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주 (2011).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초등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순희 (2006). 영재아와 일반아의 완벽주의 성향과 창의적 성격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예숙 (2004). 영재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 성취동기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김은정, 양연숙 (2011). 영재아와 일반아의 시험불안,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효능감 비교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10(1), 123-142.
- 김정아 (2005). 초등정보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비교.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혜숙 (2007). 영재아와 일반아의 완벽주의 성향과 학교적응.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 모혜연 (2000). 청소년기 스트레스 요인과 완벽주의 성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 박성옥, 이진숙 (2003). 영재와 일반아동의 스트레스 및 대처행동 비교연구. 미래유아교육 학회, 10(3), 225-245.
- 박성희 (2006). 아동의 학교학업 스트레스 및 과외학업 스트레스와 무력감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 박종욱 (2010). 초등학생의 학습몰입과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하진 (2011). 초등 수학영재의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창의적 성향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혜진 (2001). 영재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 심리적 적응, 자아 존중감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배미란 (2002). 5요인 인성모형에 기초한 과학영재들의 성격 연구. 연세교육연구, 15(1), 55-75.
- 석임복, 강이철 (2007). Csikszentmihalyi의 몰입 요소에 근거한 학습 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공학연구, 23(1), 121-154.
- 송경애 (2001). 중학교 과학영재의 완벽주의 성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송진숙, 이영관 (2008). 대전지역 중학생의 여가활동유형과 생활스트레스 및 학습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0(4), 43-57.
- 심혜원 (1994). 완벽주의 성향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염시창, 박현주 (2005). 일반계 여고생의 완벽주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시험불안의 관계 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1), 19-35.
- 오미향, 천성문 (1994).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 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 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15, 63-96.
- 용정현 (2011). 대학생의 완벽성향과 학습몰입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 유성은 (1997). 완벽주의적 성향,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이 중년 여성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 윤여홍 (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19(1). 5-10.
- 윤초희, 윤여홍, 김홍원 (2004). 지적으로 우수한 초등 영재아의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2), 177-196.
- 이미순, Greene, M. (2010). 영재상담. 서울: 한국교총 영재교육원.
- 이미화 (2001). 완벽주의 성향의 순기능과 역기능: 성취목표, 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우울과 관련하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이미화, 류진혜 (2002). 완벽주의 성향의 순기능과 역기능. 청소년학연구, 9(3), 293-316.
- 이상희 (2004).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차이: 성취목표,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적응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이은정 (2002). 대학생의 학업적 지연행동과 완벽주의 및 통제소재와의 상관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이재연 (2004).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분노표현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이정림 (2005). 초등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스트레스.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정순진 (2007).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격유형과 학습양식 비교.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 조연미 (2003).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 및 자기효능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 천민필 (1994).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최원혜 (1999). 중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 상황에서 완벽주의의 특성에 따른 시험불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최원혜, 문은식 (2004).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시험불안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18(1), 23-35.
- 최은정 (2010). 초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학업꾸물거림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 허창재 (2002). 영재아동의 스트레스요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현진원 (1992). 완벽주의 성향과 평가수준이 과제수행이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홍종호 (2002). 완벽주의 성향이 시험불안자의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홍혜영 (1995).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Burns, D. D. (1980). The perfectionist's script for self-defeat. Psychology Today, Novem, 34-52.
- Csikszentmihalyi, M. (2004).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나다. [최인수, 역]. 서울: 한울림. (원본출간년도: 1990)
- Flett, G. L., Hewitt, P. L., Boucher, D. J., Davidson, L. A., & Munro, Y. (2000). The Child and Adolescent Perfectionism scale: Development, validation, and association with adjustment.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 Freeman, J. (1985). Emotional aspects of giftedness. In J. Freeman (ED.), The psychology of gifted children (pp. 247-264). Hoboken, NJ: John Wiley & Sons.
-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al Psychology, 60, 456-470. https://doi.org/10.1037/0022-3514.60.3.456
- Pacht, A. R. (1984). Reflections on Perfection. American Psychologist, 39, 386-390. https://doi.org/10.1037/0003-066X.39.4.386
- Renzulli, J. S., & Reis, S. M. (2003). 학교전체 심화학습 모형 [김홍원, 역]. 서울: 문음사. (원본출간년도: 1985)
- Rice, K. G., & Slaney, R. B. (2002). Cluster of perfectionists: Two study of emotiona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5, 35-38.
- Rogers, K. (1986). Do the gifted think and learn differently? A review of recent research and its implication.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0, 17-39. https://doi.org/10.1177/016235328601000103
- Webb, J., Meckstroth, E., & Tolan, S. (1982). Guiding the gifted child: A practical source for parents and teachers. Columbus, OH: Ohio Psychology Publishing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