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석원, 권용주(2009). 생명현상 관찰에서 나타나는 인과적 의문 생성의 ERF 특성: MEG 연구. 과학교육연구지, 33(2), 336-345.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2003). 과학적 가설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23(5), 458-469.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박윤복(2005). 생명현상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의 관찰에서 나타난 과학적 관찰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31-439.
- 권용주, 정진수, 이준기, 이일선(2008). 과학지식의 생성과 평가. 메이드. 74-119.
- 김민경(2009). 초등학생의 인지양식에 따른 생물 과제의 관찰 특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주필(2000). 한국산 거미목 목록. 한국토양동물학회, 5(2), 139-163
- 김주필, 임현옥(1998). 한국산 조망성 (造網性) 거미류의 그물형태의 연구. 한국환경생물학회, 16(2), 123-142.
- 김지호, 부수현, 김재휘(2007). 광고의 깊이지각 단서가 시각적 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아이트래커 활용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지, 9(2), 277-310.
- 김태용(2008). 유명 여성모델이 등장하는 TV광고에 대한 시청자들의 시선이동. 광고학연구, 19(3), 103-115.
- 신동훈, 신정주, 권용주(2006). 초등학교 관찰 수업과정과 관찰유형 분석. 초등과학교육, 25(4), 339-351.
- 양일호, 이순주, 김은애, 이소리, 권석원(2010). 인지양식에 따른 관찰 특성 분석 : MEG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1097-1109.
- 윤미소, 김한일(2003). 초등학생의 인지양식에 따른 검색전략비교.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6(3), 143-150.
- 이수범, 이희복, 신명희(2011).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가상광고 수용자 효과 연구. 광고학연구, 22(5), 99-125.
- 이태연(2008). 범주학습에서 범주화 방략에 미치는 인지양식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20(4), 339-355.
- 이태연(2009). 범주학습에서 범주화 방략에 미치는 인지양식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0, 339-355.
- 이태연(2011). 인지양식, 자극 응집성 및 지시가 범주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3(3), 411-429.
- 임성만, 손희정, 양일호(2011). 초등학생의 인지양식에 따른 자료해석 특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78-98.
- 임채성(1999). 초등학교 아동의 인지양식과 성별에 따른 생물 관찰 특성.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2), 143-150.
- 임채성(2005). 뇌 기능에 기초한 과학 교수학습: 뇌기능과 학교 과학의 정의적.심체적.인지적 영역의 연계적 통합 모형. 초등과학교육, 24(1), 86-101.
- 임채성, 김남일, 김재영, 배진호, 장남기(1993). 고등학교 학생의 인지기능과 과학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1(20), 127-133.
- 임채성, 이선경, 장남기(1990). 중학생의 인지양식 성별과 과학성취도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논총, 15(1), 69-76.
- 최현동, 신동훈(2012). 과학 교과서의 표를 해석하는 초등교사들의 안구 운동 추적. 초등과학교육, 31(3), 358- 371.
- Ballard, D. H., Hayoe, M. M., Pook, P. K., & Rao, R. P. N. (1997). Deictic codes for the embodiment of cognition.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20(4), 723-767.
- David A. S., Eric N. W., & Len A. A. (2005). Eye-Tracking Students'Attention to PowerPoint photographs in a Science Education Sett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4(5-6), 509-520 https://doi.org/10.1007/s10956-005-0225-z
- Driver, R., & Erickson, G. (1983). Theories-in-action:Some theoretical and empirical issues in the study of students'conceptual frameworks in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0(1), 37-60. https://doi.org/10.1080/03057268308559904
- Erol, O., Turkan, K., Engin, K., & Kursat, C. (2009). An eye-tracking study of how color coding affects multimedia learning. Computer & Education, 53(2), 445-453.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03.002
- Hauk, O., Patterson, K., Woollams, O., Cooper-Pye, E.,Pulvermuller F., & Rogers T. T. (2007). How the camel lost its hump: The impact of object typicality on event-related potential signals in object decision.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9(8), 1338-1353. https://doi.org/10.1162/jocn.2007.19.8.1338
- Henderson, J. M., and Hollingsworth, A. (1998). Eye movements during scene viewing: An overview. In Underwood, G. (Ed.), Eye Guidance in Reading and Scene Perception, Elsevier, Oxford, 269-294.
