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 (2002). 과학 교수 전략에서 학생의 인지 수준과 교과 내용의 인지 요구 수준. 이화교육총서 교과교육연구소 2002-01.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 강순희 (2010).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평가 도구와 평가 준거. 이화교육총서 교과교육연구소 2010-13.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 김선자, 최병순 (2005). 변인통제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실험설계 및 증거제시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11-121.
- 김영민, 김수현 (2009).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에 대한 메타 분석 - 1980-2000년까지의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4), 437-449.
- 김영정 (2005). 인문, 역사 : 비판적 사고와 토목공학 9 ; 비판적 사고의 9요소와 9기준. 자연과 문명의 조화(구 토목-대한토목학회지), 53(11), 217-225.
- 김영채 (2004).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재우, 오원근, 박승재 (1999).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탐구 문제에 대한 변인 판별 및 통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674-683.
- 김희령, 여성희 (2004).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과학교과서의 과학 탐구 과정과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실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4), 390-397.
- 남정희, 김성희, 강순희, 박종윤, 최병순 (2002). 변인통제 문제해결 활동에서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10-121.
-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8a).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 - 이상화의 의미와 특성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09-219.
-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8b). 물리학 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I - 이상화가 물리학습에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45-256.
- 박효순, 조희형 (2003).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의 탐구 영역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39-245.
- 성민웅, 곽대오, 성호건 (2004). 제7차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탐구 기능 요소 분석. 수록처 : 경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센터 엮음. 제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 과학, (pp. 135-168). 서울: 교육과학사.
- 양일호, 권용주, 장신호, 이혜정, 최현동 (2006). 초등학교 과학탐구과정요소별 지도자료 - 사다리 타고 오르는 통합 탐구 여행.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유모경, 조희형 (2003).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탐구 영역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94-504.
- 최미화 (2002). 'Thinking Science'활동이 중학생의 인지 가속에 미치는 효과 및 인지 수준과 동기 유형에 따른'Thinking Science'문제 해결 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하소현, 곽대오, 성민웅 (2001). 초∙중∙고등학교 탐구 기능요소에 대한 6차와 7차 과학 교육과정의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06-716.
- 한효순, 최병순, 강순민, 박종윤 (2002). '생각하는 과학'프로그램의 변인활동이 초등학생의 변인통제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571-585.
- Adey, P. (1988). Cognitive acceleration: Review and prosp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2), 121-134. https://doi.org/10.1080/0950069880100201
- Adey, P. & Shayer, M. (1994). Really raising standards: Cognitive interven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London: Routledge.
- Adey, P., Shayer, M. & Yates, C. (1995). Thinking science(2nd ed.). London: Thomas Nelson and Sons Ltd.
- Germann, P. J., Haskins, S. & Auls, S. (1996). Analysis of nine high school biology laboratory manuals: Promoting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5), 475-49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5)33:5<475::AID-TEA2>3.0.CO;2-O
- Inhelder, B. & Piaget, J. (1958).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Linn, M. C. (1980). When do adolescents reason?.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 429-440. https://doi.org/10.1080/0140528800020409
- Lipman, M. (2005). 고차적 사고력 교육(박진환, 김혜숙 역). 경기 : 인간사랑. (원저 2003 출판)
- Nosich, G. M. (2009). Learning to think things through(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 Paul, R. & Elder, L. (2006). Critical thinking(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al Hall.
- Shayer, M. & Adey, P. (1989). Towards a science of science teaching. Oxford, London: Heinemann Educational Books Ltd.
- Shayer, M. & Adey, P. (1992). Accelerating the development of formal thinking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I : Postproject effects on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1), 81-92. https://doi.org/10.1002/tea.3660290108
- Shayer, M. & Adey, P. (1993). Accelerating the development of formal thinking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V: Three years on after a two-year inven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4), 351-366. https://doi.org/10.1002/tea.3660300404
- van Jooligen, W. R. & de Jong, T. (1991). Supporting hypothesis generation by learners exploring an interactive computer simulation. Instructional Science, 20, 384-404.
- Zohar, A., Weinberger, Y. & Tamir, P. (1994). The effect of the biology critical thinking project on the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83-196.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8
Cited by
-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효과(제III보) vol.55, pp.6,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1.55.6.1056
- 변인 통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분석 vol.55, pp.3,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1.55.3.519
- 탐구 기능의 직접적 수업을 위한 탐구 기능 하위 요소 추출 vol.32, pp.2,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236
- Teaching strategy of the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using the making hypotheses by activities of substituting and combining variables in college vol.18, pp.4, 2014, https://doi.org/10.24231/rici.2014.18.4.1201
- Teaching strategy of scientific term seeking and substitution or addition term on the making hypotheses of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in college vol.19, pp.2,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5.19.2.499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에 나타난 참탐구 요소 분석 vol.63, pp.3,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9.63.3.183