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훈식, 김보경, 노태희(2005). 물질의 입자적 성질에 대한 다중 표상 학습에서 외적 표상들 간의 연계와 통합을 촉진시키는 방안으로서의 그리기와 쓰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533-540.
- 권난주, 권재술(2004). 인지갈등 전략을 이용한 과학 개념변화에서 학습자 특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24(2), 216-225.
- 김범기, 이항로, 김기정(1996). 천문 개념 성취도와 공간 능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2), 315-325.
- 김찬종, 이조옥(1995). 달의 위상 변화와 빛에 대한 중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사이의 관계. 한국지구과학회지, 17(1), 8-21.
- 나진호, 정미영, 경재복(2005). 인지갈등 수업전략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지층에 관한 개념. 한국지구과학회지, 26(8), 777-789.
- 명전옥(2001). 예비교사들이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요인: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22(5), 339-349.
- 변재성, 정재구, 문병찬, 정진우(2004).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생각. 한국지구과학회지,25(7), 519-531.
- 성나해, 최승언(2008). 달의 위상 변화에 관한 교과서의 지식 통합 과정 및 학생 정신 모델의 비교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9(2), 163-174.
- 송현순(2001). 초등학생의 실과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미시발생학적 분석. 실과교육연구, 7(1), 129-146.
- 심기창, 김희수, 정정인(2004). 인지갈등 수업모형을 적용한 중학생의 달의 운동 개념 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25(5). 348-363.
- 이호, 조현준, 이효녕(2007). 달 크레이터 생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정신모형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53-670.
- 임청환, 정진우(1993). 국민학교 자연과 천문분야 내용 분석과 문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47-256.
- 장명덕, 정철, 정진우(2001). 계절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선개념과 개념 변화 양상. 한국지구과학회지, 22(4),268-277.
- 정구송(2007). 지구 내부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신모형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43-652.
- 채동현(2011). 계절 변화의 원인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선개념 조사. 초등과학교육학회지, 30(2), 204-212.
- 최현동(2011). 대학생이 과학 관련 과제에서 사용한 분류 전략의 미시발생적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4(2), 151-165.
- Chi, M. T., Slotta, J., & Leeuw, N. (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for learning science concepts. Learning and Instruction, 4(1), 27-43. https://doi.org/10.1016/0959-4752(94)90017-5
- Chinn, C. A. (1997). A Microgenetic Study of Learning about The Molecular Theory of Matter and Chemical Reactions. Urbana-Champaign: University of Illinois doctoral dissertation.
- Coll, R. K., & Treagust, D. F. (2003). Investigation of secondary school, undergraduate, and graduate learners' Mental models of ionic bon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5), 464-486. https://doi.org/10.1002/tea.10085
- Diakidoy, I. N., & Kendeou, P. (2001). Facilitating conceptual change in astronomy: A comparison of the effectiveness of two instructional approaches. Learning and Instruction, 11(1), 1-20. https://doi.org/10.1016/S0959-4752(00)00011-6
- Dove, J. (1999). Exploring a hydrological concept through children's draw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5), 485-497.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534
- Driver, R., Asoko, H., Leach, J., Mortimer, E., & Scott, P. (1994). Constructing scientific knowledge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Researcher, 23(7), 5-12. https://doi.org/10.3102/0013189X023002005
- Edens, K. M., & Potter, E. R. (2001). Promo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through pictorial represent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42(3), 214-233. https://doi.org/10.2307/1321038
- Edens K. M., & Potter, E. (2003). Using Descriptive Drawing as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in elementary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3), 135-144.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3.tb18230.x
- Gilbert, S. W., & Ireton, S. W. (2003). Understanding models in earth and space science. NATA press. Arlington, VA, USA.
