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용주, 정진수, 박용복, 강민정 (2003).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철학적 연구: 귀납적, 귀추적, 연역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15-228.
- 권현정(2003). 중학교 과학실험실 수업에서의 교사 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2010). 비형식 과학학습의 이해. 서울: 북스힐.
- 박종원(2000). 학생의 과학적 설명가설의 생성과정 분석-과학적 가설의 정의와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667-679.
- 박종윤, 정인화, 남정희, 최경희, 최병순(2006).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질문과 피드백을 활용한 교사-학생 상호작용 강화 수업 전략의 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39-245.
- 유은정, 고윤정, 이선경, 김찬종(2006). 과학수업에서 초임교사의 수업담화와 내러티브 특징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3(2), 101-127.
- 이규호, 권병두(2010). 지구과학적 현상의 특성을 고려한 추론 중심 탐구수업 모형 제안. 한국지과학교육학회지, 31(2), 185-202.
- 이옥희(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혜정, 양일호, 서형두, 정재구(2005).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수업의 사회적 참여구조 유형. 초등과학교육, 24(2), 123-129.
- 최경희, 박종윤, 최병순, 남정희, 최경순, 이기순 (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39-1048.
- Anderson, J, R. (2005).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6th ed.). New York: Worth Publishers.
- Chalmers, A. (1985). 현대의 과학철학 (신일철, 신중섭 역). 서울: 서광사. (원서 1982년 발행)
- Flach, P. A. & Kakas, A. C. (2000). Abductive and inductive reasoning: Background and issues. In P. A. Flach & A. C. Kakas (eds.). Abduction and induction: Essays on their relation and integration (pp.1-27). Dordrecht/Boston/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ustason, W. (1994). Reasoning from Evidence: Inductive Logic. New York: Macmillan College Publishers.
- Hanson, N. R. (1958). Patterns of discovery.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anson, N. R. (1971). Observation and explanation: A guide to philosophy of science. London, UK: George Allen & Unwin.
- Hammer, D., Russ, R., Mikeska J., & Scherr, R. (2008). Identifying inquiry and conceptualizing students'abilities. In R. A. Duschl & R. E. Grandy (eds.). Teaching Scientific Inquiry (pp. 138-156),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 Jung, S. (1996). The logic of discovery: An interrogative approach to scientific inquiry, New York: Peter Lang.
- Kuhn, D., Amsel, E. & O'Loughlin, M. (1988).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skill.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Lawson, A. E. (2000). How do humans acquire knowledge? and what does that imply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Science & Education, 9, 577-598. https://doi.org/10.1023/A:1008756715517
- Lawson, A. E. (2004). T. rex, the crater of doom, and the nature of scientific discovery. Science & Education, 13, 155-177. https://doi.org/10.1023/B:SCED.0000025564.15210.ab
- Magnani, L. (2001). Abduction, reason, and science process of discovery and explanation. New York: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
- Siegel, H. (1989). The rationality of science, critical thinking and science education. Synthese, 80(1), 9-42. https://doi.org/10.1007/BF00869946
Cited by
-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of Plate Boundaries and Their Conception Revision According to Their Reasoning Patterns vol.35, pp.5, 2014, https://doi.org/10.5467/JKESS.2014.35.5.385
- Analysis on the Trends of Science Education Studies Related to Students' Science Learning in Korea vol.35, pp.4,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4.0751
- An Investigation o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Difficulties in Practice of Inquiry-based Experiment vol.59, pp.5, 2015, https://doi.org/10.5012/jkcs.2015.59.5.434
- 오목렌즈로 관찰되는 상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이해 vol.35, pp.5,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5.0871
- K-WISC-IV에 나타난 과학학습 부진아, 일반아, 과학학습 우수아의 인지 특성 비교 연구 vol.39, pp.3, 2013, https://doi.org/10.21796/jse.2015.39.3.418
- 귀추적 추론 모형을 적용한 초등 과학 수업의 입자 개념 형성 효과 vol.37, pp.1,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1.0025
-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과학교육 질적 연구동향 분석 vol.10, pp.3, 2013,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3.290
-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과학적 추론의 학년별 차이 vol.38, pp.6, 2018,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6.839
- 과학교육론 교재에서 나타나는 귀납, 연역, 가설연역, 귀추의 의미 혼선 vol.43, pp.1, 2013, https://doi.org/10.21796/jse.2019.43.1.79
- Participation patterns of elementary students in scientific problem finding activities vol.5, pp.1, 2013, https://doi.org/10.1186/s41029-019-0039-6
- 문제의 구성을 강조한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탐구 문제와 과학적 추론의 관련성 탐색 -삼투 현상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 vol.40, pp.1,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