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mpact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in the Daily Life Schedule on Children'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Pro-social Behavior

일과를 통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홍길회 (동남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14.10.15
  • Accepted : 2014.12.21
  • Published : 2014.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istinguish the effect of children's multicultural educational program in the daily life schedule that is integrated in Nuri-programme on children's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pro social behavior. Subjects were 4-year-old children from Gyounggi-do A city separated into anexperimental group and acontrol group. Both groups werepre tested. After conducting a program for 44 time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visual resources and instruction considering 4-year-old children's ability to read. In conclusion, the experimental group educated with children's multicultural program showed higher multicultural acceptance. These show that multicultural education affect pro-social behavior.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일과를 통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여부가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경기도 서부 A시의 만 4세반을 각각 1학급씩 편의 표집하여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두 집단에 대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44회기 동안의 프로그램에 의한 교육을 실행한 후 4세아의 문해능력을 고려하여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그림 자료와 검사지침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문화 인식, 다문화 공감, 다문화 개방성, 관계형성 능력 등 유의하게 높아 다문화 수용성 증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지도성, 도움,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서도 실험집단의 유아가 유의미하게 높아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유치원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맞추어 구성 및 적용한 유아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 친사회적 행동의 증진을 도모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선경, 김헌진 (201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인종 및 다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18(11), 259-282.
  2. 교육부 (1998).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교육활동자료. 서울: 서울특별시 인쇄공업 협동조합.
  3. 김미진, 정옥분 (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17(4), 69-88.
  4. 김민채 (2012). 다문화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김승희 (2009).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활동이 유아의 편견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영옥 (200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4(5), 105-118.
  7. 김인숙, 전예화 (2004). 사연 있는 인형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논총, 13(2), 1-18.
  8. 김지선 (2008). 다문화 도서를 통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 편견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판희, 이춘옥 (2009). 유아용 다문화에 대한 인식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아동교육학회지, 18(4), 131-142.
  10. 김혜성 (2011).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편견감소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김혜숙 (2009). 어린이집 생활주제와 통합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2. 박재옥 (2013). 통합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 및 창의적 놀이행동.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박재옥, 이완정 (2012). 결혼이주여성교사에 의한 다문화이해 프로그램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또래와의 놀이성.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45-64.
  14. 박현정 (2011). 통합적 다문화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편견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선현하 (2012). 요리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소성숙 (2008). 다문화 미술활동이 유아의 편견과 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7. 신현경 (2007). 탐구중심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 편견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심완정 (2010). 다문화가 반영된 미술감상 활동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안전행정부 (2013). http://www.mospa.go.kr/ 통계정보>승인통계.
  20. 안지혜 (2012).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양옥승 (1997).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화 III: 다문화주의의 적용. 덕성여자대학교. 교육연구, 5, 49-63.
  22. 양진희, 최기영 (2005). 5세 유아의 부모와 형제 관계에 대한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365-397.
  23. 윤경선, 김영옥 (2006). 유아 교수, 학습 유형이 친사회적 행동, 또래 인기도, 사회인지 및 언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6(4), 151-174.
  24. 이계녀 (2010). 다문화그림책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반편견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이종은 (2010). 다문화 미술교육활동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이지연 (2011).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연계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이춘옥 (2010).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체험중심 다문화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8. 이혜진 (2009).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장인실 (2003). 다문화교육이 한국 교사 교육과정 개혁에 주는 시사점. 한국교육과정연구학회지, 15(4), 269-297.
  30. 장인실, 김명희 (2011). Bennett 모형에 근거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50(6), 123-146.
  31. 정명수 (2009).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2. 조은정 (2009). 외국인 교사를 통한 다문화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대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3. 차금안 (2012).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4. 최안복 (2009). 통합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5. 최영애 (2011). 다문화 그림이야기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종 편견 및 가족 구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최혜진 (201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편견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하경애 (2010).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영향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홍현이 (2009). 다문화 그림책을 통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편견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9. 황선회 (1995). 유아의 연령, 성 및 기질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훈련효과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0. Banks, J. A. (1994). Transforming the mainstream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51(8) 4-8.
  41. Banks, J. A. (2008). 다문화교육 입문, 모경환, 최충옥, 김명정, 임정수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42. Derman-Sparks, L., & The A. B. C. Task Force (1989). 반편견 교육과정-어린이에게 대응능력을 길러주는 도구(이경우, 이은화 공역). 서울: 창지사(원판 1999).
  43. Macaulay, J. R., & Berkowitz, L. (1970). Altruism and helping behaviors. NY: Academic Press.
  44. Melendez, W. R., & Beck, V. (2007). Teaching young children in multicultural classrooms: Issues, concepts, and strategies (2nd ed.). NY: Delmar.
  45. Tiedt, P. L. & Tiedt, I. M. (2009). Multicultural teaching: A handbook of activities, information, and resources (8th ed.). Boston, MA: Allyn & Bacon.

Cited by

  1.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연결망 비교 분석: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vol.11, pp.4,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89
  2. Data Mining Decision Tree Model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Focusing on Language Skills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of Korean and Mother’s vol.25, pp.2, 2014, https://doi.org/10.12963/csd.2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