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국방·군사시설이전사업 구성요소가 주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efense and military facilities the previous business component research on the impact on residents satisfaction

  • 신광식 (나사렛대학교부동산학과) ;
  • 김행조 (나사렛대학교부동산학과)
  • 투고 : 2012.09.10
  • 심사 : 2013.01.21
  • 발행 : 2013.01.31

초록

본 연구는 국방 군사시설이전사업으로 실시하는 군부대 이전사업과 관련하여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실증 분석한 결과 전문성과 책임성과 효율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노력성과 소통성은 상대적으로 중요도에서 뒤지지만 함께 고려하여야 할 요소로 분석이 되었다. 국방부 등 관련부서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한다면 주민들과 협력적이고 갈등이 줄일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으로 본다.

In this study, the elements related to defense and military facilities prior military to conduct business the previous business and the locals want what empirical thought and professionalism and most importantly, accountability and efficiency was a result of the relative effort performance communicationelements to be considered only with comparable importance in the analysis was If you are promoting a business in the Defense Department and other relevant departments to reflect this shall be deemed to be working with residents and business to reduce conflict.

키워드

참고문헌

  1. 신광식, "국방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상생하는 부동산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5호, 한국전자통신학회, pp. 573-580, 2011.
  2. 신광식, 김동현, "군사시설보호법에 의한 국방부보유 부동산 자산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1호, pp. 181-186, 2012.
  3. Patterson, Paul g., Lester W. Johnson and Richard A. Spreng, "Modeling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Business-to-Business Professional Service, Vol. 25, No. 1, pp. 4-17, 1997. https://doi.org/10.1007/BF02894505
  4. 이유재,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논집, 29집, 1.2호,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pp. 145-157, 2008.
  5. 장우진, "부동산중개업의 자질, 서비스 품질 경쟁우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보, 27집, 한국부동산학회, pp. 185, 2006.
  6. 신종칠, "부동산중개서비스에 대한 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주택연구, 14권, 3호, 한국주택학회, pp. 213-245, 2006.
  7. 배재면, 최명규, 신민철, "부동산투자회사에 대한 개인투자자 신뢰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적 연구", 부동산학연구, 8권, 1호, pp. 57-81, 2002.
  8. 한장희, 전동매,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품질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9권 4호, pp. 141-162, 2006.
  9. 박영근, 김판준, 나성윤, "부동산중개소 선택기준이 고객만족, 신뢰,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마케팅과학회, pp. 469-488, 2006.
  10. 조광행, "부동산마케팅에서의 중개서비스 품질의 측정모형 및 측정척도", 한국부동산학보, 30권, 한국부동산학회, pp. 95-112, 2007.
  11. 노한종, "지역공영개발사업에 대한 주민만족도에 관한 연구", 조선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12. 최민섭, 신종칠, "인터넷 부동산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택연구, 15권, 1호, pp. 63-98,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