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Young Children's Adjustment to Childcare Centers : Focusing on the Individual Variables, Peer Competence, and Child-teacher Relationship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연구: 개인변인, 또래유능성 및 교사관계를 중심으로

  • 김상림 (부천대학교 영유아보육과)
  • Published : 2012.08.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ich variables of interest predicted young children's adjustment to childcare centers. The variables of interest in the study include children's individual variables(gender, age, and temperament), peer competence,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s. The subjects were 130 preschoolers aged 2 to 3 and their mothers and teachers. SPSS 15.0 program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of the study. The results showe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children's adjustment to childcare centers by gender.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s were found between children's adjustment to childcare centers and their temperament, peer competence,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s. Finally, the results of regression analyses revealed that children's conflicts with teachers, closeness to teachers, and leadership in peer competence were found to be the influential predictor of children's adjustment to childcare centers.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were discussed in the light of the study results.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개인변인(성별, 연령, 기질), 또래유능성, 교사관계와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이러한 변인들이 어린이집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2, 3세 영유아 130명과 학부모, 그리고 담임교사 13명을 대상으로 개인변인, 또래유능성, 교사관계, 어린이집 적응에 대해 질문지를 이용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적응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성별 및 기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여아가 남아보다 더 잘 적응하였으며, 새로운 자극에 대한 회피성이 높고 지구성이 낮을수록 잘 적응하였다. 둘째, 영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있어서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이 높을수록 전반적으로 더 잘 적응하였다. 셋째, 영유아가 교사와 친밀할수록 그리고 갈등이 적고 의존성이 낮을수록 어린이집에 전반적으로 더 잘 적응하였다. 넷째,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대한 개인변인, 또래유능성 및 교사관계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개인변인은 유의한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교사와의 갈등 정도, 또래관계의 주도성, 그리고 교사와의 친밀감 순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고명순(1997). 어머니의 취업과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관계와 유아행동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구수연(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김난실, 조혜진(2007). 영아의 기질적 특성과 기질에 따른 놀이행동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1(1), 237-256.
  5. 김민아, 이재신(2004). 어머니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연구, 24(5), 145-166.
  6. 김소희(2006). 영아 초기적응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의 인식도 조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영옥(2003).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 및 적응행동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영희(1996). 기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19-32.
  9. 김현진(2004).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의 성격특성과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김희진, 김영애(2008).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연구, 28(1), 5-23.
  11. 류경(2000). 보육시설 초기 적응과정의 영아 행동 특징과 변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문무경(2005).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서울: 창지사.
  13. 문상희, 이경님(2012).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69-89.
  14. 박은영(2000). 영아 보육 환경의 질적 수준 및 교사의 요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박은미(2003). 3세 유아의 유치원 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사회적 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6. 박주희, 이은해(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아동학회지, 22(4), 1-15.
  17. 백경숙(1997). 영유아의 종일제 보육시설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 청구논문.
  18. 2011 보육통계(2011). 보건복지부.
  19. 손인숙, 송진숙(2000).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교육적 신념에 따른 유치원 아동의 적응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421-440.
  20.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 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21. 송진숙, 권희경(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07-225.
  22. 안선희(2002). 유아의 유치원 초기 적응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201-219.
  23. 안재연(1992). 어머니의 취업에 따른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양숙경(2010). 어머니의 분리불안, 교사-영아관계가 만 1 2세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직장보육시설, 국 공립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아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오종은(2001). 영아의 애착 안정성과 어린이집 초기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우현경(1998). 걸음마기 유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유현숙(2006). 어머니의 격리불안과 양육태도 및 자녀의 어린이집적응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이영, 이정희, 김온기, 이미란, 조성연, 이정림, 유영미, 이재선, 신혜원, 나종혜, 김수연, 정지나(2009). 영유아발달. 서울: 학지사.
  29. 이영숙, 서소정(2005). 유아의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4(5), 143-155.
  30. 이진숙(2002).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1(2), 123-135.
  31. 이진숙(2004).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련성.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217-235.
