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 (1998). 현장응급처치자를 위한 기본인명구조술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권말숙 (2010). 미국심장협회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지식과 술기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2), 222-228.
- 김수홍, 김상희, 심정신 (2007). 간호 대학생의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 및 교육효과 지속에 대한 연구. 대한응급의학회지, 18(6), 496-502.
- 김혜숙, 김미선, 박미화 (2009).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16(4), 430-437.
- 대한심폐소생협회 (2011) 공용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의 개발 및 배포. 서울: 사단법인 대한심폐소생협회.
- 박상섭, 박대성 (2009). 일부 대학생 심폐소생술교육에서 노래, 동영상 자가 학습과 동영상 자가합습(VSI) 간의 교육효과 비교.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0(2), 1-13.
- 박요섭, 김영민, 이원재, 김한준, 김용범, 정원중, 김석환, 김윤희 (2006). 임상실습과정 의과대학생의 기본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와 강의식 재교육이 그에 미치는 영향. 대한응급의학회지, 17(1), 45-50.
- 박정미 (2006). 자기주도적 학습이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및 유지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대구.
- 박정숙, 전현례 (2010). 표준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용 비디오를 이용한 실습교육이 간호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2), 301-311.
- 박종우, 성창민, 조영순, 최영환, 박인철, 김승호 (2006). 의대생 대상의 심폐소생술 재교육 효과와 지속성. 대한응급의학회지, 17(1), 8-13.
- 박찬우, 옥택근, 조준휘, 천승환, 이승용, 김성은, 최기훈, 배지 훈, 서정열, 안희철, 안무업, 조병렬, 김용훈 (2005). 병원내 간호 인력을 대상으로 시행한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 대한응급의학회지, 16(4), 474-480.
- 백미례 (2000). 최초반응자를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 결과의 분석. 한국응급구조학회 논문집, 4(4), 83-93.
- 백미례, 이인수 (2001).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효과 지속에 관한 연구. 한국응급구조학회 논문집, 5(5), 63-71.
- 안재윤, 서강석, 박정배, 정제명, 류현욱, 강성원, 최규일, 김윤정 (2009). 임상 전 의학전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 후 지식 및 술기 수행능력의 6개월 전후비교. 대한응급의학회지, 20(5), 496-504.
- 오수일, 한상숙 (2008). 심폐소생술 재교육이 간호사의 지식과 기술에 미치는 지속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8(3), 383-392.
- 이정은, 고봉연, 이인모, 최근명, 박신일, 안홍기 (2003). 대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평가; 간호과와 비간호과를 대상으로. 한국응급구조학회지, 7, 43-54.
- 최용철, 이창섭, 왕순주 (2004). 소방 2급 응급구조사의 성인 심폐소생술에 대한 숙련도 분석. 한국화재소방학회지, 18(1), 13-17.
