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희정, 강정원(2009). 유아교사의 교수 스트레스와 유아와의 관계가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1), 281-297.
- 권연희(2010).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민, 임정하(2012). 대학생의 낙관성과 행복추구경향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0(1), 89-101. https://doi.org/10.6115/khea.2012.50.1.089
- 김리진, 홍연애(201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9(4), 55-74.
- 김미경, 김성현, 김성희(2007). 정서성 및 성격적 특성과 가족 탄력성의 관계. 상담학연구, 8(1), 395-409.
- 김주환(2011). 회복탄력성 :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경기도: 위즈덤하우스.
- 김혜순(2011).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문제해결방식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예비유아 교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5(1), 533-554.
- 류현수, 이정숙(2006). 유머활동을 통한 유아의 자아개념 및 만족지연 증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6(5), 235-259.
- 민하영, 권기남(2009).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사회적 정서 지지와 자아탄력성 및 역할갈등 간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5), 91-99.
- 박병기, 이선영, 송정화(2010).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교육심리연구, 24(1), 61-82
- 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박은혜, 전샛별(2010).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7(1), 253-275.
- 박현진(1997).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지영(2012). 중학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회복탄력성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송정원, 이현정, 이대균(2007). 2,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과 적응과정의 질적 고찰-신입생이 인식하는 학과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385-411.
- 송주연, 조준오(2010).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진학과 진로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31(1), 249-265.
- 신경숙(2009). 예비유아교사의 학과적응, 진로결정도 및 종교활동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교사교육연구, 48(2), 79-98.
- 신현정, 박진성(2010).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 탐색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4(2), 147-170.
- 안진희(201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과의 차이.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소연(2008). 학령 후기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기통제력과 유머감각의 중재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경숙, 김수옥(2004). 유아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3(2), 293-302.
- 이덕로, 김태열(2009). 유머감각이 조직 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권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8(3), 643-667.
- 이순복, 원지현(2013). 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3), 263-281. 1
- 이임숙(2006).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심리적 변인들 간의 관계 : 자아탄력성의 조절 효과 검증.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재선(2005). 청소년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현숙, 조형숙(2008). TV 드라마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이미지. 어린이미디어연구, 7(2), 57-86.
- 임승렬, 권혜진(2005). 이직한 유치원 초임교사의 이직동기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361-391.
- 정현숙, 이지현, 임승렬(2002). 유아교사의 자아상 유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4), 201-227.
- 조경자, 이현숙(2005).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와 유아교사직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289-312.
- 조운주(2007). 유아교사와 유아가 인식한 유아교사의 이미지 이해. 유아교육연구, 27(3), 315-335.
- 조준오, 송주연(2011). 예비유아교사의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과의 관계. 아동교육, 20(3), 287-301.
- 차문희(2007). 교사의 유머 감각과 과학 학습 효과의 상관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정원(1997). 정서 표현성이 건강 및 주관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영주(2010). 예비교사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교사교육에 요구하는 변화. 교육방법연구, 22(2), 19-49.
- 홍미정(2009). 유치원 교사의 유머감각과 사회적 지지 및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은숙(2006). 탄력성의 개념적 이해와 교육적 방안. 특수교육학연구, 41(2), 45-67.
- 황신덕(2004). 상사의 리더십 및 상사에 대한 신뢰와 구성원태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탄력성(Ego-resilience)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lock, J.(1982). Assimilation, accommodation, and the dynamics of personalit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3(1), 281-291. https://doi.org/10.2307/1128971
- Block, J., H., and Block, H.(1980). The role of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 Campbell, A.(1976). Subjective measures of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2, 117-124.