- Gobert, J. S., & Clement, J. (1999). Effects of studentgenerated diagrams versus student-generated summaries on conceptual understanding of causal and dynamic knowledge in plate tecton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 39-53.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901)36:1<39::AID-TEA4>3.0.CO;2-I
- Gobert, J. D. (2000). A typology of models for plate tectonics: Inferential power and barriers to understa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937-977. https://doi.org/10.1080/095006900416857
- Gobert, J. S., & Pallant, A. (2004). Fostering student's epistemologies of models via authentic model-based task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1), 7-22. https://doi.org/10.1023/B:JOST.0000019635.70068.6f
- Greca, I. M., & Moreira, M. A. (2000). Mental models, conceptual models, and model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 1-11. https://doi.org/10.1080/095006900289976
- Greca, I. M., & Moreira, M. A. (2002). Mental, Physical, and Mathematical model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physics. Science Education, 86(1), 106-121. https://doi.org/10.1002/sce.10013
- Johnson-Laird, P. N. (1983). Mental Models: Towards a cognitive science of language, inference, and consciousness. Harvard University Press.
- Libarkin, J. C., Beifuss, M., & Kurdziel, J. P. (2003). Research methodologies in science education: Mental models and cognition in education.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1), 121-126.
- Linn, M. C., Davis, E. A., & Bell, P. (2004). Internet environments for science educa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USA.
- Norman, D. (1983). Some observations on mental models. Mental model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Rapp, D. N. (2005). Mental models: Theoretical issues for visualizations in science education. In J. K. Gilbert (Ed.),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pp. 43-60).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 Shepardson, D. P., Wee, B., Priddy, M., & Harbor, J. (2007). Students'mental models of the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2), 327-348. https://doi.org/10.1002/tea.20161
- Siegler, R. S., & Chen, Z. (1998).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rule learning: A microgenetic analysis. Cognitive Psychology, 36(3), 273-310. https://doi.org/10.1006/cogp.1998.0686
- Siegler, R. S., & Crowley, K. (1991). The microgenetic method: A direct means for studying cognitive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46(6), 606-620. https://doi.org/10.1037/0003-066X.46.6.606
- Snow, R. E. (1989). Toward assessment of cognitive and conative structures in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9), 8-14. https://doi.org/10.2307/1176713
- Subramaniam, K., & Padalkar, S. (2009). Visualisation and reasoning in explaining the phases of the mo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3), 395-417. https://doi.org/10.1080/09500690802595805
- Trafton, J. G., Trickett, S. B., & Mintz, F. (2005). Connecting internal and external representations: Spatial transformations of scientific visualizations. Foundations of Science, 10(1), 89-106. https://doi.org/10.1007/s10699-005-3007-4
- Vosniadou, S. (1992). Knowledge acquisition and conceptual change.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41(4), 347-357. https://doi.org/10.1111/j.1464-0597.1992.tb00711.x
- Vosniadou, S. (1994). Conceptual change in the physical sciences. Learning and Instruction, 4(1), 1-121. https://doi.org/10.1016/0959-4752(94)90014-0
- Vosniadou, S. (2002). Mental Models in Conceptual Development. In Magnani, L., & Nersessian, N. (Eds.), Model-Based Reasoning: Science, Technology, Values, New York: Kluwer Academic Press.
- Vosniadou, S., & Brewer, W. F. (1994). Mental models of the day/night cycle. Cognitive Science, 18(1), 123-183. https://doi.org/10.1207/s15516709cog1801_4
Cited by
- Effects of Modeling-Based Science Inquiry Instruction on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in the Unit of Seasonal Changes vol.35, pp.2, 2016, https://doi.org/10.15267/keses.2016.35.2.265
- A Proposal of Curriculum and Teaching Sequence for Seasonal Change by Exploring a Learning Progression vol.39, pp.3, 2018, https://doi.org/10.5467/JKESS.2018.39.3.260
- 과학교육에서 모델과 모델링 관련 국내 과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vol.37, pp.4,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4.539
-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에서 스마트기기의 역할 모색 vol.37, pp.5,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5.813
- 초등학생의 계절 변화 개념 검사를 위한 도구 개발 vol.13, pp.1, 2013,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