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Creation Proceed of Cartoon Market through Genre-mixed Knowledge-Cartoon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의 만화시장 창출과정에 관한 연구

  • 이용훈 (인하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이용훈화실)
  • Published : 2012.06.30

Abstract

The types of cartoon market are classified with publishing cartoon(a cartoon magazine & comics) and webtoon. The revitalization of the cartoon market makes cartoonist create many cartoons. By studying many methods for the revitalization of the cartoon market, this paper argues the expanded methods of comics market which is a sort of publishing cartoon market. The expanded methods of comics market are two kinds, one is the revitalization of the comics market and the other is the creation of the comics market. This paper focuses on Genre-mixed Knowledge-Cartoon in order to extend the cartoon market. Also, After studying the Creation Proceed of cartoon market through Genre-mixed Knowledge-Cartoon, we would like to develope the New Creation Model of Cartoon Market. We selected three case(the Real Estate Agency expressed as Cartoon, Let's find an answer in sided figure blank, miraculous English grammar) for this study. With this, we analyzed the case that the matters for analysis is the essential particulars of plan-publishing-distribution's proceed. As a result, we found out the possibility of new cartoon market's creation through Genre-mixed Knowledge-Cartoon. For that reason, we was able to develop 'the New Creation Model of Cartoon Market through Genre-mixed Knowledge-Cartoon'. This paper provides the possibility about the New Creation Model of Cartoon Market through Genre-mixed Knowledge-Cartoon. With this, we will make many plans for creation of Genre-mixed Knowledge-Cartoons. Therefore, This plans will help cartoonists to create the Genre-mixed cartoons.

