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인애(2003).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 구정모, 박정호, 송정범, 배영권, 안성훈, 이태욱(2008). 문제중 심 스토리텔링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동기 및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2(1), 23-32.
- 김경희(2001). 문제중심학습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산.
- 김승현, 정옥분(1997). 제 6차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도와 학습만족도 및 주관적 학습효과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47-67.
- 김지윤, 최은영(2008). 시뮬레이션 실습이 접목된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PBL 학습요소별 인식과 학업성취도. 성인간호학회지, 20(5), 731-742.
- 김희순(1997). 문제중심학습: 간호교육에서 새로운 학습 방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2), 26-33.
- 남옥수(1999). 소집단 활동중심 교수방법의 수학과 학습효과 분석.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배영숙, 이숙희, 김미희, 선광순(2005).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2), 184-190.
- 손영주, 송영아, 최은영(2009). 간호학생에게 적용한 문제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7(1), 82-89.
- 송영아(2008).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과 주제 중심학습(Subjective Based Learning) 간의 학습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1), 55-62.
- 송영아, 신혜숙(2005). RN-BSN 학생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패키지 개발. 여성건강간호학회지, 11(2), 99-109.
- 유명란, 최윤정, 강명숙(2009).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6(1), 46-55.
- 윤진(2004).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 개발 : 간호학을 중심 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 이우숙, 조갑출, 양선희, 노영숙, 이규영(2009). 시뮬레이션 연계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간호기본역량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6(1), 64-72.
- 장희정(1996). 주사방법 교육을 위한 코스웨어 개발 및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 정미숙(2006). 정신장애인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문제해결능 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제주한라대학 PBL 교육연구원 (PRPBLAC, 2004). PBL in nursing. Problem Based Learning Assessment and Research Center. Web site: http://pbl.hc.ac.kr
- 최희정(2004).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메타 인지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34(5), 712-721.
- 한국간호평가원(2011). 간호사 핵심역량, 간호교육 학습성과 (안). Retrieved September 14, 2011, from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Foundation Web site: http://www.kabon.or.kr/HyAdmin/view.php?&ss[sc]=1&ss[kw] =핵심역량&bbs_id=kab01&page=&doc_num=307
- 한국교육개발원(KEDI, 1992).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현명선, 김선아(2003). 문제중심 학습 방법(Problem-based learning method)를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 경험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2(3), 260-267.
- 황선영, 장금성(2000). 폐암환자 사례를 바탕으로 한 PBL모듈의 개발과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2), 390-405.
- Barrow, H. & Tamblyn, R. H. (1980).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Y: The Free Press.
- Busari, J. O., Scherpbier, A. J. J. A., & Boshuizen, H. P. A. (1996). Comparative study of medical education as perceived by students at three Dutch universities.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1(2), 141-151. https://doi.org/10.1023/A:1018324632070
- Facione, N. C., & Facione, P. A. (1992).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Inventory Test Manual (CCTDI). Millbrae: California Academic Press.
- Hppner, P. P., & Baker, C. E. (1997). Applications of the problem solving inventory. Measurement & Evaluation in Counseling & Development, 29(4), 229-242.
