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의 맥락정보 공유 기준과 전략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Criteria and Strategies for Context Sharing

  • 이혜인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 박혜진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 배상원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 김진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투고 : 2012.03.05
  • 심사 : 2012.05.02
  • 발행 : 2012.05.31

초록

사용자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자신이 속한 상황과 관련된 다양한 맥락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정보 중 활발히 공유되지 않는 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러 가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 인터뷰 결과, 사용자들이 특정 맥락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이유는 1)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지거나 2) 공유를 위한 충분한 유인을 느끼지 못할 경우 및 3) 맥락정보의 공유가 프라이버시를 위협할 경우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프라이버시가 문제되는 경우 사용자는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요인 외에도 독창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맥락정보를 공유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 결과를 Communication Privacy Management(CPM)이론에서 제시하는 세 가지 규칙을 관리의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1) 침투성(공개 정보의 양) 관리, 2) 연결(정보공개 대상)관리, 3) 소유권(공개되는 정보의 통제권) 관리로 재구성 하였고, 이외의 4) 현출성 관리라는 새로운 방식을 추가하여 이에 근거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

A number of context information is shared through social network service(SNS). Among them, we focused on the information which is rarely shared for various reasons. The result indicated that users prefer to avoid certain types of context information because of: 1)containing socially unacceptable content, 2)laking of desire for disclosure, and 3)potential risk of privacy. Concerning privacy concern, it was found that users developed their own management strategy to control context information rather than employing existing system features. Drawing on Communication Privacy Management(CPM) theory, we analyzed findings and suggested guidelines for system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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