만화시장은 크게 출판만화(만화잡지와 단행본) 및 웹툰(webtoon)으로 구분된다. 만화가들이 지속가능한 작품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만화시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만화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논의방안이 도출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출판만화 시장의 한 종류인 단행본시장에서의 만화시장 확대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단행본 시장에서의 만화시장 확대는 기존의 단행본시장의 활성화와 새로운 단행본시장의 창출이라는 2가지 방안이 있다. 이 중에서 후자인 새로운 만화시장의 창출(확대)을 위해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에 초점을 두고,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의 만화시장 창출과정'을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새로운 만화시장 창출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3개의 장르융합형 지식만화(만화공인중개사, 네모 속의 답을 찾아라, 기적 같은 영문법)를 사례로 선정하였고, 각 사례들의 기획과정과 출판과정 및 (서점)유통과정에 대한 세부사항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연구의 모형으로는 "기획과정 ${\rightarrow}$ 제작과정 ${\rightarrow}$ 유통과정"을 사용하였다. 분석요소를 구체화하기 위한 분석틀로는 "기획과정((1) 제작목표, (2) 크기 분량, (3) 내용구성, (4) 인세 계약조건) ${\rightarrow}$ 제작과정((1) 만화원고 제작, (2) 원고 스캔과 칼라링, (3) 편집 교정, (4) 필름출력 인쇄 제본) ${\rightarrow}$ 유통과정((1) 발행부수 판매부수, (2) 인세수입, (3) 이윤, (4) 파생효과)"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3가지 사례 모두 파생효과(파생 지식만화의 제작 유통)가 발생함으로써 지속적인 만화창작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파생효과가 발생한 근본적인 이유는 처음에 기획 제작한 장르융합형 지식만화가 만화시장을 새로이 창출함과 동시에 만화수요자들의 꾸준한 구매에 의하여 수익(작가의 인세수입과 출판사 이윤)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의 수익창출(시장매출증가)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파생상품의 창작 제작이 가능한 여건을 조성하였다. 첫째, 만화가들의 경제적 안정이다. 지식만화의 인세수입으로 경제적 생활안정이 된 만화가가 새로운 작품에 대한 창작활동을 더욱 활기차게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것이다. 둘째, 출판사의 경제적 이윤창출이다. 지식만화의 판매부수 신장으로 수익(이윤)을 보게 된 출판사가 만화가의 또 다른 작품활동을 통한 파생상품의 출판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허락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것이다. 이러한 여건조성은 지식만화의 수익이 파생상품에서도 발생할 것이라는 낙관적 기대감을 형성하기에 가능한 것으로 파악된다. 결과적으로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의 창작 출판을 통해서 새로운 만화시장의 창출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또한 그로부터 '장르융합형 지식만화를 통한 만화시장 창출 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만화시장 창출 모델을 토대로 여러 분야에서의 지식만화를 다양하게 기획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 되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기획들이 만화가들의 지속가능한 창작활동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영훈.김형규, 딱 한번 읽고 끝내는 기적 같은 영문법, 기탄출판, 2004.
  2. 이용훈, 만화공인중개사-1부동산학개론 2민법 및 민사특별법, (주)북이랑, 2004.
  3. 이용훈, 만화공인중개사1차-1부동산학개론 2민법 및 민사특별법, 영상노트, 2011.
  4. 김종옥, 2010년 한국만화동향,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21호(2010), pp.86-92.
  5. 박세형, 한국 출판만화 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3호(1999), pp.358-397.
  6. 서진완.명승환, 부동산매매거래 업무과정의 흐름과 분석: 과정중심적 접근방식의 적용, 한국행정학보, 40권 1호(2006), pp.324-326.
  7. 양문희, 만화 상품의 경제적 특성과 만화잡지 제작산업구조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3호(1999), pp.432-456.
  8. 윤기헌.김병수, 만화용어 체계화 및 쟁점용어 표준화를 위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10호(2006), pp.73-90.
  9. 임학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 강사의 전문직종화를 위한 지원 모델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11호(2007). pp.11-28.
  10. 정종환, 만화 작화의 기법이란 무엇인가,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4호(2000), pp.162-182.
  11. 한창완, 만화수용자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5호(2005), pp.80-93.
  12. 강유화, "국내 출판만화산업의 온라인(On line)시장 분석 및 발전방안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3, 2).
  13. 강현주, "학습만화의 스토리텔링 방식과 독자 반응에 관한 연구<초등과학 학습만화 Why? 시리즈>와 <살아남기 시리즈>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9, 2).
  14. 김동욱, "한국만화시장의 성공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2).
  15. 김승민, "학습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9, 2).
  16. 노은혁, "학습만화의 표현성과 유용성 연구: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 2).
  17. 박현미, "국내외 디지털 만화 시장 비교 분석을 통한 한국 만화의 발전 모형 연구 - 온라인과 모바일, 전자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8, 2).
  18. 이정란, "교과서 만화와 학습만화의 스토리텔링 방식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2).
  19. 조명환, "학습만화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2).
  20. 황해연, "학습만화의 교육적 역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 2).
  21. 백은지, 성공한 학습만화 사례 분석,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상반기 종합학술대회, 2011.5.28, 남서울대학교, 천안, pp.4-11.
  22. 강기현, "한국인 한 주에 4번 이상 본다${\cdots}$웹툰 전성시대", 중앙일보, 2012년 3월 14일, 31면,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609805&cloc=olink|arti.
  23. 김동훈, "88만원세대? 그도 부러운 40만원 만화가입니다", 한경닷컴, 2011년 12월 16일,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2169703t&intype=1.
  24. 김병헌, "웹툰, K-코믹스 시대 여는 新한류콘텐츠", 헤럴드경제, 2012년 3월 28일, http://biz.heraldm.com/pop/NewsPrint.jsp?newsMLId=20120316000149.
  25. 조태성, "한국만화의 달라진 위상과 과제", 서울신문, 2012년 4월 4일, 24면, http://www.seoul.co.kr/news/seoulPrint.php?id=20120404024002.
  26. 한국재경신문, "딱 한번 읽고 끝내는 기적 같은 영문법(개정판)", 한국재경신문, 2009년 12월 26일,http://life.jknews.co.kr/template/mews_view_print.htm?id=1893.
  27. 위키낱말사전, http://ko.wiktionary.org, 검색어: 장르, 2012년 4월 5일.
  28. Yin, R. K,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Sage, 1989.
  29. Bailey, J. E., & S. W. Pearson,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29, No.5.(1983), pp.530-545. https://doi.org/10.1287/mnsc.29.5.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