- Kaufman, D. M., & Mann, K. V. (1997). Basic sciences in problem-based learning and conventional curricula: students' attitude. Medical Education, 31(3), 177-180. https://doi.org/10.1111/j.1365-2923.1997.tb02562.x
- Keller, J. M. (1994).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M. Reigeluth(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 Thomas, R. E. (1997). Problem-based learning: Measurable outcomes. Medical Education, 31(5), 320-329. https://doi.org/10.1046/j.1365-2923.1997.00671.x
- Tiwari, A., Lai, P., So, M., & Yuen K. (2006).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ing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ritical thinking. Medical Education, 40(6), 547-554. https://doi.org/10.1111/j.1365-2929.2006.02481.x
피인용 문헌
-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Self-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vol.20, pp.4, 2014, https://doi.org/10.4069/kjwhn.2014.20.4.246
- Class Experience of the Students on 『Pregnancy, Delivery and Puerperium』 Nursing Course through Flipped Learning: Mixed Method Research vol.22, pp.4, 2016, https://doi.org/10.4069/kjwhn.2016.22.4.221
-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Acute Chest Pain vol.15, pp.3,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15
-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41
-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vol.20, pp.3, 2013, https://doi.org/10.7739/jkafn.2013.20.3.239
- Effects of Multi-mode Simulation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Competence vol.26, pp.1, 2014, https://doi.org/10.7475/kjan.2014.26.1.107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Module for Infant based Problem-based Learning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71
-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vol.13, pp.6,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6.197
-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07
-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vol.7, pp.2, 2016, https://doi.org/10.15207/JKCS.2016.7.2.033
-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vol.19, pp.4,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571
- Effects of S-PBL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um among Nursing Students : Comparision Analysis of a Ordinary Least Square and a Quantile Regression f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vol.13, pp.11,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1036
-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Skill Evalua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vol.44, pp.2, 2014, https://doi.org/10.4040/jkan.2014.44.2.129
- Development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CPX) using Flipped Learning vol.29, pp.4, 2017, https://doi.org/10.13000/JFMSE.2017.29.4.987
- The Factor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vol.29, pp.4, 2017, https://doi.org/10.13000/JFMSE.2017.29.4.1083
- 하이브리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외식창업관련과목의 교육효과 -문제해결능력을 중심으로 vol.14, pp.6,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453
-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vol.27, pp.1, 2012, https://doi.org/10.17927/tkjems.2015.27.1.21
- 시뮬레이션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메타인지, 문제해결과정, 디브리핑 경험과의 관계 vol.16, pp.1,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459
-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vol.16, pp.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6.16.07.640
-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교육실재감, 시스템사고능력 및 문제해결 적극성에 미치는 효과 vol.23, pp.2, 2016, https://doi.org/10.22705/jkashcn.2016.23.2.147
-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 vol.15, pp.4,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4.295
-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 vol.15, pp.4,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4.295
- 일 대학 간호학생들의 학습유형 별 문제중심학습의 효과 vol.18, pp.8,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7.18.8.106
- 간호대학생들의 감성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vol.20, pp.5, 2012, https://doi.org/10.21289/ksic.2017.20.5.385
-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vol.18, pp.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8.18.02.490
- 간호대학생의 관리실습 전후 문제해결능력,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 변화 vol.35, pp.1, 2012, https://doi.org/10.12925/jkocs.2018.35.1.122
- Critical Thinking and PBL: What, Why and How? vol.5, pp.1, 2012, https://doi.org/10.24313/jpbl.2018.5.1.1
- 문제중심학습이 간호대학생의 학업 탄력성, 학습 몰입, 학업 동기에 미치는 효과 vol.19, pp.6, 2018, https://doi.org/10.5762/kais.2018.19.6.291
- 간호대학생의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의 효과 vol.9, pp.7,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18.9.7.355
- PBL 연계 투약시뮬레이션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시스템 사고능력, 학습몰입, 문제해결 적극성 및 투약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vol.16, pp.8, 2018, https://doi.org/10.14400/jdc.2018.16.8.221
- Development of a Problem-Based Learning Module for Preschoolers' Growth & Development vol.18, pp.11,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8.18.11.393
- 간호대학생 대상 시뮬레이션 기반 융합실습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vol.9, pp.10, 2019,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10.016
- 스마트 교육을 활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의 효과: 고위험 신생아 간호를 중심으로 vol.25, pp.4, 2012, https://doi.org/10.4094/chnr.2019.25.4.507
- 직소모형(Jigsaw)을 응용한 협동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협동심에 미치는 효과 vol.25, pp.4, 2019,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4.508
- 간호교육에서 PBL(Problem-Based Learning) 수업의 적용 효과 vol.36, pp.4, 2012, https://doi.org/10.12925/jkocs.2019.36.4.1460
- Effects of S-PBL in Maternity Nursing Clinical Practicum on Learning Attitude, Metacognition, and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Students: A Quasi-Experimental Design vol.17, pp.21, 2012, https://doi.org/10.3390/ijerph17217866
- 간호대학생의 비대면 수업 관련 자기주도 학습능력 영향요인 vol.19, pp.7, 2012, https://doi.org/10.14400/jdc.2021.19.7.441
-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everity classification agreement by triage nurses vol.20, pp.1, 2012, https://doi.org/10.1186/s12912-021-007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