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병일. 권준구(2010). 풍산자 고1수학, 서울 : (주)지학사.
- 권오남. 김정효(1997).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초, 중등 수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초등교육연구, 11, .213-237.
- 구자관(2012). 신통 수리논술1권, 서울 : (주)더텍스트. 김경옥. 류성림(2009). 상황제시형 수학 문제 만들기 (WQA) 활동이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1(4), 665-683.
- 김경옥.류성림(2009). 상황제시형 수학 문제 만들기(WQA) 활동이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1(4), 665-683.
- 김부윤. 이영숙(2003). 우리나라에서의 수학적 문제해결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2), 137-157.
- 김영남(2002).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도형 프로그램이 아동의 문제해결력,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분석적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수학교육 논문집>, 13, 193-214.
- 김응환. 최성은(2006). 활동중심 수업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2), 209-227.
- 남승인.류성림(2002). 문제해결 학습의 원리와 방법, 서울: 형설출판사.
- 류희찬 외 5명 공역,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 박혜진. 권혁진(2010). 메타인지, 몰입과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2), 205-224.
- 박정(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수학교육>, 46(1), 19-31.
- 성상현. 라승균(2007). well-made 통합 수리 논술 구술 10-가,나, 경기도 : 법문사.
- 양은경. 황우형(2005). 수학 학습유형과 문제 해결 전략.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지 A <수학교육>, 44(4), 565-586.
- 우정호 역, Polya, G. (1997).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 천재교육. (원저는 1957년 출판).
- 이강섭. 황동주. 홍지창. 이상원(2002). 뇌 기능 분화와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수학교육 논문집>, 13, 701-715.
- 이동준. 전재현(2011). 미래로 고1 전국연합기출문제집, 서울 : (주)이룸이앤비.
- 이상원. 방승진(2004). 문제설정이 수학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중학교 중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수학교육 논문집>, 18(2), 163-186.
- 이상원(2004). 문제설정 수업모형이 문제해결력과 수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수학교육>, 43(3), 233-255.
- 이종희. 김기연(2008). 창의적 생산력의 하위 요소 탐색 및 수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 모델 개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0(4), 583-601.
- 이종희. 김기연(2010). 수학영재의 창의적 산출물 평가 준거 개발 및 적용.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2(3), 301-322.
- 이종희. 김수진(2010). PISA 2003 결과에서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2(2), 219-237.
- 이종희. 김선희. 김수진. 김기연. 김부미. 윤수철. 김윤민(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수학교육>, 50(2), 247-261.
- 이혁재 .임문규(2004). 문제중심보완수업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C <초등수학교육>, 8(2), 115-128.
- 전평국. 이진희(2002). 수학적 의사소통불안에 따른 소집단의 구성. 협동학습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수학교육 논문집>, 13, 495-514.
- 정계섭 역, Hadamard, J. S. (1990). 수학분야에서의 발명의 심리학, 서울 : 범양사출판부.
- 정성건. 박만구(2010). 수학 문제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15-335.
- 황우형. 최계현. 김경미. 이명희(2006). 수학교육과 수학적 창의성.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0(4), 561-574.
-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12).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 문음사.
- Schoenfeld, A. H.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New York: Academic Press, Inc.
- Schroeder, T. L & Lester, F. K. (1989). Developing understanding in mathematics via problem solving. In P. R. Trafton (Ed). New direction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pp. 31-56). Reston, VA: NCTM.
Cited by
- A study on creative product semantic scale in mathematics vol.53, pp.2, 2014, https://doi.org/10.7468/mathedu.2014.53.2.291
- GeoGebra의 구성단계 기능을 활용한 고등학교 수학 영재 문제해결 과정의 창의성 평가 사례 연구 vol.24, pp.6, 2014, https://doi.org/10.9722/jgte.2014.24.6.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