  32. 이현경(2002).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20(2), 255-272.
  33. 이현숙, 조혜진(2009). 영아의 개인 변인과 어린이집의 환경 변인이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179-192.
  34. 이희영(2001).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가 유치원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임말자, 최경순(2003). 유아의 성.연령.기질 및 가정환경자극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1), 189-207.
  36. 임명희, 강성희(2007). 만 1세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관한 소규모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7(4), 1-32.
  37. 장은미(2008). 영아의 기질, 조기교육 경험,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른 어린이집 초기적응에서의 문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임은혜(2005). 영아의 기질에 따른 기관적응 및 또래와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9. 전미경(2004). 영아의 기질과 어린이집 초기적응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0. 정덕희(2009). 4, 5세 유아의 어린이집 일과적응과 조망수용능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2), 197-215.
  41. 정미조(2009). 교사가 인식한 영아-교사관계와 놀이 시 나타난 영아-교사 및 영아-또래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정영미(1996). 유아의 기질과 적응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3. 정은혜(2001). 유아의 어린이집적응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4. 조은옥(2003). 유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성향과 놀이 행동에 관한 연구. 수원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5. 최경순(199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6. 최현자(1994). 어린이집 개원과 운영에 관한 실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창간호, 62-84.
  47. 현온강, 태진(2000). 보육환경의 질과 영유아의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38(3), 25-42.
  48.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2-14.
  49.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50. Brownell, C. A. & Hazen, N. (1999). Early peer interaction: A research agenda.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0(3), 403-413.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003_9
  51. Chen, J. (1997). Parental goals, parenting practices and Chinese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behaviors i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52.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17-59). NY: Erlbaum.
  53. Erwin, P. (1998). Friendship and Peer Relations in Children. NY: Wiley.
  54. Fein, G., Gariboldi, A., & Boni, R. (1993). The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group care: The first 6 month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14.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5-X
  55. Fullard, W., McDevitt, S. C., & Carey, W. B. (1984). Assessing temperament in one to three years of children.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9, 205-217. https://doi.org/10.1093/jpepsy/9.2.205
  56. Hartner, S. (2006). The self. In W. Damon, R. Lerner & N. Eisenberg(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505-570: NY: Wiley.
  57.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3-51.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7-3
  58. Klein, H. A. (1980). Early childhood group care: Predicting adjustment from individual temperament.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37(1), 125-131. https://doi.org/10.1080/00221325.1980.10532807
  59. Klein, H. A. (1982).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The Journal of Psychology, 112, 259-268. https://doi.org/10.1080/00223980.1982.9915383
  60.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https://doi.org/10.2307/1130613
  61. Miller, D. F. (2007). Positive Child Guidance(5th ed.). NY: Thomson Delmar Learning.
  62. Mize, J. & Pettit, G. S. (1997). Mother's social coaching, mother-child relationship style,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Is the medium the message? Child Development, 68, 312-332. https://doi.org/10.2307/1131852
  63. Morris, C. G. (1986). Psychology: An Introduction(5th ed.). NJ: Prentice Hall.
  64. NICHD (2001). Child care and children's peer interaction at 24 and 36 months: The NICHD Stud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2(5), 1478-1500. https://doi.org/10.1111/1467-8624.00361
  65.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66. Pianta, R. C. (1997). Adult-child relationship process and early school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 11-2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2
  67. Pianta, R. C.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Lute,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68. Pianta, R. C., & Steinberg, M. S.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ing to school. New Directions in Child Development, 57, 61-80.
  69. Pianta, R. C., Steinberg, M. S., & Rollins, K. B. (1995).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logy, 7, 295-31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19
  70. Shaw, D. S., Keenan, K., & Vondera, J. I. (1994). Developmental precurs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Ages 1 to 3. Developmental psychology, 30, 355-364. https://doi.org/10.1037/0012-1649.30.3.355
  71. Sroufe, A. L. (1983). Individual patterns of adaption from infancy to preschool. In M. Perimutter (Ed.), The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16 (pp. 41-81). NY: Erlb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