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수연 (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인옥 (2008). 영아의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귀자 (2004). 유아의 또래 지위와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선희 (2012). 유아의 애착안정성 및 교사-유아 관계와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령 (1996). 영.유아의 보육경험과 사회.정서적 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재고. 한국영유아보육학, 6, 23-56.
- 김윤경 (2005).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아 (2004). 영아의 애착 안정성 및 기질과 보육시설 초기 적응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은 (2003).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12).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 서원경 (2004). 보육교사와 영아의 애착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손혜숙 (1998). 어머니와 교사의 복합애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 및 사회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지연 (2004).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 애착과 사회정서적 행동.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혜원 (2004). 3-4세 유아 애착행동과 애착 표상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희남.조복희(2012). 어머니의 적응지원전략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29-55.
- 양숙경 (2010). 어머니의 분리불안, 교사-영아관계가 만 1.2세반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애경 (2006). 부모의 맞벌이 유무와 유아-부모, 유아-교사 애착안정성간의 관계. 아동교육학회지, 15(4), 197-212.
- 양은주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영아 교사의 애착형성과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종은 (2001).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초기적응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명주 (2010).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재원경험에 따른 만 2세 영아의 놀이성과 어린이집 적응.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박경자.나유미 (1997). 애착 Q-set의 국내준거개발연구. 아동학회지, 18(2), 131-148.
-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해영 (2006). 어머니 관련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애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은미 (2008). 영아의 기질, 조기교육경험,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른 어린이집 초기적응에서의 문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정숙 (2008).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기질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hnert, L., Gunnar, M. R., Lamb, M. E., & Barthel, M. (2004). Transition to child care: Associations with infant–mother Attachment, infant negative emotion, and cortisol elevations. Child Development, 75(3), 639–65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98.x
- Anderson, C. W., Nagel, P., Robert, M., & Smith, K. (1981). Attachment in substitute caregivers as function of center quality and caregiver involvement. Child Development, 52, 53-61. https://doi.org/10.2307/1129214
- Barnas, M. V., & Cummings, E. M. (1997). Caregiver stability and toddlers' attachment-related behaviors towards caregivers in day car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7, 171-177.
- Bates, J. E., Maslin, C. A., & Frankel, K. A. (1985). Attachment security, mother-child interaction, and temperament as predictors of behavior-problem ratings at age three years.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2, Serial No. 209), 167-193.
- Blanchard, M., & Main, M. (1979). Avoidance of the attachment figure and social-emotional adjustment in day-care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5(4), 445-446. https://doi.org/10.1037/0012-1649.15.4.445
- Carlson, V., Cicchetti, D., Barnett, D., & Braunwald, K. (1989). Disorganized/disoriented attachment relationships in maltreated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5, 525-531. https://doi.org/10.1037/0012-1649.25.4.525
- Cassibba, R., van Ijzendoorn, M., & D'Odorico, L. (2000). Attachment and play in child care centre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attachment Q-sort for mothers and professional caregivers in Ital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241-255. https://doi.org/10.1080/016502500383377
- Clarke-Stewart, K. A. (1987). Predicting child development from care forms and features: The Chicago Study. In D. A.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Research Monographs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22-42). Washington, DC: NAEYC.
- Clarke-Stewart, K. A. (1989). Infant day care: Maligned or malignant? American Psychologist, 44(2), 266-273. https://doi.org/10.1037/0003-066X.44.2.266
- Copeland, J. M., Denham, S. A., & DeMulder, E. K. (1997). Q-sort assessment of child-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in the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27-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3
- Frankel, K. A., & Bates, J. E. (1990). Mother-toddler problem solving: antecedents in attachment, home behavior, and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61(3), 810-819. https://doi.org/10.2307/1130965
- Goossens, F. A.,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s' attachment to professional caregivers: Relation of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 832-837. https://doi.org/10.2307/1130967
-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Child Development, 63, 867-878. https://doi.org/10.2307/1131239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Howes, C., Hamilton, C. E., & Philipsen, L. C. (1998). Stability and continuity of child-caregiver and child-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9(2), 418-426.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99.x
-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 264-273. https://doi.org/10.2307/1131380
- Howes, C., Rodning, C., Galluzzo, D. C., & Myers, L. (1988). Attachment and child care: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 Research Quarterly, 3, 403-416.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7-3
- Jackson, J. F. (1993). Multiple caregiving among African Americans and infants attachment: The need for an emic approach. Human Development, 35, 87-102.
-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3-51.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7-3
- Lauritzen, S. L. (1988). External families and systems of sufficient statistics. New York, NY: Springer-Verlag.
- Matas, L., Arend, R. A., & Sroufe, L. A. (1978). Continuity of adaptation in the second year: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and later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49(3), 547-556. https://doi.org/10.2307/1128221
- McCartney, K. (1984). The effect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t up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 244-260. https://doi.org/10.1037/0012-1649.20.2.244
- Oppenheim, D., Sage, A., & Lamb, M. E. (1988). Infant-adult attachment on the Kibbutz and their relation to socio-emotional development four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4(2), 115-128.
- Raikes, H. (1993). Relationship duration in infant care: Time with a high ability teacher and infant-teacher attach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09-325.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70-5
- Waters, E. (1987). The reliability and stability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infant-mother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49, 483-494.
Cited by
- Elementary School Children"s Happiness According to the Types of Mother & Peer Attachment and Teacher-Child Conflict Relationship vol.25, pp.5, 2016, https://doi.org/10.5934/kjhe.2016.25.5.545
- Development of a Teacher Rating Scale of Childcare Adaptation for Infants and Toddlers vol.37, pp.6,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6.35
- Effects of Young Child's Attachment to Mother and Teacher on Peer Acceptance and Peer Play Behaviors vol.5, pp.1, 2013, https://doi.org/10.30528/jolss.2015.5.1.005
-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교사의 반응성과의 관계 vol.17, pp.4,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4.215
- A study on perceptions of mothers with infants about parent role adjustment program vol.37, pp.4, 2013,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4.028
- 어머니의 영유아에 대한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유아와 어머니의 특성, 사회적 지지, 모아상호작용을 중심으로- vol.19, pp.6,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8.19.6.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