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인쇄산업 신(新)진화론 - 온라인 마케팅 성장해도 마지막 카드는 '인쇄물'

  • Published : 2013.08.01

Abstract

모든 산업에서 온라인 마케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은 시공간적 제약이 많은 기존 마케팅의 단점을 일거에 무력화할 수 있는 가능성의 세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업의 최종 단계에서는 인쇄물을 활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온라인을 통해 관련 정보를 취합하는 것이 효율적이기는 하지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하드카피'를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리려는 마음이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관련 서비스가 복잡하고 전문적일수록 이런 경향이 더욱 뚜렷해진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