- Henderson, J. M., Brockmole, J. R., Castelhano, M. S., & Mack, M. (2006). Visual saliency does not account for eye movement during visual search in real-world scenes. Eye Movement Research: Insights into mind and brain. Oxford: Elsevier, 537-562.
- Hodson, D. (1986). Rethinking the role and status of observation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8(4), 381-396. https://doi.org/10.1080/0022027860180403
- Hoese, W. J., & Nowicki, S. (2001). Using "The Organism" as a conceptual focus in an introductory biology course.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3(3), 176-183.
- Hsiao-Ching, S., & Yi-Zen, C. (2009). The impact of multimedia effect on science learning: Evidence from eye movements. Computer & Education, 53, 1297-1307.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06.012
- Jelka S. (2007). Increasing the interest of students in plant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2(1), 19-23. https://doi.org/10.1080/00219266.2007.9656102
- Jonassen, D. H. (1978). Cognitive styles/controls and media. Educational Technology, 16(6), 28-32.
- Just, M. A., & Carpenter, P. A. (1976). Eye fixations and cognitive processes. Cognitive Psychology, 8(4), 441-480. https://doi.org/10.1016/0010-0285(76)90015-3
- Krapp, A. (2002). Structural and dynamic aspects of interest development: Theoretical considerations from an ontogenetic perspective. Learning and Instruction, 12(4), 383-409. https://doi.org/10.1016/S0959-4752(01)00011-1
- Matti, H., & Jukka, H. (1999). Utilization of illustrations during learning of science textbook passages among low- and high- ability childre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4(2), 95-123. https://doi.org/10.1006/ceps.1998.0987
- Messick, S. (1984). The nature of cognitive styles:Problems and promise in educational practice. Educational Psychologist, 19(2), 59-74. https://doi.org/10.1080/00461528409529283
- Myers, O. E., Saunders, C. D., & Garrett, E. (2003). What do children think animals need? Aesthetic and psychosocial Conception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9(3), 305-325. https://doi.org/10.1080/13504620303461
- Norris, S. P. (1984). Defining observational competence. Science Education, 68(2), 129-142. https://doi.org/10.1002/sce.3730680206
- Rayner, K. (1998). Eye movements in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20 years of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124(3), 372-422. https://doi.org/10.1037/0033-2909.124.3.372
- Riding, R. J., & Cheema, I. (1991). Cognitive styles: An overview and integration. Educational Psychology, 11(3&4), 193-215. https://doi.org/10.1080/0144341910110301
- Riding, R. J., & Rayner, D. (1998). Cognitive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Understanding style differences in learning and behavior. London, UK: David Fulton Publishers.
- Sadler-Smith, E., & Riding, Richard. (1999). Cognitive style and instructional preferences. Instructional Science, 27, 355-371.
- Simons, J. S., Koutstaal, W., Prince, S., Wagner, A. D., & Schacter, D. L. (2003). Neural mechanisms of visual object priming: Evidence for perceptual and semantic distinctions in fusiform cortex. NeuroImage, 19, 613-626. https://doi.org/10.1016/S1053-8119(03)00096-X
- Uitto, A., Juuti, K., Lavonen, J., & Meisalo, V. (2006). Students'interest in biology and their out-of-school experience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0(3), 124-129. https://doi.org/10.1080/00219266.2006.9656029
- Witkin, H., Moore, C. A., Goodenought, D., & Cox, P. W. (1977). Field dependent and field-independent style and their educational implic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7(1), 1-64. https://doi.org/10.3102/00346543047001001
Cited by
- Comparative Analysis of Eye Movement on Performing Biology Classification Task between the Scientifically Gifted and General Elementary Students vol.34, pp.1, 2015, https://doi.org/10.15267/keses.2015.34.1.142
- Investigation of Eye-Tracking on Learning Task Perceiving Process of Elementary Students with Different Motivation System on Science Learning vol.34, pp.1, 2015, https://doi.org/10.15267/keses.2015.34.1.086
- 초등학생의 인지양식에 따른 안구운동기반 생물분류 사고과정 모형 개발 vol.45, pp.2, 2017,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2.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