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석․이순옥 (2007).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과서 진술 방식의 탐구. 초등교육연구, 20(3), 177-207.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방안. 교육과학기술부.
- 구혜영․박현숙 (2011). 수학동화를 이용한 일지쓰기 활동이 수학교과학습부진아의 수학성취도와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13(1), 243-163.
-
권오남․박규홍․김지선․박지현․김아미․주미경․
${\cdots}$ ․전철 (2012a).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연구 계획서 No. 060000). 한국과학창의재단. - 권오남․주미경․박규홍․오혜미․박지현․조형미․이지은․박정숙 (2012b).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1(3), 215-237. https://doi.org/10.7468/mathedu.2012.51.3.223
- 권오남․주미경․박정숙․박지현․오혜미․조형미 (2013).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가능한가?: 모델교과서 개발을 통한 탐색적 성찰. Manuscript in preparation.
- 김상룡 (2002). 초등수학에서 동화의 활용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초등수학교육>, 6(1), 29-40.
- 류수열, 주미경, 조성준, 김은애 (2011). 스토리텔링과 교과서 편찬 연구. (주)금성출판사.
- 박소화 (2012).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 원리 및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과 수업 설계 전략 모형 개발 -확률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 연구, 20(1), 113-141.
-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1994).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 하우
- 신은주, 권오남(2001). 탐구지향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1), 157-177.
-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2-4.
- 전재영(2012). 학교 다문화교육의 성격 및 목표 체계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15(1), 131-159.
- 전희옥(2007). 사회과교육과정 '의사결정' 내용요소의 적용방향. 사회과교육연구, 14(2), 139-160.
- 차유철, 정상우, 이희복, 신명희 (2009). 광고와 스토리텔링. 서울: 한경사.
- 최혜실 (2006).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말하다. 서울: 삼성경제소
- 최혜실 (2011). 스토리텔링 그 매혹의 과학: 이야기의 본질과 활용. 서울: 한울아카데미.
- 한승희 (1997). 내러티브 사고 양식의 교육적 의미. 교육과정연구, 15(1), 400-423.
- Balakrishnan, C. (2000).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stroytell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imon Fraser University.
- Banks, J. A., Clegg, Jr., A. A. (1990). Teaching strategies for the social studies : Inquiry, valuing, and decision-making. New York: Longman.
- Bruner, J. (1991). Acts of meaning.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Bruner, J. S. (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Crossley, M. (2000) Introducing narrative psychology. Buckingham: OU Press
- Egan, K. (1986). Teaching as story telling: An alternative approach to teaching and curriculum in the elementary school.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Egan, K. (2004). The cognitive tools of children's imagin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36(1), 4-10.
- Egan, K. (2005). An imaginative approach to teaching. San Francisco: Jossey-Bass.
- Egan, K. (2008). Cognitive tools and imagination, http://www.educ.sfu.ca/kegan/Cognitive_tools_and_imagin.html
- Ellis, B. (1997). Why tell stories?. Storytelling Magazine, 12(1), 29-31.
- Fivush, R. (1994). Constructing narrative, emotion, and self in parent-child conversation about the past. In U. Neisser & R. Fivush (Eds.), The Remembering Self : Construction and Accuracy in the Self-Narrativ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aven, K. (2000). Super Simple Storytelling: A can-do guide for every classroom. Englewood, CO: Teacher Idea Press.
- Hauscarriague, A.(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ies in high school and community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alifornia.
- Hurst, J. Kinney, M., & Weiss, S(1983). The Decision Marking Process. In 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 College and University Faculty Assemble,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studies. East Lansing: Michigan State University Press.
- Mjelde, J. W., Litwenberg, K. K., & Linder, J. R. (2011). Cognitive development effects of teaching probabilistic decision making to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Natural Resources & Life Sciences Education, 40, 36-44. https://doi.org/10.4195/jnrlse.2010.0001k
-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Paris, France: OECD.
- Roberts, N., & Stylianides, A. J. (2012). Telling and illustrating stories of parity: a classroom-based design experiment on young children's use of narrative in mathematics. ZDM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5(3), 453-467.
- Zazkis, R., & Liljedahl, P. (2009).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Rotterdam: Sense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