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유미, 여상인 (2011).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문제 발견력,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성향, 과학 탐구 능력 비교. 초등과학교육회지, 30(4), 624-633.
- 교육과학기술부 (2011). 과학과 교육과정[별책 9].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과학.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권용주, 김원정, 이효녕, 변정호, 이일선 (2011). 생태계에 대한 생물교사의 시스템 사고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4), 529-543.
- 김동환 (2004). 시스템사고. 서울: 선학사.
- 김동환 (2005). 시스템사고의 적용에 관한 내면적 성찰. 정부학연구, 11(2), 63-85.
- 김만희, 김범기 (2002). 현대 과학교육의 동향과 시스템 사고 패러다임의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64-75.
- 김상욱 (2010). 시스템 사고와 시나리오 플래닝. 청주: 충북대학교 출판부.
- 김수겸, 유미현 (2012).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의 직업가치관과 과학 진로지향도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222-1240.
- 김윤지, 정진우 (2009). 지구계 교육과 소재로서 순환에 대한 이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8), 951-962.
- 김윤지, 정진우, 위수민 (2009).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지구계 순환의 구성 개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8), 963-977.
- 나동진, 김진철 (2004). 삼원지능, 사고양식,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구조적 차이. 교육심리연구, 18(1), 115-130.
- 문병찬, 정진우, 경재복, 고영구, 윤석태, 김해경, 오강호 (2004). 예비교사들의 탄소 순환에 대한 지구시스템의 관련개념과 시스템 사고의 적용.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5(8), 684-696.
- 문병찬, 김혜경 (2007). 예비 초등교사들의 시스템 사고 능력 및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연구, 8(2), 235-252.
- 박수경 (2004).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사고양식에 따른 지구과학 개념 비교.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5(8), 708-718.
- 박수경, 김광휘 (2005). 과학영재학생의 사고양식 유형과 학업성취 및 과학개념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307-320.
- 성태제 (2011).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손태원 (1995). 학습조직과 시스템 사고의 이론적 배경. 경제연구지, 16(2), 109-131.
- 송지준 (2011). SPSS/AMOS 통계분석방법. 파주: 21세기사.
- 신이나, 손원숙 (2012). 영재와 일반 중학생의 성취목표지 향성 프로파일 분석:개인-중심적 접근의 활용. 한국학교심리학회지, 9(1), 65-83.
- 심재영, 김언주 (2003). 과학영재 집단의 영재성 요인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7(1), 241-255.
- 심재영, 김종득, 김언주 (2005).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집단간 창의성 비교 연구. 교육심리연구, 19(3), 563-576.
- 이두연, 오은숙, 김형범, 정진우 (2013). 고등학생들의 지구시스템 관점에 기반한 탄소 순환 개념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7(1), 157-169.
- 이효녕, 김승환 (2009). 과학영재학생들의 사고유형에 따른 지구 시스템적 인지 특성. 과학교육연구지, 33(1), 12-30.
- 이효녕 (201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중학생들의 지구계에 대한 이해. 한국지구과학회지, 32(7), 798-808.
- 이효녕, 권용주, 오희진, 이현동 (2011). 고등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지구온난화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32(7), 784-797.
- 이효녕, 권혁수, 박경숙, 이현동 (2013). 고등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측정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995-1006.
- 조선희, 김미영 (2011).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놔 활용 성향, 인지적 특성, 정서적 특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3), 345-354.
- 조은부, 백성혜 (2006). 초등과학 영재학습 학생들과 일반 학생의 인지적 특성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07-316.
- 탁진국 (2011).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a). 융합인재교육 기초 연수 자료 (초등).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b). 융합인재교육의 정책 소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perceptions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366-373.
-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https://doi.org/10.1002/tea.20061
- Ben-zvi-Assaraf, O., & Orion, N. (2010a). System thinking skills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5), 540-563.
- Ben-zvi-Assaraf, O., & Orion, N. (2010b). Four case studies, six years later: Developing system thinking skills in junior high school and sustaining them over tim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10), 1253-1280. https://doi.org/10.1002/tea.20383
- Brook, A., & Driver, R. (1984). Aspects of secondary students'understanding of energy: Summary report. Leeds, UK: University of Leeds, Centre for Stud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 Brosnan, T. (1990). Categorizing macro and micro explanations of material change. In P.L. Lijnse, P. Licht, W. de Vos, & A.J. Waarlo (eds.), Relating macroscopic phenomena to microscopic particles. (pp. 198-211). Utrecht, Holland: CD- Press.
- Carmines, E. G., & McIver, J. P. (1981). Analyzing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In Bohrnstsdt, G. W. & Borgatta, E. F. [Eds], Social measurment: Current issues. (p. 80). Beverly Hills, CA: Sage.
