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만족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옥(2003). 유치원 교육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교육발전, 22(3), 65-97.
- 김지영(2010). 보육교사의 정서 노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명자(2006). 교사 전문성 맥락에서 본 유아교사의 '돌봄' 실천의 의미-장애유아통합어린이집 사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0(4), 201-232.
- 민혜영, 윤미정(2011). 영아반과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 유아교육학회지, 18(3), 147-168.
- 박선미, 신세니, 조희숙(2009). 교사 발달의 생존기에 대한 질적 연구: 생태보육기관 초임교사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0(5), 41-55.
- 박유미(2011). 시설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변미희(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6(3), 95-117.
- 서문희, 이상헌, 임유경(2000). 보육서비스 질 향상 방안 : 가정보육시설과 보육인력 자격관리를 중심으로. 서울: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서정림(2005). 유아교사의 초임 교직적응경험의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지영(2002). 유치원 교사의 이직 의도에 관한 이론적 모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소병만(1998). 유치원 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혜영, 이은해(2005).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5), 105-121.
- 엄정애, 김혜진(2005). 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 25(5), 75-100.
- 염지숙(2005). 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의 실천과 한계. 유아교육연구, 25(5), 147-171.
- 유계숙, 김수경, 강경화, 박지혜, 황지영(2011). 보육시설의 조직문화, 초임보육교사의 배경변인, 교사 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81-104.
- 육아정책연구소(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시.도(교육)청 강사요원 중앙연수 자료집.
- 이순자(2009).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교직문화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10-50.
- 이영미, 민하영(2011). 영유아보육.교육기관 교사의 표면적 정서노동과 직무소진간 관계에서 시설장, 동료교사, 학부모의 정서적 지지의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1), 167-185.
- 이완희(2005). 어린이집 첫 해 교사의 성공 사례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0, 89-114.
- 조성연(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36, 23-44.
-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아동학회지, 26(1), 359-373.
- 조운주, 최일선(2004). 사립 유아교육기관 초임교사들의 갈등 및 안정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4(1), 71-93.
- 조하나(2009).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다운, 김정희(2011). 초임보육교사의 특성과 보육시설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7, 145-166.
- Abbott-Chapman, J. (2005). Let's keep our beginning teachers! Principal Matters, Summer 2005, 2-4.
- Algozzine, B., Gretes, J., Queen, A. J., & Cowan-Hathcock, M. (2007). Beginning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induction program experiences. The Clearing House, 80(3), 137-143. https://doi.org/10.3200/TCHS.80.3.137-143
- Berliner, D. C. (2001). Learning about and learning from expert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5(5), 463-482. https://doi.org/10.1016/S0883-0355(02)00004-6
- Bezzina, C. (2006). Views from the trenches: beginning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In-Service Education, 32(4), 411-430. https://doi.org/10.1080/13674580601024515
- Brock, B. L., & Grady, M. L. (2007). From first - year to first - rate : Principals guiding beginning teachers. 3rd Ed. California: Crowin Press Inc.
- Chong, S. (2011). Development of teacher's professional identities: from pre-service to their first year as novice teachers.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8(2), 219-233.
- Conway, C. M. (2002). Perceptions of beginning teachers, their mentors, and administrators regarding preservice music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50(1), 20-36. https://doi.org/10.2307/3345690
- Creswell, J. W. (2010). 질적 연구방법론.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공역) 서울 : 학지사. (원전출판:2007).
- Hargreaves, A. (2005). Educational change takes ages: Life, career and generational factors in teachers' emotional responses to educational chan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967-983. https://doi.org/10.1016/j.tate.2005.06.007
- Horn, S. (2008).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이상원 역). 경기 : 갈매나무 (원전출판:1996)
- Kagan, D. M. (1992). Professional growth among preservice and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2), 129-169. https://doi.org/10.3102/00346543062002129
- Pietsch, M., & Williamson, J. (2010). 'Getting the pieces together': negotiating the transition from pre-service to in-service teacher.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8(4), 331-344. https://doi.org/10.1080/1359866X.2010.515942
- Raffo, C., & Hall, D. (2006). Transitions to becoming a teacher on an initial teacher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m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7(1), 53-66. https://doi.org/10.1080/01425690500376705
-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 Swick, K., Ros, D., & Pavia, L. (1998). Inquiry as key 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Childhood Education, 75, 66-70. https://doi.org/10.1080/00094056.1999.1052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