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숙, 윤초희, 조석희 (2005). 우리나라 중학생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일반학생과의 비교 및 학년과 성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6(3), 25-58.
- 김선희, 김기연, 이종희 (2005). 중학교 수학영재와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정서적 특성 비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수학교육', 44(1), 113-124.
- 김지영, 성숙경, 박종윤, 최병순 (2002).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 실험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57-767.
- 김이원 (2010). 초등 과학에 대한 협동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창발성 발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김종백 (2006).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영재와 영재교육, 5(2), 19-32.
- 김창민, 노태희, 강석진 (2000). 소집단 토론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353-363.
- 노태희, 임희준 (2001).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68-676.
- 노태희, 강석진, 정영선, 한수진 (2001). 학습 전략에 따른 소집단 토론에서의 언어적 상호 작용 양상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279-288.
- 박향숙 (2004).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친구 관계 및 학교 적응.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 배진호, 옥수경 (2009).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초등과학 수업이 메타 인지, 과학학습 동기,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8(4), 519-528.
- 백선희 (2004). 대학의 웹기반 수업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향 요인 분석.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서혜애 (2009). 과학영재교육원 생물반 중학생들의 특성: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따른 개인적 성향 및 학습선호도. 영재교육연구, 19(3), 457-476.
- 신재한 (2009). 학습자 성격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초등학생의 온라인 토론 참여 양상에 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22(2), 27-47.
- 신희이, 문혁준 (2009).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자아개념과 또래관계. 아동학회지, 30(4), 1-14.
- 원미연 (2008). 중학교 기술.가정과 '제품의 구상과 만들기' 단원의 협동학습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유수현 (1999). 학습자의 성격 특성에 따른 웹기반 수업 상호작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이명자 (2002). 과학영재의 특성 분석. 교육학논총, 23(1), 127-140.
- 이정철, 강순민, 허홍욱 (2009).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양식,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조사를 통한 수업전략의 수립. 영재교육연구, 19(1), 138-159.
- 이현영, 장상실, 성숙경, 이상권, 강성주, 최병순 (2002).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 과정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 양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60-670.
- 임규연 (1999).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장남기, 배진호 (2000). 중학교 생물 수업에서의 창발 수업 모형의 학습 자료 제작 및 그적용.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2), 110-122.
- 장인은 (2004). 중학교 사회 협동학습에서 의사소통 불안 정도와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의 사용이 학업 성취도와 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정정화 (2008).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유형, 또래관계의 질 및 학교 적응도와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서강대학교.
- 최동렬 (2004). 학생의 사회관계 친밀도와 학업 성취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제공 학술연구정보 서비스. http://www.riss.kr (검색일: 2011. 11. 26.).
- 한기순, 허정원 (2008).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인성과 학습방법 관계 연구. 한국교육논단, 7(1), 169-189.
- 허은주 (2011). 초등과학영재학생들의 소집단 활동에서 나타나는 권력관계, 갈등양상 및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 현종오 (2001).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 실험에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황희숙, 강진민 (2004). Vygotsky의 근접발달 이론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 수업이 동기화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16(1), 2004.
- Barnes, H. L., & Olson, D. H. (1982). Parent adolescent communication scale. In D. H. Olson, H. I. McCubbin, H. Barnes, A. Larsen, M. Muxen, & M. Wilson (Eds.), Family inventories (pp. 33-48). St Paul: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 Brandwein, P. (1981). The gifted student as future scientists. LA: National/State Leadership Training Institute on the Gifted and Talented.
- Chan, D. (2001). Learning styles of gifted and nongifted secondary students in Hong Kong. Gifted Child Quarterly, 45(1), 35-44. https://doi.org/10.1177/001698620104500106
- Clement, J. J. (1989). Learning via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In G. Glover, R. Ronning, & C. Reynolds (Eds.), Handbook of creativity: Assessment, theory and research (pp. 341-381). New York: Plenum.
- Kearsley, G. (1995). The nature and value of interaction in Distance Learning. Third Distance Education Research Symposium.
- Kumpulainen, K., & Wray, D. (2002). Classroom Interaction and Social Learning. New York: Routledge Falmer.
- Martin, S. N., Milne, C., & Scantlebury, K. (2006). Eye-Rollers, Risk-Takers, and Turn Sharks: Target Students in a Professional Science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8). 819-851. https://doi.org/10.1002/tea.20154
- Resnick, M., Berg, R., & Eisenberg, M. (2000). Beyond black boxes: Bringing transparency and aesthetics back to scientific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 7-30.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0901_3
- Roe, A. (1953). The making of scientist. New York: Dedd, Mead.
- Savery, J. R., & Duffy, T. M. (2001).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31-38.
- Stake, R. E., & Easley, J. (1978). Case study in science education. Urbana-Champaign University of Illinois, Center for Instructional and curriculum evaluation.
- Trentin, G. (2000). The Quality-interactivity relationship in distance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40(1), 17-27.
- Vrasidas, C., & McIsaac, M. (1999). Factors influencing interaction in an online course.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3(3), 22-36. https://doi.org/10.1080/08923649909527033
- Vygotsky, L. S. (1978).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and Development. In M. Cole, V. John-Steiner, S. Scribner, & E. Souberman (Ed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pp. 79-91).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