태도 및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충행(1999). 교사적성요인과 그 측정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3, 1-21.
- 김헤라(2013).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교육지식이 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2), 281-296.
- 김현지, 나동진(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11-128.
- 김혜경, 조복희(2012). 보육교사 적성검사 도구 개발. 한국아동학회지, 33(5), 221-246. https://doi.org/10.5723/KJCS.2012.33.5.221
- 배미양(2000).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불안, 태도, 교수 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봉연(2003).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서울 : 중앙적석출판사.
- 서소영(1997).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따른 과학 관련 경험 및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은수, 김현진(2010). 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육아지원연구, 5(2), 5-24.
- 신정현, 전선혜(2012). 방과후 체육특기적성 활동참여가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6(3), 1-14.
- 이경민(2005).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불안과 과학불안 요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383-406.
- 이지영(2009).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물에 대한 과학적 개념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근주(2011). 음악 특기, 적성교육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음악 학습동기와의 관계. 음악교육연구, 40(2), 53-82.
- 정미영, 안효진(2012). 유아교사의 성격 유형, 창의성, 그리고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50(3), 25-34. https://doi.org/10.6115/khea.2012.50.3.025
- 정우현, 박상범(2000). 방과후 특기, 적성 교육활동이 청소년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발육발달학회지, 8(1), 85-96.
-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 변인에 관한 연구: 정부지원 시설과 민간시설 간의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부경, 서소영(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2), 361-373.
-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 조주연, 백순근, 임진영, 여태천, 최지은(2004). 초등학교교사 적성검사 도구 개발. 한국교육심리학회지, 18(3), 231-247.
- 조형숙(1998).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1.
- 조형숙(2001). 유아교사의 과학지식과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5(1), 117-139.
- 지성애, 김치곤(2011).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와 구성주의 교육신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1), 277-300.
- 홍광식, 정상정명(1996). 한 일 대학생의 교사적성에 관한 자기평가 비교. 초등교육연구, 10(1), 199-217.
- 홍금자(2002). 보육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간한 비교적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 31, 287-325.
- 황혜신(2008).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7(4), 589-600. https://doi.org/10.5934/KJHE.2008.17.4.589
- Ashton, P. T., & Webb, R. B. (1982). Teachers' sense of efficacy : Toward an ecological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 Ashton, P. T., & Webb, R. B. (1986). Making a differenc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Y : Longman.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Y : W. H Freeman and Compant.
- Czerniak, C., & Chiarelott, L. (1990). Teacher education for effective science instruction-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1), 49- 58. https://doi.org/10.1177/002248719004100107
- Enochs, L. G., & Riggs, I. M.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694-706.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2048.x
- Enochs, L. G., Scharmann, L. C., & Riggs, I. M. (1995). The relationship of pupil control to preservice elementary science teacher self 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cience Education, 79(1), 63-75. https://doi.org/10.1002/sce.3730790105
- Ginns, I. S., Watters, J. I., Tulips, D. F., & Lucas, K. B. (1995). Changes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ense of efficacy in teaching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5), 394-400.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5.tb10191.x
- Holland, L. (1992). Making vocational choices :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 Koballa, T. R. (1986). Teaching hands-on science activities : Variables that moderate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493-503. https://doi.org/10.1002/tea.3660230603
- Martine, D. J. (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includes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Y : Delmar Thompson Learning.
- Moore, A. D., & Martin, J. T. (1990). How do teachers feel about science?: measurement of attitude towards science. The Northern Rocky Mountai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October 4-6.
- Myeong, J. O. (2002). Factors affecting earth science problem solving performances of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A study on the motions of the moon and the planets.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2), 180-187.
- Ramey- Gassert, L. K. (1993). A qualitative analysis of that influence personal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beliefs in elementary teachers(teachers belief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ansas State University, USA.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https://doi.org/10.1002/sce.3730740605
- Schlein, G., & Guerney, B. (1977). Relationship enhancement. San Francisco, CA : Jossey-Bass.
- Schuttenberg, E. M. (1983). Preparing the educated teacher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4(4), 14-17.
- Settlage, J. (2000). Understanding the learning cycle : Influences on abilities to embrace the approach b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 Education, 84, 43-50.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1)84:1<43::AID-SCE4>3.0.CO;2-F
- Tanner, C. K., & Ebers, S. M. (1983). Factors related to the beginning teacher's successful completion of competency evalu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3), 41-54.
- Tilgner, P. J. (1990). Avoiding Science in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Education, 74(4), 421-431. https://doi.org/10.1002/sce.3730740403
- Weiss, I. (1987). 1985-86 National Survey of Science, Mathematics, and Social Science. Research Triangle Park, NC :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Research Triangle Institute.
- Wenglinsky, H. (2000, October). How teaching matters: Bring the classroom back into discussion of teacher quality. Princeton, NJ : The Milken Family Foundation and Educational Testing Service.
Cited by
-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vol.11,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97
- 보육교사의 직업적성 및 책임감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vol.12, pp.2,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2.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