- Block, J., and Kre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Castro, A., J., and Kelly, J., and Shin, M.(2010). Resilience strategies for new teachers in high-needs area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 622-629. https://doi.org/10.1016/j.tate.2009.09.010
- Diener, E.(1984). Subjective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 Emmons, R. A., and Diener, E.(1986). Influence of impulsivity and sociability on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 1211-15. https://doi.org/10.1037/0022-3514.50.6.1211
- Gallaway, R.(1990). Satine and humor in education: selected readings.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Garner, R. L.(2006). Humor in pedagogy. College Teaching, 54(1), 177-179. https://doi.org/10.3200/CTCH.54.1.177-180
- Gramezy, N.(1993). Children at poverty: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https://doi.org/10.1080/00332747.1993.11024627
- Gu, Q. and Day, C.(2007). Teachers resilience: A necessary condition for effectivenes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1302-1316. https://doi.org/10.1016/j.tate.2006.06.006
- Howard, S., and Johnson, B.(2004). Resilient teacher: Resisiting stress and burnout.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7, 399-420. https://doi.org/10.1007/s11218-004-0975-0
- Keyes, C. L. M. (2005). Mental Illness and/or Mental Health? Investigating Axioms of the Complete State Model of Healt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3(3), 539-548. https://doi.org/10.1037/0022-006X.73.3.539
- Klohnen, E. C.(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 Kovess, M. V. &, Rios, S. C. and Sevilla, D. C.(2006). Teachers' mental health and teaching levels. Teaching and Teachers Education, 23, 1177-1192.
- Kuiper, N. A. &, McKenzie, S. D. and Belanger, K. A.(1995). Cognitive appraisal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sense of humor: Motivational and affective implicatio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3), 359-372. https://doi.org/10.1016/0191-8869(95)00072-E
- Kuiper, N. A. and Olinger, L. J.(1998). Humor and mental health. In H.S. Friedman (Ed.), Encyclopedia of mental health (2, pp. 445-457). SanDiego, CA: Academic Press.
- Kumpfer, K. L.(1999). Factors and processes contributing to resilience: The resilience framework. In M. D. Glantz & J. L. Johnson (Eds.), Resilience and development: Positive life adaptations (pp. 179-224). New York: Kluwer academic.
- Le Cornu, R.(2009). Building resilience i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 717-723. https://doi.org/10.1016/j.tate.2008.11.016
- Luchar, S., S., &, Cicchetti, D., and Becker, B.(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with emotion and behavioral disorders (pp. 317-33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artin, R.(2001). Humor, laughter, and physical health: Methodological issues abd research findings. Physichological Bulletin, 127(4), 504-519. https://doi.org/10.1037/0033-2909.127.4.504
- Martin, R., and Lefcourt, H. M.(1986). Humor and Life Stress: Antidote to adversity. New York: Springer-Ver Lag.
- McGhee, P. E.(1979). Humor: Its origin and development. San Francisco: Freeman.
- Nezlek, J. and Derks, P.(2001). Use of humor as a coping mechanism,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social interaction. Humor: 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14(4), 395-413.
- Roman-Oertwing, S.(2004). Teacher resilience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IN, U. S. A.
- Ruch, W. and Hehl, F. J.(1998). The sense of humor: Explorations of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New York: Mouton de Gruyter.
- Ryff, C. D.(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 Tait, M.(2008). Resilience as a contributor to novice teacher success, commitment, and retention. Teacher Education Quarterly, 35(4), 57-75.
- Thorson, J. A. and Powell, F. C.(199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sense of humor scal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9(1), 13-23. https://doi.org/10.1002/1097-4679(199301)49:1<13::AID-JCLP2270490103>3.0.CO;2-S
- Tugade, M. M. and Fredrickson, B. L.(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320-333. https://doi.org/10.1037/0022-3514.86.2.320
- Werner, E. E. and Smith, R. S.(1992). Vulnerable but invincible: A longitudinal study of resilience child and youth. New York: Mcgraw Hill.
- Wolin, S. J. and Wolin, S.(1993). Bound and determind: Growing up resilient in a troubled family. New York: Villard.
- http://www.heartmath.org/training/educators/resilient-educator.html
- http://std.kedi.re.kr/index.jsp
피인용 문헌
- 초등학생의 유머 감각과 창의성, 과학 유머 창의성, 과학 유머 만들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의 관계 vol.39, pp.4, 2013, https://doi.org/10.15267/keses.2020.39.4.465
- 보육교사의 놀이성이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vol.17, pp.2, 2021,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2.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