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n Korea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Published in the Syllabus Period Centered on the Concept 'Straight Line'

교수요목기 초급중학교 수학교과서의 내용 구성과 전개 방식 분석 - '직선'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 Do, Jong-Ho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Seowon University)
  • 도종훈 (서원대학교 수학교육과)
  • Received : 2011.04.14
  • Accepted : 2011.08.17
  • Published : 2011.08.31

Abstract

In this paper we analyse the contents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published in the Syllabus Period centered on the concept 'straight line'and discuss how they are different from contemporary mathematics textbooks.

이 논문에서는 광복 이후 우리나라 현대 수학교과서의 출발점라고 할 수 있는 교수요목 기 수학교과서의 내용 구성과 그 전개 방식을 '직선'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그로부터 60여년이 지난 현행 수학교과서와 비교하여 시사점을 논의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 (2000). 초 중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기준 (1946-1997).
  2. 교육인적자원부 (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 수학, 과학, 기술 가정 -.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8].
  4. 김주봉 (1980). 인문계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18(1). 한국수학교육학회.
  5. 김혜련, 김선유 (1999).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교과서 내용 분석 - 초등학교 측도 영역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 25.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6. 도종훈(2008). 직선의 대수적 표현과 직선성(直線性)으로서의 기울기. 수학교육논문집 22(3).
  7. 박한식 (1982). 수학교육사. 교학사.
  8. 송순희, 한혜승 (1998).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교과서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1).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9. 신중필, 노영순 (2000). 제6.7차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3(2). 한국학교수학회.
  10. 유시규 (1988). 한국 수학 교육과정의 변천과 전망. 교육문제연구 5. 동국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1. 이강섭,심규상(200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영역의 변천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15. 한국수학교육학회.
  12. 이중권 (2004). 우리나라의 수학교육과정. 경문사.
  13. 이순주, 정은실 (2006).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比) 관련 내용 분석. 과학교육연구 29. 진주교육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14. 정의택 (1954). 신교육 중등수학 1. 민중서림.
  15. 정의택 (1954). 신교육 중등수학 2. 민중서림.
  16. 정의택 (1954). 신교육 중등수학 3. 민중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