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호감, 김은진, 노석구, 박현주, 손정우, 이희순 (2007). 통합과학교육. 파주: 한국학술정보.
- 곽병선 (1983). 교육과정. 서울: 주영 문화사.
-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별책 9).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권난주, 안재홍 (2012). 융합 및 통합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265-278.
- 김남희, 한화정, 홍보라, 심규철 (2012). 고등학교'과학'과목의 생명과학 관련 학습 내용에 관한 과학 융합 요소와 STEAM 요소 분석 및'과학'과목의'생명과학 I','생명과학 II'와의 연계성. 생물교육, 40(1), 121-131.
- 손연아 (2009). 과학과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운영의실제.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4, 43-77.
- 손연아, 이학동 (1999). 통합과학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41-61.
- 윤종하 (1997). 통합적 접근에 의한 공통과학 에너지단원의 교수자료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회정, 윤원정, 우애자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융합형 과학 교과서에 대한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인식. 교과교육학연구, 15(3), 757-776.
- 이경민, 최일선 (2009). 통합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서울: 학지사.
- 이정모 (2005). 미래 융합과학기술의 틀과 인지과학.과학사상, 1, 22-42.
- 조희형, 박승재 (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최미화, 최병순 (1999). 통합주제를 중심으로 한 중학교 수준의 통합과학 내용 구성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19(2), 204-216.
- Bruner, J. S. (2010). 교육의 과정(이홍우 역.). 서울:배영사(원저 1960 출판)
- Cervetti, G. N., Barber, J., Dorph, R., Pearson, P. D., & Goldschmidt, P. G. (2012). The impact of an integrated approach to science and literacy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5), 631-658. https://doi.org/10.1002/tea.21015
- Cothron, J. H. (2009). Integrating nanoscience into virginia's standards of learning for science. A draft document developed by the mathscience innovation center for use in advocating revisions to the science standards. Available at: http://www.seas.virginia.edu/admin/diversity/k12/files/Integr ating-Nano-VA-SOLs2009.pdf
- Donna, M. W., & James, W. S. (200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강현석, 박영무, 조영남, 허영식, 이종원 역.). 서울: 양서원(원저 1997 출판)
- Drake, S. M., & Burns, R. C. (2004). Meeting Standards through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VA: ASCD.
- Drake, S. M. (2007). Creating standards-based integrated curriculum: Aligning curriculum, content, assessment and instruction. Corwin Press, Inc.
- Duschl, R. A., Schweingruber, H. A., & Shouse, A.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 Erickson, H. L. (2002).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Fogarty, R. (1991). Ten ways to integrated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49(2), 61-65.
- Gehrke, N. J. (1998). A look at curriculum integration from the bridge. Curriculum Journal, 9(2), 247-260. https://doi.org/10.1080/0958517970090209
- McTighe. J. & Wiggins, G.(2008).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교사 연수를 위한 워크북(강현석, 이원희,박영무, 최호성, 박창언 역.). 서울: 학지사(원저 2004 출판)
- Morrow, L. M., Pressley, M., Smith, J. K., & Smith, M. (1997). The effect of literature-based program integrated into literacy and science instruction with children from diverse background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2(1), 54-76. https://doi.org/10.1598/RRQ.32.1.4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0). A framework for K- 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Nordine, J., Krajcik, J., & Fortur, D. (2011). Transforming energy instruction in middle school to support integrated understanding and future learning. Science Education, 95(4), 670-699. https://doi.org/10.1002/sce.20423
- Plummer, J. D., & Krajcik, J. (2010).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Elementary levels from an earth-based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7), 768-787. https://doi.org/10.1002/tea.20355
- Reeves, D. (2002). Making standards work. CA: Center for performance assessment.
- Rennie, L. J., Venville, G., & Wallace, J. (2011). Learning science in an integrated classroom: Finding balance through theoretical triangul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3(2), 139-162. https://doi.org/10.1080/00220272.2010.509516
-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echnology Teacher, 68(4), 20-26.
- Sanders, M., Kwon, H., Park, K., & Lee, H. (2011). Integrative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trends and issues. SERI Journal, 59(3), 729-762.
- Smith, C. L., Wiser, M., Anderson, C. W., & Krajcik, J. (2006). Implications of research on children's learning for standards and assessment: A proposed learning progression for matter and the atomic molecular theory. Focus Article. Measurement: Interdisciplinary Research and Perspectives, 14, 1-98.
-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Expanded 2nd Ed.). Alexandria, VA: ASCD.
피인용 문헌
- Analysis of Science Educational Contents of Singapore, Canada and US Focused on the Integrated Concepts vol.34, pp.1,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1.1.00021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Convergence vol.34, pp.2,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23
- Selection of Integrated Concepts Across Science and Humanities Using the Delphi Method vol.34, pp.6,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6.0549
- Implications of Science Education as Interdisciplinary Education through the Cases of Scientists and Artists in the Modern Era: Focu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nd the Arts vol.34, pp.8,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55
-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gnitive Attributes using Analysis on Science Results at TIMSS 2011 Based on the Cognitive Diagnostic Theory vol.35, pp.2,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2.0267
- Analysis on the Trends of Science Education Studies Related to Students' Science Learning in Korea vol.35, pp.4,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4.0751
- 중등학생들이 생각하는 융합인재에 대한 이미지 유형 탐색 vol.33, pp.7,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486
- Meanings of ‘Creativity and Integration’ in Science Education and Comments on Science Classroom Culture vol.18, pp.3, 2013, https://doi.org/10.24231/rici.2014.18.3.827
- 통합 개념을 중심으로 한 고등학교 1학년 과학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vol.39, pp.2, 2013, https://doi.org/10.21796/jse.2015.39.2.209
-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국제 비교: 광합성 개념 중심으로 vol.35, pp.5,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5.0805
- 예술적 상황과 기술적 상황이 고등학생들의 물리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vol.35, pp.6,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0985
- 생태계에 대한 학습발달과정의 개발과 평가 vol.36, pp.1, 2016,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1.0029
- 과학교육에서 발명교육에 관한 과학교육자의 인식 조사 vol.37, pp.1,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1.0017
- 통합 주제로서의 시스템 개념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분석 vol.37, pp.1, 2017,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1.0077
- 핵심 개념으로 비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과 「융합과학」 vol.37, pp.6,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6.981
- 세계관을 바탕으로 통합과학 교육전략 제안: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vol.11, pp.1, 2013,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1.1
- 서로 다른 질량을 가진 분자들로 이루어진 대기의 조성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 변화 vol.62, pp.4, 2013, https://doi.org/10.5012/jkcs.2018.62.4.288
- The Development of Assessment Framework for Integrated Education Using the Focus Group Interview Analysis vol.22, pp.6, 2018, https://doi.org/10.24231/rici.2018.22.6.386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 활용 방안 탐색 - 캐나다 BC주 자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vol.54, pp.1, 2019, https://doi.org/10.20880/kler.2019.54.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