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유치원컨설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A Study on the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Need of Kindergarten Consulting

  • 송주연 (춘해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 정명숙 (금사초등병설유치원)
  • 투고 : 2013.10.15
  • 심사 : 2013.12.23
  • 발행 : 2013.12.31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에서 컨설팅을 의뢰하고 이끌어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들이 유치원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유치원컨설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공, 사립 유치원 교사 178명이며, 자료분석은 spss 18.0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컨설팅 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컨설턴트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원리 영역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별로는 경력, 학력, 자격, 근무기관에 따라 전체 인식 및 일부 영역을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컨설팅에 대한 필요성 및 요구도를 하위 영역별로 살펴본 결과 수업컨설팅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요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치원 교사의 제변인별 유치원컨설팅에 대한 요구도 차이는 학력에 따라서는 유치원경영컨설팅 총점에서, 직위에 따라서는 수업컨설팅에서, 근무지에 따라서는 유치원경영컨설팅 총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need for kindergarten consulting.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78 kindergarten teachers who worked in kindergarten in the city of Busa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descriptive statistics by the SPSS 18.0 program.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for kindergarten consulting were above average in all areas. Concerning the impact of the variables for kindergarten teachers,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perceptions for kindergarten consulting according to their career, academic credential, license, and the type of instruction. Second, regarding the need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for kindergarten consulting, the need in the area of teaching consulting was highest. Concerning the impact of the variables for kindergarten teachers,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need for kindergarten consulting according to their career, academic credential, license, and the type of instruc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병주, 이임숙, 민병조(2008). 컨설팅장학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분석. 초등교육연구, 21(1), 347-369.
  3. 김안나(2013). 유치원 교사가 경험한 수업컨설팅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347-366.
  4. 김은희(2011). 보육컨설팅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요구: 시설장과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정섭(2009). 학습컨설팅의 중요성과 학습컨설턴트의 역할.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1(1), 29-33.
  6. 김호(2011). 유치원수업컨설팅 현황 및 교사의 요구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57-280.
  7. 남미경(2011). 보육시설종사자의 직위와 전문성 발달수준 및 보육교사의 자격에 따른 보육시설 조력활동에 대한 평가의 차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2), 43-60.
  8.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9. 박민복(2006). 공립단설유치원교사와 병설유치원교사의 업무부담비교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상완(2008). 학교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26(2), 343-362.
  11. 박수정(2011). 학교컨설팅과 교육청의 만남: 가능성과 한계.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12. 박수정, 최영출(2010). 교육지원청 기능의 우선순위에 대한 AHP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8(4), 281-300.
  13. 박효정, 정미경, 김민조, 김지민(2010). 학교컨설팅에 관한 교원의 인식. 한국교육, 37(3), 203-233.
  14. 변귀자(2006). 중학교에서의 컨설팅 장학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서우석, 류희수, 여태철(2008). 수업컨설팅 이렇게 하라. 서울: 학지사.
  16. 서홍주(2007).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통한 전문성 신장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신여정(2009). 수업컨설팅장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활성화.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유덕임(2012). 유치원 교사의 학교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윤기영, 송석희, 박복희(2000). 유치원교사 역할에 대한 공, 사립유치원교사의 인식비교. 교육논총, 3, 225-243.
  20. 이순자(2009).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교직문화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1-50.
  21. 이윤식(1999). 장학론: 유치원 ․ 초등 ․ 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22. 장명림(2011). 유치원 컨설팅의 개념과 추진 방법. 육아정책포럼, 23, 17-23.
  23. 장영순(2013). 유치원 수업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과정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정태범(1996).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25. 전호숙(2009). 유치원 교사의 극활동 컨설팅 장학연구. 공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6. 진동섭(2003). 학교컨설팅. 서울: 학지사.
  27. 진동섭, 김효정(2007). 학교컨설팅의 원리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5(1), 25-50.
  28. 진동섭, 이재덕, 허은정, 이승호, 김시영, 임아란, 위은주(2008). 학교컨설턴트 교육내용의 요구분석. 한국교육, 35(3), 125-143.
  29. 진동섭, 김정현, 신철균, 이혜나, 이주희, 민윤경(2009). 학교컨설팅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의 인식 연구. 초등교육연구, 22(3), 248-272.
  30. 진동섭, 홍창남(2006). 학교조직의 특성에 비추어 본 학교컨설팅의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3(1), 373-396.
  31. 천호성(2008). 수업컨설팅을 통한 교실수업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과교육, 47(3), 109-134.
  32. 충청북도 청원교육 지원청(2011). 유치원 컨설팅 장학 전달 연수: 컨설팅 장학 아카데미. 충청:충청북도 청원교육 지원청.
  33. 한국교육개발원(2000). 학교교육 개혁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4.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교교육 개혁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I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5. 한국교육개발원(2002). 학교교육 개혁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II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6. 한국교육개발원(2010).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7. 황해익, 조준오, 김병만(2012). 보육컨설턴트의 역할과 자질 및 보육컨설팅 요구 영역에 대한 보육 교사의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3), 187-206.
  38. 황혜정(2013). 유치원교사의 과학활동 수업컨설팅 실행과정과 과학 교수 실제 변화.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9. Broudy, H. S. (1984). The ontology of mention. Educational Theory. 33, 197-198.
  40. Ritz, W. C. & Cashell, J. G.(1980). 'Cold War' between supervisors and teachers?. Educational Leadership, 38, 7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