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주, 박희경 (2011). 중학교 1학년 과학 영재의 가설-연역적 탐구 실험 글쓰기 유형 분석. 영재교육연구, 21(2), 309-335.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고교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1. 서울: 금성출판사.
- 구슬기, 박일우 (2010). 초등 과학 글쓰기 지도 전략의 개발 및 적용. 초등과학교육, 29(4), 427-440.
- 김영정, 권종철, 최경석 (2004). 비판적 사고와 학술적 글쓰기. 서울: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글쓰기교실.
- 김흥집, 송신철, 심규철 (2011). 생물 수업에서 비평 기법의 활용이 학업 성취와 수업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4), 597-607.
- 남경식 (2008). 과학용어로 인한 중학생의 어려움과 과학용어 활용 글쓰기를 통한 해결 방안.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승배 (2006). 과학에서의 이야기식 설명에 대한 고찰. 철학사상, 22, 399-416.
- 박은희, 홍훈기 (2011). 과학영재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견해의 주장형식 분석. 영재교육연구, 21(2), 163-174.
- 박지영, 신영준 (2007). 초등학교 실험관찰에 나타난 과학적 사고력을 토대로 한 과학 글쓰기 유형 분석. 과학교육논총, 20(1), 99-112.
- 배희숙, 전영석, 홍준희 (2009).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한 과학 글쓰기 교수-학습 전략 개발. 초등과학교육, 28(2), 178-186.
- 손정우 (2010). 영재 선발을 위한 초인지 사고 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글쓰기 경향성 분석. 영재교육연구, 20(1), 131-150.
- 신현숙 (2008a). 분석적 평가에 의한 논증글 쓰기 수행의 발달적 차이. 교육학연구, 46(1), 1-29.
- 신현숙 (2008b). 청소년의 설명글과 논증글 쓰기에서 내용 조직의 성차. 청소년학연구, 15(4), 1-24.
- 심규철, 송신철 (2011). 생명 윤리 쟁점에 관한 과학 글쓰기에 나타난 고등학교 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2), 288-296.
- 이성영 (2000). 글쓰기 능력 발달 단계 연구-초등학생의 텍스트 구성 능력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126, 27-50. 국어국문학회.
- 이성영 (2001). 글쓰기 능력의 지표화 방안 연구-'내용 생성' 범주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4, 321-349.
- 이은희 (2002). 글쓰기 능력의 지표화 방안 연구-'조직' 범주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5, 375-404.
- 이호진, 최경희 (2004).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선행 개념 및 오개념. 교과교육학연구, 8(3), 421-435.
- 이혜정, 심규철 (2011).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적 가설에 대한 이해. 영재교육연구, 21(1), 193-207.
- 임천택 (2005). 초등학생의 설명 텍스트에 나타난 쓰기 발달 특성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지, 32, 123-151.
- 정완호, 차희영, 최진복 (1992). 교사들이 제시한 학생들의 생물 오개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1), 23-33.
- 정혁 (2003). 물리 개념을 주제로 한 11학년 학생의 과학 글쓰기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지영숙 (2006). '지구와 달' 단원에서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활동 효과.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Butterfield, E. C., Hacker, D. J., & Plumb, C. (1994). Topic knowledge, linguistic knowledge, and revision skill as determinator of text revision. Advances in Cognition and Educational Practice, 2, 83-141.
- Dikmenli, M. (2010). Misconceptions of cell division held by student teachers in biology: A drawing analysis. Scientific Research and Essay, 5(2), 235-247.
- Edens, K. M., & Potter, E. F. (2003). Using descriptive drawings as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in elementary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3), 135-144.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3.tb18230.x
- Engelhard, G., Walker, E. V. S., Gordon, B., & Gabrielson, S. (1994). Writing tasks and gender: Influences on writing quality of black and whit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7(4), 197-209. https://doi.org/10.1080/00220671.1994.9941244
- Furtak, E. M., & Ruiz-Primo, M. A. (2008). Making students' thinking explicit in writing and discussion: An analysis of formative assessment prompt. Science Education, 92(5), 799-824. https://doi.org/10.1002/sce.20270
- Hohenshell, L. M. & Hand, B. (2006). Writing-to-learn Strategies in Secondary School Cell Biology: A mixed method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261-289. https://doi.org/10.1080/09500690500336965
- Keys, C. W. (1999). Revitalizing instruction in scientific genres: Connecting knowledge production with writ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83(2), 115-130.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3)83:2<115::AID-SCE2>3.0.CO;2-Q
- Klein. P. (2000). Elementary students' strategies for writing-to-learn in sci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18, 317-348.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803_2
- Lewis, J., Leach, J., & Wood-Robinson, C. (2000). Chromosomes: The missing link-young people's understanding of mitosis, meiosis and fertilizatio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4(4), 189-199. https://doi.org/10.1080/00219266.2000.9655717
- Prain, V. (2006). Learning from writing in secondary science: S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 179-201. https://doi.org/10.1080/09500690500336643
- Rennie, L. J., & Jarvis, T. (1995). English and Australian children's perceptions about technology. Research Science Technology Education, 13(1), 37-52. https://doi.org/10.1080/0263514950130104
- Rivard, L. P. (1994). A review of writing to learn in science: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969-983. https://doi.org/10.1002/tea.3660310910
- Voss, J. F., Vesonder, G. T., & Spilich, G. J. (1980). Text generation and recall by high-knowledge and low-knowledge individuals.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19(6), 651-667. https://doi.org/10.1016/S0022-5371(80)903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