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위원칼럼 - 우리 농장이 망하는 길

  • Published : 2011.07.01

Abstract

Keywords

농장이 망하는 길... 누가 처음 들으면 무슨 이상한 소리를 한다고 하겠지만, 역발상으로 생각하면 망하는 길을 알면 성공하는 길을 알 수 있지 않은가?

물론 성공 하는 길을 생각할 수 도 있다. 그러나 나의 단점과 고쳐야할 사항, 버려야할 사항 남한테 받아들여야 할 사항 등 수 많은 여러 가지 요인들을 알고 있다면 더 빨리 성공하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처음 들었을 때는 거부감도 있었지만 깊이 생각해보니, 이런 기회를 통하여 나 자신을 되돌아 보고 새로운 각오와 결심으로 현재보다 더 발전되고 성공하는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1. 망하는 길

1) 착각 속에서 농장을 경영하자.

내가 최고다. 나는 경력이 몇 년이며, 축산을 전공하고 다양한 경험과 누구 보다도 잘하고 있다는 착각을 하고 있는 것 같았다. 자영 초창기 때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상위 1~2% 내에 들을 수 있는 사육 성적에 놀라는 양축가도 있었지만, 몇 년 지난 요즈음은 중간 성적 밖에 못 올리며 경영하고 있다.

현실에 만족하고 상위성적을 유지한다고 자만에 빠져만 있다면 농장은 더빨리 망하는 길이며 이대로 농장 경영을 한다면 점점 사육 성적은 하락하여 망하게 될 것이다.

2) 기본에 충실하지 않고 대충대충 하자.

농장경영에 있어서 기본은 상당히 중요하다. 제때에 백신도 하지 않고 소독과 방역을 소홀히 하면 질병이 올 것이며 농장 건축 시 자재규격을 지키지 않으면, 폭설에 무너지고 태풍에 농장은 날아가며 농장을 안 지키고 밖으로만 돈다면 농장은 엉망이 되며 안전사항을 소홀히 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전기공사시 규격을 무시하고 대충 공사하고 화재보험도 가입 안했다면, 화재가 발생하여 큰 재산상의 피해를 입어 회생 불능의 상태로 농장은 망하게 될 것이다.

3) 고집을 부리며 혼자서 모든 것을 처리한다.

나는 가끔 고집을 부려서 후회한 적이 많다.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내가 최고인데 왜 남의 말을 들어 자존심 때문에 남을 의식하고, 외부의 좋은 점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발전이 없고 항상 제자리에 머물러 남들은 저만치 가는데 뒤에 처져서 망할 것이다.

4) 게으른 생활로 나태하게 경영하자.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새는 더 많은 먹이를 먹는다는 말이 있듯이, 부지런하고 성실하며 열심히 한다면 농장은 흥할 테고, 즐길 것 다 즐기고 쓸 것 다 쓰고 농장에 목숨 걸고 경영해도 힘든 세상에 되는 대로 생각 없이 어떻게 되겠지 하며, 안이하게 농장경영을 한다면 분명히 농장은 망할 것이다.

5) 모든 정보에 어두우며 폐쇄적인 농장 경영을 한다.

전문잡지 하나 구독 않고 책을 멀리하고, 구시 대적인 사고방식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내가 최고인데 하며 농장경영을 하고 업계의 누구와도 접촉을 피하고 혼자만 알고 있는 지식으로 경영한다면 이 농장 또한 망할 것이다.

2. 나의 각오

그러면 지금까지 망하는 길을 알았으니, 이것을 반대로 생각하고 버릴 것을 어떻게 버리며, 무슨 마음으로 농장경영을 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자.

옛날에는 내가 최고였어도 지금은 아니다. 너는 자존심도 없느냐고 자신을 질책하고, 농장초기의 초심으로 돌아가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하자.

남들이 보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도, 모든 일을 꼼꼼히 챙겨 완벽함은 없지만, 완벽에 근접할 수 있도록 매일매일 점검하고 확인하자. 옛날 직장 다닐 때 내가 항상 머릿속에 10% 지시 90% 확인하며 확인을 중요시 했던 것처럼 계획도 중요하 지만 실천을 더 중요시하자.

모든 사람이 나보다 더 똑똑하며 하찮은 사람한 테도 한 가지 배울 것이 있듯이, 남한테 무엇인가를 배워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갖고 겸손 해지자, 재벌 들이나 성공한 사람들의 철학이 있듯이, 나도 나만의 철학이 무엇인가를 발견하여 철학을 만들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하겠다’가 아니라 ‘한다’로, 모든 것을 부정적 보다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새로운 정보를 가까이하고 항상 생각을 갔고 일을 하며, 이 직업이 나의 천직이며 최고로 경영 하여야만 살아남을 수있다는 마음으로, 목숨을 걸고 농장 경영을 할 수있도록 하자.

이런 기회를 통하여 한 번에 모든 것이 바뀔 수는 없지만 모 기업 회장의 말대로 마누라 빼고는 모든 것을 바꿔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절박한 마음으로 말 했듯이 한시라도 빨리 변화할 때 성공 할 수 있다고 믿고 변화 하자.

변화는 남이 해주는 것이 아니다 내가 변화 되어야 남도 변화 된다는 마음으로 철저하게 변화만 된다면 성공할 수 있다.

힘이야 들겠지만 지금의 탈을 벗고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고자 다짐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