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선영, 신나리, 김향은(2009). 보육. 아동학회지, 30(6), 267-279.
- 김용석(2009).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척도의 개발과 평가.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1(3), 127-160.
- 김정미, 신희선(2006). K-CDI 아동발달검사 표준화 연구. 아동학회지, 27(4), 39-53.
- 범선화, 채정현(2008). 중학교 가정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rubric) 개발: 실험 실습법에 적용. 한국가정교육학회지, 20(3), 85-105.
- 변윤희, 현은자(2005). 유아 창의성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 연구: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5(5), 271-301.
- 신은미, 손복영(2011).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 주도성의 의미. 한국유아교육연구, 28(4), 465-492.
- 안은숙, 이지영(2006). 복지보육과 연계한 지역사회 서비스개발을 위한 욕구도 조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1), 17-40.
- 우종필(2012). 구조방정식모델의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 위영희, 조진형, 이정희, 왕영희, 신유림, 백은주, 이혜란, 이정림, 신나리, 한성희, 민현숙(2011). 유아교육개론. 서울: 오래.
- 이미화, 이정림, 여종일, 김경미, 김명순, 이경옥, 이완정, 이정욱, 최일선, 최혜영(2012). 5세 누리과정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 평가척도 개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은해(1995). 아동발달의 평가 및 측정. 경기: 교문사.
- 제주도교육청, 교육과학기술부(2008). 영유아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 평가 도구. 제주: 제주도교육청.
- 조성연, 이정희, 황혜정, 나종혜, 양성은(200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신정.
- 한국보육진흥원(2010).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서울: 저자.
- 한국어린이육영회(1997). 유아관찰척도. 서울: 저자.
- 황해익(2009).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정민사.
- Fabrigar, L. R. (1999). Evaluating the use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psychological research. Psychological Methods, 4(3), 272-299. https://doi.org/10.1037/1082-989X.4.3.272
- Follari, L. M. (2007).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Defining best practices. In L. M. Follari (Ed.), Foundation and best pract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104-124).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Goodrich, H. (1996).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54(4), 14-17.
- Goodrich-Andrade, H. (2000). Using rubrics to promote thinking an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57(5), 13-18.
- Goodrich-Andrade, H. (2001).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rubrics on learning to write. Current Issues in Education [On-line] , 4(4). Retrieved February 24, 2011, from http://cie.asu.edu/volume4/number4/index.html
- Herman, J. L., Aschbacher, P. R., & Winters, L. (1992). A practical guide to alternative assessment.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1992). Preschool Child Observation Record (COR) kit.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2003). Preschool Child Observation Record (COR) kit, second edition.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2005). Child Development Observation (COR) information for decision makers.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 Ireton, H. (1992). Child Development Inventory Manual. Minneapolis, MN: Behavior Science Systems.
- Marzano, R. J., Pickering, D. J., & McTighe, J. (1993). Assessing student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using the Dimensions of Learning model.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McAfee, O., & Leong, D. J. (2009).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평가 [Assess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s development and learning, 4th ed.]. (김경철, 이진희, 최미숙, 황윤세 역). 서울: 학지사(원전 2008년 출판).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003). Early childhood curriculum, assessment, and program evaluation: Building an effective, accountable system in programs for children birth through age 8. Retrieved September 10, 2010, from http://www.naeyc.org/files/naeyc/file/positions/ CAPEexpand.pdf
- Wortham, S. C. (2010). 유아교육과 평가 [Assess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5th ed.]. (김경철, 이진희, 최미숙, 황윤세 역). 서울: 정민사(원전 2008년 출판).
피인용 문헌
- Development of a Teacher Rating Scale of Childcare Adaptation for Infants and Toddlers vol.37, pp.6,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6.35
- 연세 개방주의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행동발달척도 타당화 연구 vol.13, pp.5,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5.043
-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vol.15, pp.3, 2019,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3.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