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석진, 신숙희, 노태희 (2002). 변칙 사례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반응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52-260.
- 강훈식, 김민영, 노태희 (2007). 밀도 학습에서 인 식론적 신념이 개념변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 학교육학회지, 27(5), 412-420.
- 고한중, 석종임, 노태희, 강석진 (2005). 불일치 사례로 유발되는 초등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정성적 연구. 초등과학교육, 24(4), 426-434.
- 김지나, 김선경, 김동욱, 김현경, 백성혜 (2008). 초등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명시적 교수 효과 분석. 초등과학교육, 27(3), 261-272.
- 김찬종, 채동현, 임채성 (1999). 과학교육학개론. 서울: 북스힐.
- 노태희, 김영희, 한수진, 강석진 (2002). 과학의 본성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견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82-891.
- 노태희, 최용남 (1998). 인식론적 신념과 화학 교재 이해도와의 관계. 화학교육, 25(4), 189-194.
- 문병상 (2009). 인식론적 신념, 성취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22(4), 49-68.
- 문성숙, 권재술 (2004). 학습자의 역학적 에너지에 대한 개념변화 중에 살펴본 물리지식과 앎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499-518.
- 박현지, 권영국 (2007). 모바일 관광정보서비스 특성과 지각된 가치, 행동의지, 실제사용간의 관계분석. 호텔경영학연구, 16(1), 121-138.
- 양미경 (2006).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14(3), 1-25.
- 원정애 (2006).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 적 신념에 따른 과학개념 변화과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원정애, 백성혜 (2011). 6학년 학생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 관련 요소들과의 관계 분석. 초등과학교육, 30(3), 282-295.
- 윤혜경 (2008). 과학 실험 실습 교육에서 초등 교사가 느끼는 딜레마. 초등과학교육, 27(2), 102-116.
- 이수아, 전영석, 홍준의, 신영준, 최정훈, 이인호 (2007).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97-107.
- 이주연, 백성혜 (2006).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자 특성과의 관련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25(2), 167-178.
- 임성민 (2001). 물리학습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파동 개념의 이해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장병기 (2004).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조사하기. 초등과학교육, 23(2), 159-171.
- 조헌국, 송진웅 (2011). 불일치 상황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관찰 유형과 학습자의 과학의 관점이 관찰 활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초등과학교육, 30(4), 405-414.
- 조현철 (2011).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인식론적 신념 비교. 영재와 영재교육, 10(1), 5-26.
- 조희형, 최경희 (2002).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20-836.
- 차정호, 윤정현, 노태희 (2005). 중학생의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개념 이해 및 학습 전략 사이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563-570.
- 한수진, 이인혜, 강석진, 노태희 (2011). 위기 상황 에의 대처 전략을 통한 초등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연구. 초등과학교육, 30(1), 61-70.
- 홍선희, 우애자 (2009).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과학적 소양과 비과학적 신념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3), 331-346.
-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 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Braten, I., & Stromso, H. I.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epistemological beliefs,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Norwegian postsecondary studen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5(4), 539-565. https://doi.org/10.1348/000709905X25067
- Cano, F. (2005). Epistemological beliefs and approaches to learning: Their change through secondary school and their influence on academic performanc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5(2), 203-221. https://doi.org/10.1348/000709904X22683
- Chinn, C. A., & Brewer, W. 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1), 1-49. https://doi.org/10.3102/00346543063001001
- Driver, R., Leach, J., Miller, R., &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Philadelphia, PA: Open University Press.
- Dunbar, K. (2000). How scientists think in the real world: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1(1), 49-58. https://doi.org/10.1016/S0193-3973(99)00050-7
- Elder, A. D. (1999). An exploration of fifthgarde students'epistemological beliefs in science and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 to science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 Hammer, D. (1994). Epistemological beliefs in introductory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2(2), 151-183.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202_4
- Leach, J., Millar, R., Ryder, J., & Sere, M. G. (2000). Epistemological understanding in science learning: The consistency of representations across contexts. Learning and Instruction, 10(6), 497-527. https://doi.org/10.1016/S0959-4752(00)00013-X
- Mason, L. (2003). Personal epistemologies and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In G. M. Sinatra & P. R. Pintrich (Eds.),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pp. 199-23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uis, K. R. (2007). The role of epistemic beliefs in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42(3), 173-190. https://doi.org/10.1080/00461520701416306
- Nott, M., & Wellington, J. (1998). Eliciting, interpreting and developing teachers'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 Education, 7(6), 579-594. https://doi.org/10.1023/A:1008631328479
- Qian, G., & Alvermann, D. (1995). Role of epistemological beliefs and learned helplessness in secondary school students' learning science concepts from tex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2), 282-292. https://doi.org/10.1037/0022-0663.87.2.282
- Rigano, D. L., & Rotchie, S. M. (1995). Student disclosures of fraudulent practice in school laborator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4), 353-363. https://doi.org/10.1007/BF02357382
- Roth, W. M., & Roychoudhury, A. (1994). Physics students'epistemologies and views about knowing an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1), 5-30. https://doi.org/10.1002/tea.3660310104
- Samarapungavan, A., Westby, E. L., & Bodner, G. M. (2006). Contextual epistemic development in science: A comparison of chemistry students and research chemists. Science Education, 90(3), 468-495. https://doi.org/10.1002/sce.20111
- Schommer, M. (1993). Epistemological develop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among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3), 406-411. https://doi.org/10.1037/0022-0663.85.3.406
- Songer, N. B., & Linn, M. C. (1991). How do students'views of science influence knowledge integr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9), 761-784. https://doi.org/10.1002/tea.3660280905
-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 Tsai, C. C. (2000). The effects of STSorientated instruction on female tenth graders'cognitive structure outcomes and the role of student scientific epistemological belief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0), 1099-1115. https://doi.org/10.1080/095006900429466
피인용 문헌
- Why did I Cope with so?: A Teacher's Strategy to Cope with Anomalous Situations in Primary Practical Science Lessons vol.35, pp.3, 2016, https://doi.org/10.15267/keses.2016.35.3.277
- 불일치 상황의 활용을 통한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분석 vol.33, pp.2,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