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rowd-funding between the Movie Content Produ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r the Successful Funding Case Research

크라우드 펀딩과 영화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과의 관계분석을 통한 성공적인 펀딩 연구

  • 진승현 (호서대학교 공연영상학부 영상미디어전공)
  • Received : 2013.09.25
  • Accepted : 2013.12.05
  • Published : 2013.12.28

Abstract

Social Media has been vitalized according to development of technology, it make the crowd-funding which have a form of new donation culture. The crowd-funding has been known as form that is supported for getting investments of ongoing or new project by much public in area of cultural art. Nowadays it receive attention from the movie content production. There are so many successful case such as , in abroad while it is hard to find distinct case in Korea' the movie content production market. Since the movie <26 years> informed public of 'the crowd-funding', recently was successfully complete first and second fund-raising and third fund-raising is in progress. It is upraised as a representative successful case.

스마트 기기의 발전에 따라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활성화되어 새로운 기부 문화형태인 '크라우드 펀딩'이 생성되었다. '크라우드 펀딩'은 문화예술분야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투자금을 받기 위해 많은 대중의 후원을 받는 형태로 알려졌다. 요즘 영화 영상미디어 콘텐츠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해외에서는 <도널드 밀더>, <베로니카 마스> 등 성공한 사례들이 많았지만 한국 영화 영상미디어 콘텐츠 시장에서는 뚜렷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영화 <26년>으로 대중들에게 크라우드 펀딩이 알려지기 시작한 이후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영화이 1, 2차 모금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3차 모금을 진행하면서 한국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대중 인지도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SNS를 이용하는 대중들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그에 대한 결론과 분석을 통해 국내 크라우드 펀딩의 현주소를 파악하였다. 앞으로 크라우드 펀딩이 국내에서 확대되기 위한 요소와 그에 대한 문제점 또한 논하였다. 법률에 대한 추진방안과 그에 대한 소음을 극복해내는 방안을 모색하여 크라우드 펀딩이 확고하게 자리 잡음으로써 영화 콘텐츠 산업의 미래에 대해 논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백연재, 문화예술의 크라우드 펀딩 사례 비교 연구를 통한 향후 발전방안,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
  2. 김휘정, "문화예술분야 크라우드 펀딩의 쟁점과 활성화 방향", 예술경영연구, 제23집, 2012.
  3. 윤보미, 비영리 단체의 온라인 대중모금 연구, 경희대학교 NGO대학원, 2013.
  4. 손창은, 리워드사이트를 통한 기부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석사, 2010.
  5. 이원태, 정부연, "소셜 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6. 장원석 이코노미스트, "크라우드 펀딩 국내도입 : 당신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내가 삽니다", 중앙일보사 미디어, 2012.
  7. 김동우, "KB daily 지식 비타민-크라우드 펀딩 현황 및 파급 효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2.
  8. 김일규, "高利.먹튀에 멍드는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한국경제, 2013(7).
  9. http://bfvoice.tistory.com/398, BeautifulVoice_IN, 2011.06.27
  10. http://www.kickstarter.com
  11.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Kocca, 2013.
  12. http://www.nll2002.com/
  13. 김휘정, "문화예술 분야 크라우드 펀딩의 쟁점과 활성화 방향," 예술경영연구, Vol.23, 2012. 참고
  14. 국제금융 이슈 : 일본의 크라우드 펀딩 현주소, 주간 금융 브리프, Vol.22 No.33, 2013. 참고
  15. 라도삼, "예술시장의 기부실태와 활성화 방안", 정책리포트, Vol.146, 2013. 참고

Cited by

  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formation Posted on the Web and the Success of Funding in Crowdfunding Site vol.14, pp.6,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054
  2. Continually harvesting the crowds pp.1471-5201, 2018, https://doi.org/10.1108/JRME-11-2016-0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