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주철․류희수 (2008). 평면도형에 대한 교사의 PCK와 수업 실제의 비교 분석. 학교수학, 10(3), 423-441.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10년 주요업무 계획발표. http://curri.mest.go.kr/me_kor/news/notice/broadcast/1261079_11163.html에서 인출.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지도서 6-1.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경미․황우형 (2011).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대한 학생의 이해와 문장제 해결의 관련성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0(3), 337-354.
- 김민경 (2003). 나눗셈 개념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이해도 분석. 학교수학, 5(2), 223-240.
- 김민경 (2009). 초등학생의 분수 이해 분석: 6학년의 분수 개념 및 분수 나눗셈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2), 151-170.
- 김상룡 (2004). 예비교사의 초등수학 내용지식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39, 169-186.
- 박교식․송상헌․임재훈(2004). 우리나라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의 의미 이해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6(3), 235-249.
- 방정숙 (2002). 수학교사의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3), 291-310.
- 방정숙․Li, Y. (2008). 예비 초등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에 대한 지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3), 257-271.
- 방정숙․이지영 (2009). 사례 연구를 통한 분수 나눗셈의 연산 감각 분석. 학교수학, 11(1), 71-91.
- 배종수 (2002). 초등수학교육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 서관석․전경순 (2000). 예비 초등교사들의 분수 연산에 관한 내용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수준에 대한 연구:교사 교육적 관점.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 연구>, 10(1), 103-113.
- 송근영․방정숙 (2008). 소수연산에 관한 예비 초등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1), 1-25.
- 안선영․방정숙 (2006).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수업 실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 연구>, 16(1), 25-41.
- 이용률 (2001). 지도내용의 핵심과제 99. 서울: 정문사.
- 이종욱 (2003). 예비 초등교사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교과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수학교육 논문집>, 16, 331-344.
- 이종욱 (2005). 초등교사의 분수 지식 실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1), 67-85.
- 임재훈 (2007). 카테시안 곱의 역 맥락에서 분수의 나눗셈. 학교수학, 9(1), 13-28.
- Ball, D. L. (1990). The mathematical understanding t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Elementary School Journal, 90(4), 449-466. https://doi.org/10.1086/461626
- Ball, D. L., Hill, H. C., & Bass. H. (2005). Knowing mathematics for teaching: Who knows mathematics well enough to teach third grade and how can we decide? American Educator, 14-46.
-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NCTM (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The Author. 류희찬․조완영․나귀수․ 김남균․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Lawerence Erlbaum Associates. 신현용․승영조 공역(2002).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서울: 승산.
- Olanoff, D. E. (2011).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eachers: The case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Mathematics-Dissertations and Thesis, Paper 64. Syracuse University.
- Shulman, L. (1987). Knowing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 Review, 57(1), 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Siebert, D. (2002). Connecting informal thinking and algorithms: The case of fraction. In Litwiller, B., & Bright, G. (Eds), Making sense of fractions, ratios and proportions: 2002 yearbook. Reston, VA: NCTM, 247-256.
- Sinicrope, R., Mick, H. W., & Kolb, J. R. (2002). Interpretations of fraction division. In B. Litwiller & G. Bright (Eds.), Making sense of fractions, ratios and proportions. Reston, VA: NCTM, 153-161.
- Tompson, A. (1992). Teacher's belief and conceptions: A synthesis of the reasearch.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pp. 127-146). NY: Macmillan.
Cited by
- 문제 상황과 연결된 분수 나눗셈의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 vol.52, pp.2, 2012, https://doi.org/10.7468/mathedu.2013.52.2.217
- 다항식의 해법에 대한 수학교사의 대수 내용지식과 자립연수 가능성 탐색 vol.29, pp.4, 2012,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4.661
- 예비수학교사의 MKT에 관한 연구 vol.30, pp.1, 2012, https://doi.org/10.7468/jksmee.2016.30.1.101
- 초등학생들의 분수 나눗셈 문제해결 방법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지식 분석 vol.23, pp.2, 2012,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2
- 수학교사의 대수식 쓰기 지도를 위한 발달에 핵심적인 이해 vol.60, pp.3, 2021, https://doi.org/10.7468/mathedu.2021.60.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