- 최향옥 (2006). 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 및 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Abella, B. S., Edelson, D. P., Kim, S., Retzer, E., Myklebust, H., Barry, A. M., O'Hearn, N., Hoek, T. L. V., & Backer, L. B. (2007). CPR quality improvement during in-hospital cardiac arrest using a real-time audiovisual feedback system. Resuscitation, 73, 54-61. https://doi.org/10.1016/j.resuscitation.2006.10.027
- Berden, H. J, Willems, F. F., Hendricck, J. M., Pijls, N. H., & Knape, J. T. (1993). How frequency should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be repeated to maintain adequate skill? the British Medical Journal, 306(12), 1576-1577. https://doi.org/10.1136/bmj.306.6892.1576
- Braslow, A., Brennan, R. T., Newman, M. M., Bircher, N. G., Batcheller, A. M., & Kaye, W. (1997). CPR training without an instructor: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video self-instructional system for effective performanc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34, 207-220. https://doi.org/10.1016/S0300-9572(97)01096-4
- Holmberg, M., Holmberg, S. & Herlitz, J. (2000). Effect of by 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patients in Sweden. Resuscitation, 47, 59-70. https://doi.org/10.1016/S0300-9572(00)00199-4
- Lynch, B., Einspruch, E. L., Nichol, G., Becker, L. B., Aufderheide, T. P., & Idris, A. (2005). Effectiveness of a 30-min CPR self-instruction program for lay responder: a controlled randomized study. Resuscitation, 67, 31-43. https://doi.org/10.1016/j.resuscitation.2005.04.017
- Spooner, B. B., Fallaha, J. F., Kocierz, L., Smith, C. M., Smith, S. C. L., & Perkins, G. D. (2007). An evaluation of objective feedback in basic life support(BLS) training. Resuscitation, 73, 417-424. https://doi.org/10.1016/j.resuscitation.2006.10.017
- Wlk, L., Myklebust, H., Anestad, B. H., & Steen, P. A. (2005). Twelvemonth retention of CPR skills with automatic correcting verbal feedback. Resuscitation, 66, 27-30. https://doi.org/10.1016/j.resuscitation.2004.12.022
Cited by
- Effect of Simulation-based Advanced Cardiopulmonary Life Support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Hospitals vol.9, pp.3, 2015, https://doi.org/10.12811/kshsm.2015.9.3.127
- Effectiveness of Student Learning with a Simulation Program focusing on Cardiac Arrest i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vol.28, pp.4, 2016, https://doi.org/10.7475/kjan.2016.28.4.447
- The Effects of Video Programs of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Education vol.17, pp.1, 2015, https://doi.org/10.7586/jkbns.2015.17.1.19
- Effect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n the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vol.29, pp.1, 2015, https://doi.org/10.5932/JKPHN.2015.29.1.18
- The Effects and Continuum of CPR Education Program on CPR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in Seafarers vol.28, pp.5, 2016,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5.1301
-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in Middle School Students' Basic Cardiac Life Support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vol.14, pp.10,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10.4927
-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education on persistence of knowledge,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vol.19, pp.1, 2015, https://doi.org/10.14408/KJEMS.2015.19.1.051
-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in dental hygiene students vol.16, pp.4, 2016, 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4.601
- Memory retention of education regarding endotracheal and laryngeal tube intubation -A manikin study- vol.20, pp.3, 2016, https://doi.org/10.14408/KJEMS.2016.20.3.085
- Continuous effect of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simulation education according to Felder-Silverman learning style vol.20, pp.3, 2016, https://doi.org/10.14408/KJEMS.2016.20.3.021
-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CPR among Health-related and Non Health-related Majors University Students vol.30, pp.3, 2018, https://doi.org/10.13000/JFMSE.2018.06.30.3.861
- 임상입문 특별실습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및 효과 vol.6, pp.3, 2012, https://doi.org/10.12811/kshsm.2012.6.3.085
- 중년여성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 효과 vol.17, pp.6,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6.17.6.121
- 치위생과 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와 재교육에 관한 인식 vol.17, pp.1, 2017,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1.1
-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지식, 능숙도에 미치는 교육의 지속효과 vol.23, pp.4, 2017,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4.441
- 간호대학생의 심정지 시뮬레이션 실습 경험 vol.4, pp.1, 2018, https://doi.org/10.17703/jcct.2018.4.1.119
- Knowledge, Attitud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bility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f Seafarers vol.31, pp.6, 2012, https://doi.org/10.13000/jfmse.2019.12.31.6.1552
-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CPR Training Program on Knowledge, Performance, and Stress in Clinical Nurses vol.51, pp.5, 2012, https://doi.org/10.3928/00220124-20200415-07
- 선박 내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및 관리와 활용개선에 관한 연구 vol.26, pp.7, 2012, https://doi.org/10.7837/kosomes.2020.26.7.820
- Effects of the non-contac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using smart technology vol.20, pp.8, 2021, https://doi.org/10.1093/eurjcn/zvaa030
-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clinical reasoning assessment rubric for nursing education vol.20, pp.1, 2012, https://doi.org/10.1186/s12912-021-00695-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