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형구, 개인화된 토픽 맵의 확장을 통한 연관 토픽의 효과적인 순위화 방법, 서울: 국방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권오량, "한국의 영어교수방법과 교수방법론연구의 변천", 영어교육, 제50권, 제2호, pp.107-131, 1995.
- 김영서, 19세기 이후 한.영.일 비교연구 한국의 영어교육사, 한국문화사, 2009.
- 김영숙, 영어과 교육론 2: 교과 지도법, 한국문화사, 2006.
- 김인석, 최인철, "지능형 영어듣기/말하기 학습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내용 구성과 교수기법에 관한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3권, 제1호, pp.167-223, 2000.
- 박영예, "대학생들의 학습전략, 학습스타일, 학습 자변인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 영어교육, 제54권, 제4호, pp.281-308, 1999.
- 배두본, "한국의 영어교육학의 발달", 영어교육, 제50권, 제2호, pp.7-45, 1995.
- 신경구, "목표언어 지수를 높이기 위한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 제55권, 제1호, pp.157-175, 2000.
- 안수웅, "외국어로서의 영어말하기 개선 방안", 영어교육, 제46권, pp.105-136, 1993.
- 육서연, 이충현, "중학생을 위한 웹 기반 영문법 프로그램의 효율적 활용",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1권, 제1호, pp.155-177, 2008.
- 이소영, "고등학교의 영어 읽기 지도 현황, 영어 교육", 제56권, 제4호, pp.243-263, 2001.
- 이영화, 김선재, "영어능력과 국가 경제성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329
- 이완기, 차경환, "초등영어 문화교육의 내용과 지도방법 연구", 영어교육, 제54권, 제1호, pp.327-372, 1999.
- 이윤, "초등영어 읽기 지도를 위한 교사의 전문성",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3권, pp.271-297, 2006.
- 정양수, "컴퓨터보조 언어학습(CALL)에 대한 협동학습 측면에서의 고찰", 영어교육, 제56권, 제 4호, pp.373-395, 2001.
- 조세경,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법", 영어교육, 제56권, 제4호, pp.311-327, 2001.
- 차경환, 이경민, Task-based 영어 청취 교재 분 석을 통한 청취력 문항연구 차경환(편), 영어 청취력 교육론 (pp. 97-127), 한국문화사, 1995.
- 최수영, "효과적인 외국어 교육을 위한 ICT활용 방안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9권, 제3호, pp.255-282, 2006.
- 최신형, 이현규, "웹기반의 MBL시스템을 통한 지식공유활동의 효과성", 한국 정보기술학회논문집, 제5권, 제2호, pp.1-14, 2007.
- 최연희, 성민선, "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 관계 연구: 영어 독해일지 쓰기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3권, pp.215-246, 2006.
- T. H. Davenport and L. Prusak, Information Ecology: Mastering the Information and Knowledge Environmen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 J. Han, "Teaching speech act rules of request," English Teaching, Vol.54, No.4, pp.121-144, 1999.
- J. Joh and S. Choi, "Towards innovative reading instruction in English classrooms: A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Teaching, Vol.56, No.1, pp.3-29, 2001.
- Y. M. Kim, "Critical reading practice for EFL reader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1, No.1, pp.1-29, 2004.
- I. Nonaka,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arvard Business Review, Vol.69, pp.96-104, 1991.
- J. Park, "Korea-Japan English camp: A case study of English immersion program in Korea,"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ol.12, No.4, pp.91-115, 2006.
- I. Shin and B. Ahn,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extensive reading materials on reading amount, attitude, and motivation," English Teaching, Vol.61, No.1, pp.67-88, 2006.
- K. Shin, "Vocabulary acquisition through extensive reading in EFL class," Modern English Education, Vol.4, No.2, pp.3-16, 2003.
- K. M. Wigg, "Knowledge Management: Where did it come from and where will it go?,"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13, No.1, pp.1-14, 1997. https://doi.org/10.1016/S0957-4174(97)000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