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창원대학교
참고문헌
- 고은교․정민숙(2008). 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11), 323-337.
- 권중돈(2005). 노인에 의한 교육프로그램의 세대통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25(2), 15-33.
- 김광숙(1987). 청소년의 노인관계에 대한 조사연구, 서울시내 중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귀자(2004). 아동․노인간의 세대공동체교육프로그램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수(1993). 부모-조부모 관계와 손자녀-조부모 친밀도가 청소년의 노인과 노화에 대한 사실 인지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영숙(2002). 중․고등학생의 노인 이미지에 대한 도시와 농촌의 비교. 한국노년학, 21(3), 75-89.
- 김윤정․강인․이창식(2004). 청년 중년 노년세대별 노인에 대한 태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1), 65-75.
- 김윤정․정선아(2001).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 노인에 대한 인식과 행동간의 관계규명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6), 1-11.
- 김은경(2003). 조부모관련 변인이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23(3), 63-77.
- 박경란․전예화․김희년․오찬옥(2004). 아동과 노인간의 관계 향상을 위한 세대통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세대간 상호 작용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3(1), 17-27.
- 백문화(1992). 부모 및 조부모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동거와 비동거 가족의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0(2), 219-236.
- 서정기(1993). 손녀가 지각한 조모와의 관계와 노인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신귀연(1995).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노인 이미지.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현종(2004). 세대공동체를 위한 노인과 아동 통합프로그램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재선(2005). 노인․아동 세대통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승규(2003). 세대공동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옥은진(1990). 노인문제에 대한 세대간의 인식차 연구. 상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문숙․손연정․김용순(2007). 초등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한국모자보건학회지, 11(1), 54-63.
- 윤진․조석미(1980). 가족구성원에 대한 노인의 심리적 거리. 한국노년학, 1, 75-85.
- 이금룡(2004). 연령별 노인에 대한 태도 비교를 통한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전략적 방안모색. 노인복지연구, 26(4), 143-164.
- 이동원․박옥희(2000). 사회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미애(2007). 초․중․고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선자(1989). 연령 단계별로 본 노인에 대한 태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수원(1980). 태도, 태도변산 및 행동.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학술대회자료집, 11-14.
- 이은해(1981). 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 5세에서 11세 아동을 대상으로. 연세논총, 8, 357-370.
- 임재택․김윤옥․김경호(1996). 보육시설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의 적용에 관한 연구. 영유아보육연구, 1(1), 1-33.
- 임재택(2001). 유아교육기관의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5), 67-101.
- 정미실(1996). 아동․부모․조부모 특성에 따른 아동의 노인에 대한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명희(1974). 노인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의 태도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용은(1980). 노인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 연구-전북지방을 중심으로. 전주대학논문집, 9, 239-262.
- 한정란(1994). 세대공동체를 통한 노인교육과정의 예시적 실천 연구. 한국노년학, 14(1), 140-153.
- 한정란(2000).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20(3), 115-127.
- 한정란(2001). 교육노년학. 서울: 학지사.
- 한정란(2003). 청소년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 연구. 한국노년학, 24(3), 181-194.
- 한정란(2002). 노인교육과 세대통합: 세대 공동체 교육. Andragogy Today, 5(1), 91-108.
- 한정란․김귀자(2004). 세대공동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효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23(1), 157-177.
- 한준상․기영화․허정무․한정란․이준학․서혜경․김태훈 (1999). 21세기 한국노인교육의 장기정책 발전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연구보고서.
- 한준상․기영화․안관수․이장익․한정란(2000). 세대간 공동체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연구보고서.
- 허우정․하은옥․김은주․조민영․임부연․황해익(200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노인-아동 세대통합프로그램의 의미와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0(4), 331-350.
- 홍봉선․남미애(2002). 청소년복지론. 경기: 양서원.
- Aday, R., Rice, C., & Evans, E.(1991). Intergenerational partners projects: A model linking elementary students with senior volunteers. The Gerontologist, 31, 263-266. https://doi.org/10.1093/geront/31.2.263
- Anderson-Hanley, C.(1999). Experiential activities for teaching psychology of aging. Educational Gerontology, 25, 449-456. https://doi.org/10.1080/036012799267701
- Baggett, S.(1981). Attitudinal consequences of older volunteers in the public school setting, Educational Gerontology, 7, 21-33. https://doi.org/10.1080/0360127810070103
- Butler, R.(1975). Why survive?: Being old in America. N.Y.: Harper and Row.
- Dellmann-Jenkins, M.(1997). A senior-centered model of intergenerational programming with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16(4), 495-506. https://doi.org/10.1177/073346489701600407
- Hans, J. D.(1973). A social-psychological perspective on aging. The Gerontologist, 8, 67-71.
- Klausemeier, J. J.& Ripple, T. (1971). Learning and human abilities. N.Y., NY: Harper & Row.
- Laney, J. D., Wimsatt, T. J., Moseley, P. A., & Laney, J. L.(1999). Children's ideas about aging before and after an intergrated unit of instruction. Educational Gerontology, 17,
- Oljenik, M. G., & LaRue, C. A.(1981).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Esteem. Princeton, N.J.:Princeton Univ. Press.
- Resencran, H., & McNevin, H. T(1969). A factor analysis of attitudes toward the aged. The Measurement, 9, 55-59.
- Revenson, T. A.(1989). Compassionate stereotyping of elderly patients by physicians: Revising the social contact hypothesis. Psychology and Aging, 4, 230-234.
- Rodeheaver, D.(1990). Ageism. In I. A. Parham, L. W. Poon, & I. C. Siegler(Eds.), Access: Aging curriculum content for education in the social-behavioral sciences. N.Y.: Springer Publishing.
- Seefeldt, C. R.(1987). The effects of preschoolers' visit to a nursing home. The Gerontologist, 27, 467-482.
- Seefeldt, C. R., Jantz, R., & Galpur, A.(1977). Children's attitudes towards the elderly: Educational implications. Educational Gerontology, 2, 301-311. https://doi.org/10.1080/0360127770020308
- Seefeldt, C., Warman, B., Jantz, R. K., & Galper, A.(1990). Young and old together.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Thomas, J. A., & Ymamoto, Y.(1975). Attitude toward age: An exploration in school-ag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 Human Development, 6, 117-129. https://doi.org/10.2190/LRLU-AV99-TH41-YCBM
- Tuckman, J., & Lorge, I.(1952). The influence of a course on the psychology of the adult on attitudes toward old people and older workers. Journal of Gerontology, 43, 40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