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학습기능의 중심축으로서 대학도서관 개방 방안

A Plan for Opening the University Libraries as the Central Axis of Learning Function

  • 김선이 (서울시립동대문도서관) ;
  • 김윤섭 (국제대학 영유아보육과)
  • 투고 : 2011.02.08
  • 심사 : 2011.03.11
  • 발행 : 2011.03.30

초록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국가경쟁력 제고와 고등교육의 환경변화로 대학에 대한 역할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효과적인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역할 또한 강조되고 있다. 아울러 대학의 풍부한 전문정보 자원과 훌륭한 시설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지역주민에게 지식정보 접근권을 보장 하여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 또한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의 확대와 시민의식의 변화에 따라 대학이 지역사회의 구성요소로서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 지역사회 개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 4년제 대학도서관 개방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에게 도서관을 개방하고 대학도서관의 풍부하고 전문적인 자료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대학도서관의 적극적인 서비스 방안으로 지역의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과 연계하여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국가 및 대학당국의 대학도서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대학도서관의 자구적인 노력으로 대학의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도서관 개방정책을 수립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야 함을 강조하였다.

The expectation and the role for the university are rising due to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and change of environment in higher education in the knowledge based society, and the role to realize the effective lifelong study is also underlined in lifelong study society. And the social awareness is also diffused that the university should share the specialized substantial information resource with the community, and ensure the access right to knowledge and information to local inhabitant. Like this, the roll as an information center that the university can develop the local society as the component of the community according to the diffusion of lifelong study and the change of civic awareness. To check the open state of university libraries to community, this study surveyed and analyzed the open state of 4-year-course university libraries in Seoul and Gyoenggi region. On this base, this study emphasized that the university should open its libraries and positively offer the abundant specialized data of university libraries to the local residents. And this study suggested the way that the university libraries can cooperate connecting with the local public libraries and the school libraries as a positive service way of university libraries. Also this study accentuated that the university libraries should establish an open-door policy of its libraries and enlarge the service for the local residents by using the university conditions to maximum with the positive support of the university libraries of government and the university's bureaucracy.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발전계획. 교육과학기술부(2009-2013).
  2. 김선아, 서향선. 2005. 대학도서관의 열린서비스. 국립대학도서관보, 23: 91-109.
  3. 문화체육관광부. 2009. 도서관발전 종합계획(2009-2013), 문화체육관광부.
  4. 문화체육관광부 국가도서관 통계시스템. [인용. 2011.1.23]. .
  5. 법제처. [인용. 2011.1.23]. .
  6. 송인경 외. 2008. 대학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의 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 문헌정보학연구지, 34: 132-151.
  7. 송정숙. 2006. 대학도서관의 개방과 지역사회의 이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8. 신현석. 2004. 대학도서관에 대한 주민만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자치행정학과.
  9. 심효정. 2003. 대학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에 관한 연구. 도서관, 58(3): 3-28.
  10. 오인희 외. 2007. 대학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에 대한 연구. 문헌정보학연구지, 33: 121-139.
  11. 이용재. 2003. 미국 대학도서관의지역사회 개방. 도서관문화, 44(3): 18-23.
  12. 이용재. 2004. 지식기반시대의 한국 대학도서관 발전전략. 도서관, l59(3): 3-24.
  13. 이지연. 2010. 입학사정관제에 대응한 학교 진로교육 강화 방안. 한국진로교육학회 학술대회. 2010.10.26. 서울: 한국진로교육학회.
  14. 이태현. 2007. 공공시설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지역경제학과.
  15. 장상호. 1998. 학문과 교육(상).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6. 정병진. 2002.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대학도서관 개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4): 395-416.
  17. 조윤희. 2007. 대학도서관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269-305.
  18. 진동섭. 1996.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체제의 재구조화. 교육학연구(한국교육학회), 34(4): 45-63.
  19. 한만길. 2006. 미래교육에 적합한 교원 및 행정 지원체제 연구. 정책연구(교육인적자원부): 87.
  20. 한승희 외. 2000. 학습혁명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1. 허운나. 1997. 정보화 교육과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교육정보연구, 27: 42-56. 서울: 교육정보사.

피인용 문헌

  1.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에 관한 연구 - 서울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 vol.23, pp.1, 2012, https://doi.org/10.14699/kbiblia.2012.23.1.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