- Chen, D., & Stroup, W. (1993). General system theory: Toward a conceptual framework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for al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3), 447-459. https://doi.org/10.1007/BF00694427
- Dori, Y. J., & Tal, R. T. (2003). Teaching biotechnology through case studies - Can we improve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of nonscience major. Science Education, 87(6), 767-793. https://doi.org/10.1002/sce.10081
- Driver, R., Guesne, E., & Tiberghien, A. (1985). Some features of children's ideas and their implications for teaching. In R. Driver, E. Guesne, & A. Tiberghien (eds.), Children's ideas in science. (pp. 193-201). Milton Keynes, UK: Open University Press.
- Forrester, J. W. (1992). System dynamics and learner centered learning in kindergarten through 12th grade education. Boston, MA: Cambridge.
- Garigliano, L. (1975). SCIS: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systems concep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75, 245-249. https://doi.org/10.1111/j.1949-8594.1975.tb09057.x
- Hill, D., & Redden, M. (1985). An investigation of the system concep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5, 233-239. https://doi.org/10.1111/j.1949-8594.1985.tb09616.x
- Kali Y., Orion, N., & Eylon, B-S.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45-556. https://doi.org/10.1002/tea.10096
- Karplus, R., & Thier, H. (1969). A new look at elementary school science; science curriculum improvement study. Chicago: Rand McNally.
- Kim, D. H., (1999). Introduction to systems thinking. Boston, MA: Pegasus Communication.
- Lammi, M. D. (2011). Characterizing high school students' systems thinking in engineering design through the Function-Behavior-Structure (FBS) framework.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Utah State University.
- Meadows. D. H. (2008). Thinking in systems. Washington, DC: Chelsea green.
- McNamara, C. (1998). Applied systems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ystems Sciences Conference.
-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 O'Connor, J., & McDermmot, I. (1997). The Art of systems thinking: Essential skills for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London, UK: Thorsons Publishers.
- Senge, P. M. (1996). The fifth discipline: Fieldbook. New York: Broadway Business.
- Senge, P. M. (2006). The fifth discipline : The art &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Crown Business.
- Senge, P. M. (2012). Schools that learn (Updated and Revised): A fifth discipline fieldbook for educators, parents, and everyone who cares about education. New York: Doubleday.
- Sweeney, M. (2010). The systems thinking playbook. Washington, DC: Chelsea Green.
- Virginia, A., & Lauren, J. (1997). Systems thinking basic from concepts to causal loops. Massachusetts, MA: Pegasus Communication.
Cited by
- The Impact of Self-Reported Knowledge and Self-perceived Importance about Earth Systems on Science Gifted Students’ Science Motivation: An Exploratory Study vol.36, pp.6, 2015, https://doi.org/10.5467/JKESS.2015.36.6.580
- Effects of Systems Thinking on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Self-Efficacy vol.37, pp.3, 2016, https://doi.org/10.5467/JKESS.2016.37.3.173
- 역량 중심의 과학 영재 교육을 위한 과학자의 핵심 역량 모델 개발 및 타당화 vol.24, pp.4, 2013, https://doi.org/10.9722/jgte.2014.24.4.509
- 3단계 마인드맵 활동이 과학영재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천문 내용을 중심으로 vol.26, pp.2, 2013, https://doi.org/10.9722/jgte.2016.26.2.257
- The Effect of a System Thinking-based STEAM-type ESD Program on Environmental Literacy and System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vol.30, pp.1, 2013, https://doi.org/10.17965/kjee.2017.30.1.85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Gifted Students’ Science Motivation on Science Self-Efficacy vol.21, pp.1, 2013, https://doi.org/10.24231/rici.2017.21.1.24
- Iceberg(IB) 모델을 적용한 고등학생의 시스템 사고 분석 및 효과 vol.37, pp.4, 2017,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4.611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ystems Thinking-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increas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ystems Thinking Skill vol.57, pp.1, 2013, https://doi.org/10.15812/ter.57.1.201803.108
- Comparative Analysis of the System Thinking between Underrepresented and General Students: An Exploratory Study vol.66, pp.1, 2018, https://doi.org/10.25152/ser.2018.66.1.307
-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수준 측정을 위한 Framework와 Rubric의 개발 vol.38, pp.3,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3.355
- 초등학생의 시스템 사고 요인 구조 검증과 선호 과목에 따른 시스템 사고 비교 vol.39, pp.2,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2.161
- 문항 반응 분석을 활용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시스템 사고 검사 도구 타당도 검증 vol.67, pp.2, 2013, https://doi.org/10.25152/ser.2019.67.2.249
- 시스템 사고 평가 루브릭을 활용한 예비교사들의 지구 시스템 내 탄소 순환에 대한 시스템 사고 수준 분석 vol.39, pp.5, 2019,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5.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