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선경, 김헌진 (201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인종 및 다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18(11), 259-282.
- 교육부 (1998).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교육활동자료. 서울: 서울특별시 인쇄공업 협동조합.
- 김미진, 정옥분 (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17(4), 69-88.
- 김민채 (2012). 다문화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승희 (2009).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활동이 유아의 편견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옥 (200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4(5), 105-118.
- 김인숙, 전예화 (2004). 사연 있는 인형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논총, 13(2), 1-18.
- 김지선 (2008). 다문화 도서를 통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 편견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판희, 이춘옥 (2009). 유아용 다문화에 대한 인식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아동교육학회지, 18(4), 131-142.
- 김혜성 (2011).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편견감소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숙 (2009). 어린이집 생활주제와 통합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재옥 (2013). 통합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 및 창의적 놀이행동.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재옥, 이완정 (2012). 결혼이주여성교사에 의한 다문화이해 프로그램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또래와의 놀이성.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45-64.
- 박현정 (2011). 통합적 다문화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편견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선현하 (2012). 요리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소성숙 (2008). 다문화 미술활동이 유아의 편견과 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현경 (2007). 탐구중심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 편견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완정 (2010). 다문화가 반영된 미술감상 활동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전행정부 (2013). http://www.mospa.go.kr/ 통계정보>승인통계.
- 안지혜 (2012).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옥승 (1997).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화 III: 다문화주의의 적용. 덕성여자대학교. 교육연구, 5, 49-63.
- 양진희, 최기영 (2005). 5세 유아의 부모와 형제 관계에 대한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365-397.
- 윤경선, 김영옥 (2006). 유아 교수, 학습 유형이 친사회적 행동, 또래 인기도, 사회인지 및 언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6(4), 151-174.
- 이계녀 (2010). 다문화그림책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반편견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종은 (2010). 다문화 미술교육활동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연 (2011).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연계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춘옥 (2010).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체험중심 다문화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혜진 (2009).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인실 (2003). 다문화교육이 한국 교사 교육과정 개혁에 주는 시사점. 한국교육과정연구학회지, 15(4), 269-297.
- 장인실, 김명희 (2011). Bennett 모형에 근거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50(6), 123-146.
- 정명수 (2009).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은정 (2009). 외국인 교사를 통한 다문화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대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차금안 (2012).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안복 (2009). 통합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영애 (2011). 다문화 그림이야기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종 편견 및 가족 구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진 (201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편견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하경애 (2010).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영향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현이 (2009). 다문화 그림책을 통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편견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선회 (1995). 유아의 연령, 성 및 기질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훈련효과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Banks, J. A. (1994). Transforming the mainstream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51(8) 4-8.
- Banks, J. A. (2008). 다문화교육 입문, 모경환, 최충옥, 김명정, 임정수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Derman-Sparks, L., & The A. B. C. Task Force (1989). 반편견 교육과정-어린이에게 대응능력을 길러주는 도구(이경우, 이은화 공역). 서울: 창지사(원판 1999).
- Macaulay, J. R., & Berkowitz, L. (1970). Altruism and helping behaviors. NY: Academic Press.
- Melendez, W. R., & Beck, V. (2007). Teaching young children in multicultural classrooms: Issues, concepts, and strategies (2nd ed.). NY: Delmar.
- Tiedt, P. L. & Tiedt, I. M. (2009). Multicultural teaching: A handbook of activities, information, and resources (8th ed.). Boston, MA: Allyn & Bacon.
Cited by
-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연결망 비교 분석: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vol.11, pp.4,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89
- Data Mining Decision Tree Model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Focusing on Language Skills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of Korean and Mother’s vol.25, pp.2, 2014, https://doi.org/10.12963/csd.2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