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대현, 박경미 (2003).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21(2), 23-49.
- 남경운, 이봉우, 이성묵 (2004). 과학일기쓰기가 과학영재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72-1282.
- 남정희, 곽경화, 장경화, Brian Hand (2008). 논의를 강조한 탐구적 과학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s)의 중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922-936.
- 박정은, 유은정, 이선경, 김찬종 (2009). 논증 구조 교육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분석: 과학 글쓰기 장르에 대한 글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8), 824-847.
- 박지영, 신영준 (2008).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선호 유형 조사: 생명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4), 600-609.
- 배희숙, 전영석, 홍준의 (2009).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한 과학 글쓰기 교수 학습 전략 개발. 초등과학교육, 28(2), 178-186.
- 손민호 (2005).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 손정우 (2009). 과학글쓰기를 통한 과학영재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연구. 과학영재교육, 1(3), 21-32.
- 오필석, 이선경, 이경호, 김찬종, 김희백 (2008). 예비 과학 교사들의 고등학교 과학반 지도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예비 교사들이 형성하는 지식의 종류와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546-564.
- 이정희 (2004). 과학 영재의 정의적 특성 및 영재성 인식에 관한 연구. 과학일지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정혁, 정용재, 송진웅 (2004). 빛을 주제로 한 11학년 학생의 과제 유형에 따른 글쓰기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1008-1017.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Hand, B., Prain, V., & Wallace, C. (2002). Influences of writing tasks on students'answers to recall and higher-level test question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 19-34.
- Hidi, S., & Harackiewicz, J. M. (2000). Motivating the academically unmotivated: A critical issue for the 21st centur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0(2), 151-179. https://doi.org/10.3102/00346543070002151
- Hidi, S., & Renninger, K. A. (2006). The four phase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4102_4
-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전평 국, 박상선 역(2000). 상황학습. 교우사.
- Lemke, J. L. (2001). Articulating communities: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3), 296-316.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3)38:3<296::AID-TEA1007>3.0.CO;2-R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Oh, P. S. (2006). Participation metaphor for learning and its implication for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2), 140-148.
- Osborne, J.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32199
- Pappas, C., Varelas, M., Ciesla, T., & Tucker- Raymond, E. (2009). The Work of Language in Multicultural Classroom, Routledge.
- Pugh, K, J. (2004). Newton's laws beyond the classroom Walls. Science Education, 88(2), 182-196. https://doi.org/10.1002/sce.10109
- Prain, V., & Hand, B. (1996). Writing for learning in secondary science: Rethinking practic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6), 609-626. https://doi.org/10.1016/S0742-051X(96)00003-0
- Renninger, K. A. (2009). Interest and identity development in instruction: An inductive model. Educational Psychologist, 44(4), 105-118.
- Rivard, L. P. (1994). A review of writing to learn in science: 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10), 994-1020.
- Roth, W. M. (2004). Identity as dialectic: Re/making self in urban school. Mind, Self, and Activity, 11(1), 48-69. https://doi.org/10.1207/s15327884mca1101_4
- Roth, W., & Lee, S. (2004). Science education as/for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Science Education, 88(2), 263-291. https://doi.org/10.1002/sce.10113
- Sfard, A. (1998). On two metaphors for learning and the dangers of choosing just one. Educational Researcher, 27(2), 4-13. https://doi.org/10.3102/0013189X027002004
- Sfard, A., & Prusak, A. (2005). Telling identities: In search of analytic tool for investigating learning as a culturally shaped activity. Educational Researcher, 34(4), 14-22. https://doi.org/10.3102/0013189X034004014
- Vansteenkiste, M., Lens, W., & Deci, E. (2006). Intrinsic versus extrinsic goal contents in self-determination theory: Another look at the quality of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41(1), 19-31. https://doi.org/10.1207/s15326985ep4101_4
- Vygotsky, L. S. (1962). Thought and Language. Cambridge, Massachusetts: MIT Press. 신현정 역 (1985). 사고와 언어. 성원사.
- Wallace, C., Hand, B., & Prain, V. (2004). Writing and Learning in the Science Classroom. Kluwer Academic Publishers.
-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손민호, 배을규 역 (2007). 실천공동체: 지식창출의 사회생태학. 학지사.
- Wood, D., Bruner, J. S., & Ross, G. (1976). The role of tutoring in problem solv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7(2), 89-100.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6.tb00381.x
- Yore, L. D., Hand, B., & Prain, V. (2002). Scientist as writers. Science Education, 86(5), 672-692. https://doi.org/10.1002/sce.10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