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인애(1998).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 고정은(2003).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21(2), 97-106.
- 김근곤, 윤진, 최경윤, 박선영, 배진희(2008). 전공 간 협력 프로젝트 학습이 대학생의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기주도적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2), 252-261.
- 김명희, 김명수, 채송화, 김영숙(2007). 일 대학병원 간호사의 간호정보역량과 셀프리더십의 상관성. 간호행정학회지, 13(2), 176-183.
- 김교식(2004). 조직구성원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직무 태도에 미치는 영향-W 그룹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김미영(2010). 대학생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 35(1), 239-256.
- 김윤민(2010). 간호대학 신입생들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요인. 간호행정학회지, 16(2), 190-197.
- 김윤희, 장금성(2011).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41(2), 245-255.
- 박경님, 박미경(2008).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몰입 및 간호업무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14(1), 63-71.
- 박정환, 우옥희(1999). PBL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15(3), 55-81.
- 박지원, 방경숙(2010). 일개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 간호학의 지평, 7(1), 36-42.
- 양남영, 문선영(2011). 간호대학생이 자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7(2), 216-225.
- 양동민, 노현재, 박종민, 김형진, 최경주, 심덕섭(2011). 대학생의 학업 목표 자기일치성이 목표목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력개발학회지, 13(1), 117-138.
- 양진주, 박미영(2004).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0(2), 271-277.
-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2010). 표준화를 활용한 실습 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40(2), 151-160.
- 오원옥(2002). 간호대학생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영향요인. 대한간호학회지, 32(5), 684-692.
- 유귀옥, 정지응(1998).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 사회교육학연구, 14(1), 119-149.
- 이수진(2006). 사회소속감이 대학생의 학업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교육노총, 26(2), 117-128.
- 조경희(2003). 셀프리더십이 간호사의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정복례(2011). 간호대학 신입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 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경북 간호과학지, 15(1), 47-64.
- Diliello, T. & Houghton, J. D. (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 for the future. Journal of Managerial Paychology, 21(4), 319-337. https://doi.org/10.1108/02683940610663114
- Henrikson, M. (2006). Great leaders are made, not born. association of women's health. Obstetric and Neonatal Nurses Lifelines, 10(4), 335-338.
-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GA.
- Kazan, A. L. (2000). Exploring the concept of self-leadership. Unpublished doctu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Ohio.
- Lee, J. S. (1978).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USA.
- Manz, C. C., & Sims, H. P. (1995). Business without bosses: How self managing terms are building high-performing companies. New York: John Wiley & Sons.
-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 J.
- Nunnally, J.C., & Bernstein, I.H. (1994). Psychometric theory(3rd ed.). New York: McGraw-Hill.
- O'shea, E. (2003).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1), 62-70.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673.x
- West, R. F., & Bentley. E. L (1991). 'Relationship between scor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oddi continuing learning inventory and participation i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in Huey B.Long & association. Self-directed learning : consensus & conflict.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of the university of Oklahoma
피인용 문헌
-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41
- Comparative Study on Self-leadership, Team Efficacy, Problem Solving Process and Task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Response to Clinical Training vol.20, pp.4,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482
-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vol.16, pp.9,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9.6036
-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vol.19, pp.4,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571
-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실습 프로그램이 일 대학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vol.18, pp.3,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3.499
-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정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교육 전·후 문제해결능력, 수행자신감 및 비판적 사고능력의 차이 vol.23, pp.1,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1.66
-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 vol.15, pp.4,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4.295
- 간호대학생들의 감성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vol.20, pp.5, 2012, https://doi.org/10.21289/ksic.2017.20.5.385
- 만 12세 초등학생 딸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실태 및 영향요인 vol.20, pp.2, 2012, https://doi.org/10.7586/jkbns.2018.20.2.114
-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vol.20, pp.1,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1.376
-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목표몰입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 vol.17, pp.6,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9.17.6.239
-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Learning vol.32, pp.2, 2020, https://doi.org/10.13000/jfmse.2020.4.32.2.409
- 간호대학생의 좋은 수업 경험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26, pp.2, 2020, https://doi.org/10.5977/jkasne.2020.26.2.185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와 문제해결 능력과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vol.21, pp.7, 2012, https://doi.org/10.5762/kais.2020.21.7.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